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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32 no.3, 2015년, pp.1 - 12
배성훈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신광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임정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윤진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강상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준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조수지 (단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 이기광 (단국대학교 상경대학 경영학부)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iciency of the government policy of Nanotechnology which is expected to minimize nanotechnology's potential risk, using the methodology of conjoint analysis and market share analysis. The attributes of conjoint analysis were divided into potential risk factor an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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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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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이스 시뮬레이션이란 어떤 기법인가? | 초이스 시뮬레이션(Choice Simulation)이란 컨조인트 분석의 속성 조합에 따라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만들어 놓고 추정된 계수들을 이용하여 각 제품이 획득할 시장점유율을 추정하는 기법이다[4]. 이는 컨조인트 분석을 통해 추정된 개별 소비자의 효용가치를 활용하는 것인데, 각각의 제품 사양을 추정된 개개인의 효용함수에 대입하여 개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효용값을 추정하고, 그에 따라 시장점유율을 예측하는 방법이다. | |
컨조인트 분석이란? |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이란 소비자의 효용을 분석하는 대표적 방법으로서, 상품 자체를 평가함으로써 상품이 가지고 있는 속성(attribute)과 각 속성의 수준에 소비자가 부여하는 효용(utility)을 추정하여, 해당 소비자가 선택할 제품 및 서비스를 예측하는 방법이다[18]. 컨조인트 분석은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보다 계량적인 방법을 통해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해 왔다[20]. | |
컨조인트 분석 모형 중 이상점 모형은 무엇이며 어떤 형태를 가지는가? | 분석 모형은 제품의 특성이나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데, 먼저 벡터모형은 부분가치간의 관계를 선형(linear), 즉 1차 함수로 가정하는 모형이다. 이상점 모형은 속성 수준의 변화에 따라 부분가치의 증가율이 계속 증가 또는 감소하는 관계에 있다고 가정하는 모형으로 2차 함수의 형태를 가진다. 부분가치함수모형은 각 수준의 부분가치 간에 일정한 관계를 정의하지 않는 모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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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호, "소비자특성이 컨조인트 모형의 제품 선택예측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2006.
민완기, 최정수, 장송자, "전자상거래 시장분석을 위한 방법론 연구-Conjoint Analysis Method를 중심으로", "통계분석연구", 제5권 제1호(2000), pp.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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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한, 우종필, 윤남수,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 소비자 선택 속성 및 시장 세분화", "상품학연구", 제30권, 제2호 (2012), pp.3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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