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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나노기술 적용제품의 부정적 영향 완화 정책 효과 분석
A Study on the Mitigation Polices for the Negative Effect of Nanotehcnology-applied Products Using Conjoint Analysis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2 no.3, 2015년, pp.1 - 12  

배성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신광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임정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윤진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강상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준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조수지 (단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  이기광 (단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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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iciency of the government policy of Nanotechnology which is expected to minimize nanotechnology's potential risk, using the methodology of conjoint analysis and market share analysis. The attributes of conjoint analysis were divided into potential risk factor and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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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후,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나노기술 적용제품의 속성에 대한 중요도 및 속성수준의 부분가치(Utility)를 측정하였다. 또한 각 속성 조합별 가상 제품의 시장점유율을 초이스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하고, 이를 통해 나노기술의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 각각의 발현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3배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또한 시장점유율의 증가를 실제 국내 나노기술 및 제품의 시장규모에 대입하여 경제적 효과를 산출함으로써 정책적 요인의 실행 비용에 대한 기준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국내 나노제품 소비자들에 대하여 나노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현황과 함께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하여 나노제품 속성별 구매 선호도 차이를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나노제품 속성으로는 인체에 잠재적으로 위해성을 나타내는 부정적 요인과 이를 완화할 수 있는 정부차원의 정책적 요인으로 구분하도록 하였다.
  • 본 분석에서는 가상의 나노기술 적용제품별 잠재적인 시장점유율을 예측해 보았다. 앞선 컨조인트 분석에 사용한 4가지 속성과 각각의 2가지 속성수준을 바탕으로 총 24 = 16가지의 나노제품을 만들 수 있다.
  • 본 연구는 나노제품이 가지는 부정적 요인과 정책적 요인을 구분하고, 각 요인의 수준별 조합이 소비자의 효용 및 나노제품 시장점유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통한 컨조인트 분석 및 초이스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 이 때 정책적 요인 및 부정적 요인 각각에 대하여 순수하게 요인 수준변화에 따라 소비자의 제품 구매력이 얼마나 변화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정책적 요인 수준변화의 경우 다른 모든 요인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표시와 인증이 모두 없는 제품을 기준으로 하고 ‘표시만 추가될 경우’ 소비자 제품 구매력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살펴보았다.
  • 이번 분석에서는 하나의 시장에 ‘나노기술표시’와 ‘정부인증’이 모두 없는 제품과 ‘나노기술표시’만 있는 제품, ‘정부인증’만 있는 제품의 세 가지 경우만이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시장점유율을 추정하였다. 이를 통해 각 속성이 시장점유율 증가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나노기술표시’와 ‘정부인증’이 모두 있는 경우는 분석에서 제외하였는데, 이는 해당 제품을 소비자가 가장 선호할 것으로 예상되어 나머지 다른 제품들의 시장점유율이 더 낮게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이는 제품의 나노표시, 정부의 안전성 인증제도 등의 정책적 요인을 통하여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는 것을 검증하였다. 이에 따라 초이스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정책적 요인 및 부정적 요인의 속성 조합에 따른 나노제품의 시장점유율 증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정책적 요인을 추가함으로써 나노제품의 시장점유율이 현재보다 최소 1.
  • 즉 정책적 요인 수준변화의 경우 다른 모든 요인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표시와 인증이 모두 없는 제품을 기준으로 하고 ‘표시만 추가될 경우’ 소비자 제품 구매력이 얼마나 증가하는지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이번 분석에서는 하나의 시장에 ‘나노기술표시’와 ‘정부인증’이 모두 없는 제품과 ‘나노기술표시’만 있는 제품, ‘정부인증’만 있는 제품의 세 가지 경우만이 존재한다는 가정 하에 시장점유율을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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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이스 시뮬레이션이란 어떤 기법인가? 초이스 시뮬레이션(Choice Simulation)이란 컨조인트 분석의 속성 조합에 따라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만들어 놓고 추정된 계수들을 이용하여 각 제품이 획득할 시장점유율을 추정하는 기법이다[4]. 이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추정된 개별 소비자의 효용가치를 활용하는 것인데, 각각의 제품 사양을 추정된 개개인의 효용함수에 대입하여 개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효용값을 추정하고, 그에 따라 시장점유율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컨조인트 분석이란?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이란 소비자의 효용을 분석하는 대표적 방법으로서, 상품 자체를 평가함으로써 상품이 가지고 있는 속성(attribute)과 각 속성의 수준에 소비자가 부여하는 효용(utility)을 추정하여, 해당 소비자가 선택할 제품 및 서비스를 예측하는 방법이다[18]. 컨조인트 분석은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보다 계량적인 방법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해 왔다[20].
컨조인트 분석 모형 중 이상점 모형은 무엇이며 어떤 형태를 가지는가? 분석 모형은 제품의 특성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데, 먼저 벡터모형은 부분가치간의 관계를 선형(linear), 즉 1차 함수로 가정하는 모형이다. 이상점 모형은 속성 수준의 변화에 따라 부분가치의 증가율이 계속 증가 또는 감소하는 관계에 있다고 가정하는 모형으로 2차 함수의 형태를 가진다. 부분가치함수모형은 각 수준의 부분가치 간에 일정한 관계를 정의하지 않는 모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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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곽승준, 유승훈, 장정인,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한강하구의 가치추정", "경제학연구", 제 54권, 제4호(2006), pp.141-161. 

  2. 김미숙, 최경희, 김영훈, 이종협, "나노물질의 인체 및 환경유해성에 관한 위해성평가 방안의 고찰", "청정기술", 제13권, 제3호(2007), pp.161-172. 

  3. 김승호, "소비자특성이 컨조인트 모형의 제품 선택예측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06. 

  4. 민완기, 최정수, 장송자, "전자상거래 시장분석을 위한 방법론 연구-Conjoint Analysis Method를 중심으로", "통계분석연구", 제5권 제1호(2000), pp.1-29. 

  5. 산업통상자원부, 나노융합산업협력기구, 산업연구원, "2013 나노융합산업조사", 2014. 

  6. 송영은, 이수범,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친환경농산물 시장세분화에 관한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1호(2009), pp.257-274. 

  7. 유승훈, 곽승준, 이주석,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서울시 대기오염영향의 환경비용 추정", "지역연구", 제19권, 제3호(2003), pp.1-17. 

  8. 이동한, 우종필, 윤남수,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소비자 선택 속성 및 시장 세분화", "상품학연구", 제30권, 제2호 (2012), pp.31-42. 

  9. 이정진, 김영훈, 배은주, 이수승, 곽병규, 최경희, 이종협, "대한민국에서의 나노물질 위해성에 관한 일반인/전문가 인식 설문조사", "환경독성학회지", 제23권, 제4호(2008), pp.247-256. 

  10. 이훈영, "연구조사방법론", 제2판, 도서출판청람, 2014. 

  11. 조황희, 소대섭, 전주용, 최붕기, "나노기술 영향평가에 관한 국내외 동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혁신정책 Brief", 제16호(2006), pp. 2-32. 

  12. 최붕기, 김경호, 소대섭, 박희제, "나노기술의 대중 인식도 및 태도연구", "공업화학전망", 제11권 제5호(2008), pp.62-80. 

  13. 최찬웅, 정지윤, 황명실, 정기경, 이효민, 이광호, "위해인지도 맵을 이용한 나노기술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연구", "환경독성보건학회지", 제25권, 제3호(2010), pp.187-195. 

  14.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05년도 나노기술 영향평가보고서", 과학기술부, 2005. 

  15. 황명선, 김수영, 윤문길, "여행상품 구매조건의 선호가치에 따른 최적 여행상품 가격설계 연구", "경영과학", 제31권, 제1호(2014), pp.27-40. 

  16. Cui, D., F. Tian, S.R. Coyer, J. Wnag, B. Pan, F. Gao, R. He, and Y. Zhang, "Effects of antisense-mye-conjugated single walled carbon nanotubes on HL-60 cells," Journal of Nanoscience and Nanotechnology, Vol.7(2007), pp.1639-1646. 

  17. Dietram, A., E.A. Scheufele, S. Corley, T.J. Dunwoody, E. Shih, Hillback, and D.H. Guston, "Scientists worry about some risks more than the public," Nature Nanotechnology, Vol.2(2007), pp.732-734. 

  18. Green, P.E. and V. Srinivasan, "Conjoint Analysis in Consumer Research : Issue and Outlook,"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5(1978), pp.103-123. 

  19. Green, P.E. and V. Srinivasan, "Conjoint analysis in marketing : new developments with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The Journal of Marketing, Vol.54, No.4(1990), pp.3-19. 

  20. Green P.E., A.M. Krieger, and Y. Wind, "Thirty Years of Conjoint Analysis : Reflections and Prospects," Interfaces, Vol.31, No.3 (2001), pp.S56-S73. 

  21. Buzby, J.C., "Nanotechnology for Food Applications : More Questions Than Answers," Journal of Consumer Affairs, Vol.44, No.3 (2010), pp.528-545. 

  22. Michael Siegrist and Carmen Keller, "Labeling of Nanotechnology Consumer Products Can Influence Risk and Benefit Perceptions," Risk Analysis, Vol.31, No.11(2011), pp.1762-1769. 

  23. Michael Siegrist, Rathalie Stampfli, "Acceptance of nanotechnology foods : a conjoint study examining consumers' willingness to buy," British Food Journal, Vol.111, No.7 (2009), pp.660-668. 

  24. President's Council of Advisors on Science and Technology(PCAST), Report to the President and Congress on the Fifth Assessment of the National Nanotechnology Initiative, (2014). 

  25. Currall, S.C., "Debunking the nanotechnology myths," BusinessWeek.com, 2007. 

  26. Woodrow Wilson International Center, The Project on Emerging Nanotechnologies Consumer Products Inventory, (http://www.nanotechproject.org/cpi/). 

  27. Woodrow Wilson International Center for Scholars, Awareness of an Attitudes toward Nanotechnology and federal Regulatory Agencies, Peter D. Hart Research Associates, Inc.,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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