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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도서관 시설개선을 위한 요구조사 도구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9 no.4, 2015년, pp.53 - 73  

김성준 (전북 이리여자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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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도서관 시설을 계획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표준화된 조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국도서관협회의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학교도서관의 시설특성을 파악하였고, 요구조사 도구에 반영되어야 할 특성으로 교육적 활용성, 시설 접근성, 자료 접근성, 쾌적한 환경, 심미성, 공간성, 편리성, 정보기술, 업무 효율성, 확장성의 10개 특성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요소를 우리 도서관 상황을 고려하여 선택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요구조사 도구는 설문지 방식으로 계량적 데이터를 용이하게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학교도서관 상황에 따라 조사도구를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적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standardized needs assessment tool for school library facilities. To find common properties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this study explored KLA's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IFLA's The School Library Guidelines and AASL's Empowering Learners. Through these stand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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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대표적 학교도서관 기준에 해당하는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한국도서관협회 2013),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IFLA 2015), AASL의 학교도서관 기준(AASL 2009)에서 제시한 시설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시설특성을 종합하고, 그 특성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측정요소를 선정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경험이 풍부한 사서교사의 검토를 통해 측정요소를 평가하고 요구조사 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그리고 이미 전국 대부분의 학교에 도서관 시설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향후 도서관 시설의 개선은 신설과 이전보다는 기존 시설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전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용자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묻는 방식’에 더하여 ‘현재 도서관 시설의 문제점을 평가하는 방식’을 추가적으로 제안함으로써 학교도서관 상황에 맞게 요구조사 도구를 변경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 예를 들어 각 공간에서 이용자가 온화한 느낌을 받는지,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지, 다른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지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특정 정보기기를 활용하는 학생, 공간 사이를 의자로 이동하는 학생처럼 특정 학생의 행태를 살펴보고 이들이 선호하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본다. 또한 가능하면 도서관 이용자의 인구통계, 생활수준에 대한 정보까지도 살펴본다(AASL 2013, 35-43).
  • 다음으로 요구조사 도구가 사용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적용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조사도구의 기본적 목적에 부합하도록 도서관에 대해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하는 방식을 기본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분석결과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도서관 시설기준은 학교도서관의 목적을 충분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시설과 설비의 규격과 기준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었다. 연구 결과로 그는 이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시설과 교구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 다음으로 요구조사 도구가 사용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다양한 적용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조사도구의 기본적 목적에 부합하도록 도서관에 대해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하는 방식을 기본형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 그리고 이들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시설특성을 종합하고, 그 특성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측정요소를 선정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경험이 풍부한 사서교사의 검토를 통해 측정요소를 평가하고 요구조사 도구의 타당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 학교도서관 시설이 갖추어야 할 특성을 종합하고, 우리 상황에 적합한 측정요소를 선정한 후에 요구조사를 위한 설문지 형식의 도구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는 전담직원, 학생, 교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학교도서관 시설에 대한 요구사항의 계량적인 자료를 얻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이 중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요구조사 도구의 예시는 <표 6>과 같다.
  • 이 연구는 단위학교가 중심이 되어 학교도서관 시설을 개선할 때, 시설개선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표준화된 요구조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제안하고자 하는 요구조사 도구는 학교도서관 시설을 개선하는 실제 과정에서 용이하게 적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의 시설수준에 대한 평가도구로도 활용될 수 있다.
  • 이 연구는 단위학교에서 학교도서관 시설을 계획하고, 기존 시설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요구조사 도구를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전개된 학교도서관 설치과정과 AASL에서 제시한 시설계획의 구체적 절차를 살펴보았다.
  • 이 연구를 통해 개발하고자 하는 요구조사 도구는 개별 도서관뿐만 아니라 모든 학교도서관에 적용할 수 있는 표준도구로서의 성격을 갖추고자 한다. 물론 모든 학교는 교육기관으로서 지녀야 할 공통적 성격에 더하여 각 학교마다 지니는 특별한 목적과 상황이 있다.
  •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의 대표적 학교도서관 기준에 해당하는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한국도서관협회 2013),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IFLA 2015), AASL의 학교도서관 기준(AASL 2009)에서 제시한 시설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들 기준에서 공통적으로 제시하는 시설특성을 종합하고, 그 특성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현실에 적합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측정요소를 선정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한국도서관협회의 학교도서관 기준, IFLA의 학교도서관 가이드라인, AASL의 기준에서 제시한 학교도서관 시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각 기준에서 제시한 특성은 기준의 성격에 따라 강조하는 내용과 표현에서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주요 내용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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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은 어떻게 평가 되었는가? 논점을 학교도서관으로 이동하면, 우리나라 학교도서관은 지난 2002년 정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에 힘입어 이후 5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교실 2칸 규모’라는 표준화된 모델을 기준으로 설치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정책은 전국 대부분의 학교에 도서관 시설을 신속하게 설치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성과를 높게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도서관 시설을 확보하고 개선하는 과정에서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파악하여, 학교의 상황과 특성에 부합하는 도서관 시설을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 가는 과정이 간과되었고, 그 결과 어디를 가든 비슷한 학교도서관 모습을 보게 되었다.
도서관의 3요소는 무엇인가? 흔히들 도서관의 3요소로 시설, 장서, 직원을 이야기한다. 물론 이 세 가지 요소의 중요성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따지기는 어렵다.
도서관 시설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이 요소들은 도서관이 존재하고 운영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조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중에서 도서관 시설이 갖는 의미를 되새겨보면, 시설은 나머지 요소인 장서를 축적하는 장소이며, 직원의 업무활동의 공간이며, 나아가 도서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물리적 토대로써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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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공순구, 박지훈, 신한솔. 2012. 지역사회 개방형 학교도서관의 배치유형과 공간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1): 317-340.(Kong, Soon-Ku, Park, Ji-Hun and Shin, Han-Son. 2012. "A Study on the Type and Space Composition if School Libraries that are Open to Public."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3(1): 317-340.) 

  2. 김병주. 2003. 학교도서관 시설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4(2): 141-158.(Kim, Byong-Ju. 2003. "A Study on Redesigning of School Library Facilities." Journa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4(2): 141-158.) 

  3. 김성준. 2011. 학교도서관 평가지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5(3): 5-26.(Kim, Sung-Jun. 2011.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Evaluation Indicators of School Librari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5(3): 5-26.) 

  4. 남영준, 정경애. 2010. 학교도서관의 새로운 평가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1(3): 99-131.(Nam, Young-Joon and Jung, Kyeng-Ae. 2010. "A Study on the New Evaluation Index of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3): 99-131.) 

  5.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2015. 2015년도['14년 실적]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지표. 세종: 도서관정 보정책위원회. [online] [cited 2015. 7. 1.]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2015. 2015 Library Evaluation Indicatiors. Sejong: Committee on Library and Information Policy. [online] [cited 2015. 7. 1.] ) 

  6. 변우열. 2004. 학교도서관 활성화사업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3): 139-173.(Byun, Woo-Yeoul. 2004.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chool Library Revitalization Project."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5(3): 139-173.) 

  7. 송기호. 2005. 학교도서관 교구?설비기준 개선 방안.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57-84.(Song, Gi-Ho. 2005. "Improvement of Standards for School Libraries Instructional Media and Equipm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57-84.) 

  8. 이병기. 2002.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의 규모별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4): 49-67.(Lee, Byeong-Ki. 2002. "A Study on the Model of School Digital Library Based Differentiated School's Siz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4): 49-67.) 

  9. 이병기. 2003.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의 설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1): 67-90.(Lee, Byeong-Ki. 2003. "A Study on the Effect of Establishing School Digital Library Resource Roo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4(1): 67-90.) 

  10. 이영모, 노영희. 2015. 학교도서관 위치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조사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6(1): 51-76.(Lee, Young-Mo and Noh, Younghee. 2015. "A Study on Librarians' Perception of School Library Location."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6(1): 51-76.) 

  11. 한국도서관협회. 2013. 한국도서관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13. Standards for Korean Libraries.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2.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09. Empowering Learners: Guidelines for School Library Programs. Chicago: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3.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2013. LIBRARY SPACES FOR 21st-CENTURY LEARNERS. Chicago: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 

  14.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2015. The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s. Netherlands: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online] [cited 2015. 7. 11.] 

  15.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2002. The IFLA/UNESCO School Library Guidelines. Netherlands: International Federation of Library Associations &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 [online] [cited 2015.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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