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전국의 학생과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연구에 사용된 요구조사 도구는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10개의 시설특성과 세부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설문대상은 전국 18개 학교에 소속된 507명의 학생과 134명의 사서교사이며, 이들로부터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학생과 사서교사는 모두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의 중요도를 현재 수준보다 높게 평가하였다. 학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설특성은 자료 접근성, 편리성, 공간성 순서이며, 사서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은 쾌적한 환경, 확장성, 자료 접근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안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조사 도구를 사용하여 전국의 학생과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연구에 사용된 요구조사 도구는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10개의 시설특성과 세부요소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설문대상은 전국 18개 학교에 소속된 507명의 학생과 134명의 사서교사이며, 이들로부터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학생과 사서교사는 모두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의 중요도를 현재 수준보다 높게 평가하였다. 학생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설특성은 자료 접근성, 편리성, 공간성 순서이며, 사서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성은 쾌적한 환경, 확장성, 자료 접근성 순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n analysis on the needs assessment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in Korea. After exploring KLA's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IFLA's School Library Guidelines and AASL's Empowering Learners, the needs assessment tool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was proposed in the previous study. T...
This study is an analysis on the needs assessment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in Korea. After exploring KLA's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IFLA's School Library Guidelines and AASL's Empowering Learners, the needs assessment tool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was proposed in the previous study. The tool contains 10 major properties on school library facilities. This study gathered data from 507 students and 134 teacher librarians. The result of analysis is as follows: Students and teacher librarians evaluated the importance of library facilities more highly than the current level of facilities. Collection access, convenience and space are revealed more important properties to students and good environment, expandability, collection access are more important to teacher librarians among the properties.
This study is an analysis on the needs assessment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in Korea. After exploring KLA's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IFLA's School Library Guidelines and AASL's Empowering Learners, the needs assessment tool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was proposed in the previous study. The tool contains 10 major properties on school library facilities. This study gathered data from 507 students and 134 teacher librarians. The result of analysis is as follows: Students and teacher librarians evaluated the importance of library facilities more highly than the current level of facilities. Collection access, convenience and space are revealed more important properties to students and good environment, expandability, collection access are more important to teacher librarians among the proper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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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각 시설특성에 포함되는 세부요소의 평균을 단일 값으로 하여, 시설특성별로 학생과 사서교사의 중요와 현재 수준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후에 전체 47개 요소에서 중요도와 현재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난 일부요소와 가장 낮게 나타난 일부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전국 다수의 학생과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이 중에서 사서교사의 경우 연락처가 파악된 전국의 680명의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이 중에서 약 20%에 해당하는 134명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이기 때문에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우리나라 사서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이 분석결과에 충분하게 반영되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해 학생과 사서교사가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 으며, 현재의 시설 수준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제안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조사 도구를 학생과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이들이 학교도서관 시설에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또 현재의 시설 수준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18개 학교에 소속된 507명의 학생과 134명의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각 시설특성에 포함되는 세부요소의 평균을 단일 값으로 하여, 시설특성별로 학생과 사서교사의 중요와 현재 수준에 대한 분석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후에 전체 47개 요소에서 중요도와 현재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난 일부요소와 가장 낮게 나타난 일부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도: ① 매우 중요하지 않다. ② 중요하지 않다.
제안 방법
분석결과는 기본적으로 평균을 중심으로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과 사서교사의 집단에 따라, 그리고 중요도와 현재 수준에 따라 각 시설특성의 수준 차이를 파악하였다. 설문문항의 신뢰도는 크론바하 알파 값(Cronbach’s alpha)을 기준으로 검증하였다.
기본적으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조사는 단위학교의 도서관 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과정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조사대상을 전국 규모로 확대할 경우 학생과 사서교사가 생각하는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전국의 학생과 사서교사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설문문항으로 사용된 학생 40문항, 사서교사 47문항 모두의 평균을 분석한 결과는 과 같고, 이를 통해서 학생과 사서교사가 생각하는 구체적인 시설요소의 순위를 살펴볼 수 있다.
설문내용은 의 시설특성과 요소를 응답하기 쉬운 순으로 재구성하여 과 같이 쾌적한 환경, 시설 접근성, 공간성, 심미성, 자료 접근성, 정보기술, 편리성, 교육적 활용성, 업무 효율성, 확장성 순으로 구분하고, 각 시설특성에 해당하는 4~7개의 시설요소를 포함시켰다.
이 연구에 사용된 요구조사 도구는 과 같이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IFLA 2015), AASL의 학교도서관 기준(AASL 2009),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한국도서관 협회 2013)을 분석한 후에 공통된 시설특성과 요소를 추출하여 개발된 것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한 요구조사 도구는 국내외의 학교도서관 전문단체인 IFLA, AASL,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시설특성과 요소를 중심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개발된 것이다. 여기에 포함되는 주요 시설특성은 쾌적한 환경, 시설 접근성, 공간성, 심미성, 자료 접근성, 정보기술, 편리성, 교육적 활용성, 업무 효율성, 확장성이다.
이 연구에서는 보통의 요구조사에서 사용되는 중요도 조사 방식에 더하여, 와 같이 현재 도서관의 수준을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방식을 추가하였다.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교도서관은 지난 2002년에 시작된 정부정책의 성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 정책은 교실 2칸 규모의 표준화된 모델을 바탕으로, 기존 교실의 리모델링을 통해 학교도서관 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였다.
즉, 학생들은 현재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도서관의 시설 수준을 ‘보통(3점)’ 이상으로 평가하였다.
지금까지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에 대한 학생과 사서교사의 중요도 인식과 현재 수준의 분석결과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나타난 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지금까지 학교도서관의 주요 시설특성에 따라 학생과 사서교사의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설문문항으로 사용된 학생 40문항, 사서교사 47문항 모두의 평균을 분석한 결과는 <표 6>과 같고, 이를 통해서 학생과 사서교사가 생각하는 구체적인 시설요소의 순위를 살펴볼 수 있다.
학생의 학교급에 따라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학교 급별 평균의 비교는 각 시설특성에 포함된 세부요소의 평균을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수준의 분석에서는 시설특성(학생 8개, 사서교사 10개)과 세부요소에 따라 평균을 계산하였다. 그러나 분석대상이 학생과 사서교사 두 그룹이며, 설문문항이 사서교사의 경우 47문항으로 많기 때문에 분석 결과가 다소 복잡하게 나타날 수 있다.
지역별로는 서울 8개교, 전북 6개교, 경북 1개교, 전남 1개교, 인천 1개교, 충북 1개교가 선정되었다. 학생 설문조사는 2015년 9월 8일부터 24일까지 해당 학교의 사서교사에게 조사를 의뢰하여 종이 설문지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경우 응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4, 5, 6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지는 주로 사서교사에게만 해당되는 업무 효율성과 확장성을 제외한 나머지 8개 특성의 40문항(요소)으로 구성하였고, 사서교사 설문지는 10개 특성 모두를 포함한 47개 문항으로 개발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의 예시는 <표 4>와 같다.
8%)으로 구분된다. 학생의 학교급에 따라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학교 급별 평균의 비교는 각 시설특성에 포함된 세부요소의 평균을 계산하여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학생 설문조사는 2015년 9월 8일부터 24일까지 해당 학교의 사서교사에게 조사를 의뢰하여 종이 설문지로 실시하였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경우 응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4, 5, 6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 학교의 조사 대상은 한 학급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는 2014년 전국 사서교사 주소록에 등재되어 연락처가 확보된 68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2015년 9월 4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사서교사 설문의 경우 온라인 조사의 특성상 응답이 누락된 설문이 없기 때문에 조사에 응한 134명의 설문지를 모두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거쳐 표본으로 선정된 학생 507명과 사서교사 134명의 특징을 정리하면 <표 2> 와 같다.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는 2014년 전국 사서교사 주소록에 등재되어 연락처가 확보된 68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2015년 9월 4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조사하였다. 사서교사 설문의 경우 온라인 조사의 특성상 응답이 누락된 설문이 없기 때문에 조사에 응한 134명의 설문지를 모두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대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생의 경우 초등학생 131명(25.8%), 중학생 154명(30.4%), 고등학생 222명(43.8%)이 참여하였다. 거주지역을 살펴보면 특별시와 광역시 거주학생이 241명(47.
설문에 응답한 전국 507명의 학생은 초등학생 131명(25.8%), 중학생 154명(30.4%), 고등학생 222명(43.8%)으로 구분된다. 학생의 학교급에 따라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중요도와 현재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였다.
학생은 학교도서관 시설의 주요 이용자이며, 사서교사는 학교도서관 시설을 운영하고 개선 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학교도서관에 대한 이들의 요구는 시설계획에 중요하게 반영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요구조사의 대상으로 학생과 사서교사를 선정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를 통해 제안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조사 도구를 학생과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이들이 학교도서관 시설에서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또 현재의 시설 수준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18개 학교에 소속된 507명의 학생과 134명의 사서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사서교사가 배치된 18개 학교의 학생 507명과 전국의 사서교사 134명이며, 학생은 업무 효율성과 확장성을 제외한 8개 특성과 40개 요소에 대해, 그리고 사서교사는 10개 특성과 47개 요소에 대해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평가하였다.
한 학교의 조사 대상은 한 학급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즉, 학급당 학생 수를 30명으로 추정하여 총 5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521부 중 일부 문항의 응답이 누락된 14부를 제외하였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는 사서교사가 배치된 전국의 학교 중에서 조사가 가능한 학교를 개별적으로 접촉하여 18개 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였고, 여기에는 초등학교 5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8개교가 포함되었다. 지역별로는 서울 8개교, 전북 6개교, 경북 1개교, 전남 1개교, 인천 1개교, 충북 1개교가 선정되었다. 학생 설문조사는 2015년 9월 8일부터 24일까지 해당 학교의 사서교사에게 조사를 의뢰하여 종이 설문지로 실시하였다.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는 사서교사가 배치된 전국의 학교 중에서 조사가 가능한 학교를 개별적으로 접촉하여 18개 학교를 임의로 선정하였고, 여기에는 초등학교 5개교, 중학교 5개교, 고등학교 8개교가 포함되었다. 지역별로는 서울 8개교, 전북 6개교, 경북 1개교, 전남 1개교, 인천 1개교, 충북 1개교가 선정되었다.
그리고 초등학교의 경우 응답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4, 5, 6학년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다. 한 학교의 조사 대상은 한 학급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즉, 학급당 학생 수를 30명으로 추정하여 총 54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고, 회수된 설문지 521부 중 일부 문항의 응답이 누락된 14부를 제외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으로 학생의 학교급에 따라 각 시설특성의 중요도와 현재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검증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사후 분석기법인 Scheffe분석을 통해 집단별 평균차이를 검증하였다.
다음으로 학생의 학교급에 따라 각 시설특성의 중요도와 현재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 기법을 적용하였다. 그리고 검증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사후 분석기법인 Scheffe분석을 통해 집단별 평균차이를 검증하였다.
학생과 사서교사로부터 수집된 설문지는 SPSS 19 버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기본적으로 평균을 중심으로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학생과 사서교사의 집단에 따라, 그리고 중요도와 현재 수준에 따라 각 시설특성의 수준 차이를 파악하였다.
설문문항의 신뢰도는 크론바하 알파 값(Cronbach’s alpha)을 기준으로 검증하였다.
학교급별 차이를 자세하게 살펴보기 위해 사후분석(Scheffe)을 실시하였다. 이 중 유의미한 차이(p<0.
학생과 사서교사로부터 수집된 설문지는 SPSS 19 버전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기본적으로 평균을 중심으로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학교도서관 시설특성에 대한 학생과 사서교사의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분석한 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학생과 사서교사 모두 현재 수준이 중요도 보다 낮은 결과를 보였다.
넷째, 학생의 경우 중요도와 현재 수준의 격차가 가장 크게 나타난 시설 특성은 정보기술과 시설 접근성이며, 사서교사의 경우 확장성과 업무 효율성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한 해석이 필요하겠지만, 학생의 경우 보통 자신이 소유하거나 가정만큼 학교도서관의 정보시설이 높지 않기 때문에 격차가 크게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다섯째, 학생의 학교급별에 따른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비교한 결과 자료 접근성을 제외한 나머지 시설특성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특성에서 초등학생의 평균이 중학생과 고등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심미성과 교육적 활용성은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이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평균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순서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사서교사는 제시한 특성을 학생보다 전반적으로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전체 10개 특성 중에서 쾌적한 환경, 확장성, 자료 접근성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현재 수준에서는 자료 접근성, 쾌적한 환경, 편리성을 더 높게 평가하였다.
둘째, 사서교사의 현재 수준에 대한 평가는처럼 중요도보다 상당히 낮게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은 자료 접근성, 편리성, 공간성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교도서관의 전체적인 방향은 ‘풍부한 정보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하는 공간’으로 예상할 수 있다.
둘째, 학생의 현재 시설에 대한 분석결과 평균은 최소 3.03부터 최대 4.10까지 나타났다. 즉, 학생들은 현재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도서관의 시설 수준을 ‘보통(3점)’ 이상으로 평가하였다.
다음으로 학생의 현재 수준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를 실시한 결과는 <표 9>와 같다. 분석결과 자료 접근성을 제외한 나머지 7개 특성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요구조사를 통해 드러난 사실을 바탕으로 시설계획을 수립하거나, 예산을 확보하는 근거로 사용할 수 있다. 셋째, 결과적으로 구성원이 원하는 도서관 시설을 갖추게 됨으로써 학교도서관의 활용성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셋째, 사서교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설특성은 쾌적한 환경, 확장성, 자료 접근성, 공간성 순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수준에서는 자료 접근성과 쾌적한 환경을 높게 평가한 반면 확장성과 정보기술의 수준은 ‘보통’ 미만으로 낮게 평가하였다.
셋째, 학생과 사서교사에게 공통으로 제시한 특성 중 학교도서관의 컴퓨터, 온라인 정보, 무선 기기, 영상자료와 같은 요소가 포함된 정보기술은 두 그룹 모두에서 현재 수준도 낮고, 중요도도 낮게 나타났다. 학교도서관 정보기술은 본래의 목적인 학습자료의 탐색과 활용 등의 교육적 활동을 위해 사용되어야 하지만, 이러한 방향과 달리 단순한 오락과 흥미위주로 사용되는 실제 이용행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정보기술은 현재 부족하지만 그리 중요하지도 않다’는 결과를 보인 것으로 추론된다.
시설 접근성, 공간성, 심미성, 편리성, 교육적 활용성에서는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중학생과 고등학생 사이에 차이가 나타났고, 초등학생이 고등학생 보다 그리고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정보기술에서는 역으로 고등학생, 중학생, 초등학생 순으로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03) 순서이다. 이를 통해 사서교사는 이용자의 거주공간으로서 도서관의 환경적 측면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학교도서관 경영자로서 장서 증가와 같은 미래의 문제에 대한 대비를 크게 염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학교도서관 시설에서 ‘어떤 것이 중요합니까?’라고 묻는 방식에서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수 있지만, 학생들은 제시한 8개 특성을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중요도가 높은 시설특성은 자료 접근성(4.29), 편리성(4.21), 공간성(4.21), 쾌적한 환경(4.20), 교육적 활용성 (4.13), 시설 접근성(4.01), 심미성(3.94), 정보 기술(3.75) 순서로 나타났다. 즉, 중요도가 높은 상위 특성은 주로 자료 접근성, 편리성, 공간성이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학교도서관 시설은 ‘풍부한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하는 공간’으로 요약될 수 있다.
다음으로 사서교사 응답의 분석결과인 <표 5>와 <그림 2>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서교사의 중요도 분석에서 각 시설 특성의 평균은 최소 3.76에서 최대 4.68로 나타났다. 학생과 비교하면 사서교사의 중요도가 전반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통계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과 사서교사는 대부분의 시설특성에 대해 현재 수준보다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더 나은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가 존재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나타난 내용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에게 제시한 8개 특성의 중요도에 대해서 학생들은 대부분 긍정적으로 공감하였다. 이 중에서 학생들은 자료 접근성, 편리성, 공간성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학생의 중요도와 현재 수준을 분석한 <표 5> 와 <그림 1>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의 중요도 인식에서 시설특성별 평균은 최소 3.75부터 최대 4.29까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교도서관 시설에서 ‘어떤 것이 중요합니까?’라고 묻는 방식에서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수 있지만, 학생들은 제시한 8개 특성을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첫째와 둘째의 분석결과를 통해 학생들은 ‘풍부한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하는 공간’ 즉, 학교도서관 시설의 이용성을 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사서교사는 환경적 조건과 공간확장과 같은 거주성과 업무적 측면을 더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학교급별 차이를 보인 7개 특성에서 대부분 초등학생과 고등학생 사이에서 차이가 나타났고, 초등학생의 평균이 고등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여기에 포함되는 시설특성은 쾌적한 환경, 시설 접근성, 공간성이다.
학생의 현재 수준에 대한 학교급별 비교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중요도에 대한 비교분석 결과와 유사하게 대부분의 변수에서 초등학생의 평균이 높게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학교도서관의 시설에 대한 만족도는 초등학생이 보다 높은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즉, 학생들은 현재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도서관의 시설 수준을 ‘보통(3점)’ 이상으로 평가하였다. 현재 수준이 높은 특성은 공간성(4.10), 자료 접근성(3.98), 심미성(3.95), 교육적 활용성(3.95), 쾌적한 환경(3.94), 편리성(3.94), 시설 접근성(3.51), 정보기술(3.03) 순으로 나타났다. 즉, 학생들은 이용공간의 크기나 자료의 활용에 대해서는 현재 수준을 비교적 높게 평가하였지만 도서관의 위치를 나타내는 시설 접근성과 컴퓨터와 인터넷 등으로 대표되는 정보 기술의 수준은 낮게 평가하였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학교도서관 담당인력의 유형에 따른 요구의 차이, 그리고 각 유형에 소속된 학생의 요구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보다 체계적인 표본설정 과정을 거칠 필요가 있다.
이상의 고유한 시설특성은 학교도서관 신축 혹은 개선과정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며, 사서교사는 이러한 시설특성에 따라 현재의 수준을 평가하고, 학생과 교사가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해 무엇을 요구하는지 조사하여 반영해 나가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2년에 시작된 정부정책에 의한 학교도서관 설치 기준은 어떤 것이었는가?
주지하다시피 우리나라 대부분의 학교도서관은 지난 2002년에 시작된 정부정책의 성과로 만들어진 것이다. 이 정책은 교실 2칸 규모의 표준화된 모델을 바탕으로, 기존 교실의 리모델링을 통해 학교도서관 시설을 설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였다.
국내외 전문단체의 기준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은 어떤 것을 포함하는가?
이와 같은 학교도서관의 고유한 특성 때문에 IFLA(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and Institutions), AASL(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한국도서관협회와 같은 국내외의 전문단체는 학교도서관의 사명과 목적 실현을 위한 시설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이들 기준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에는 교육적 활용성, 시설 접근성, 자료 접근성, 쾌적한 환경, 심미성, 공간성, 편리성, 정보기술, 업무 효율성, 확장성 등이 포함된다(김성준 2015).
학교도서관 시설계획은 어떤 단계로 구분되는가?
이 기준에 나타난 학교도서관 시설계획의 단계는 사명의 진술, 요구조사, 핵심그룹 면담, 이용자의 행위 관찰, 요구평가, 도서관 시나리오 진술과 개념표현의 6단계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요구조사는 도서관의 주요 이용자인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이 도서관에 대해 무엇을 원하는지 정보를 얻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10)
김성준. 2015. 학교도서관 시설개선을 위한 요구조사 도구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9(4): 53-73. Kim, Sung-Jun. 2015.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Library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4):5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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