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오니소스적 관점에서 본 애니메이션 영화의 선악 표현 : 3D 애니메이션 <빅 히어로>를 중심으로
Expression of Good and Evil in Animation Film from a Perspective of Dionysian : Focusing on , a 3D Animation Film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1, 2015년, pp.31 - 55  

안세웅 (한국복지대학교 게임콘텐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의 목적은 애니메이션 영화에서 기존의 이분법적 선악구도를 벗어나 진일보하고 있는 선악 표현에 주목하고 이를 밝히는데 있다. 3D 애니메이션 영화는 놀라운 기술력으로 우리에게 현실 같은 실재감을 제공하고 있지만 담겨 있는 이야기는 가족영화의 한계에 머무른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인간의 내면을 성찰하게 하는 시나리오로 그 한계를 넘어서는 작품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 중에서 권선징악의 의미를 디오니소스적 긍정 차원으로 확장한 <빅 히어로>에서의 선악표현을 유의미하게 보고 이에 대해 연구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작품에서 기존 관점의 경계를 허물고 긍정적 극복을 추구하는데 선악의 가치를 두고 있는 측면을 면밀하게 들여다보고 논의하였다. 논의를 위한 개념의 틀은 선악의 의미를 디오니소스적으로 해명한 니체를 중심으로 칸트, 헤겔의 철학적 진술을 차용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론적으로 관련된 개념들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작품에 나타나 있는 선악 표현에 대입하여 사례 제시와 함께 논의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가상 세계로서의 애니메이션 영화가 우리의 현실 세계에서 사고 전환의 지평을 여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발견하고 향후 행보를 기대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ay attention to the expression of good and evil which has Been significantly developed out of the existing dichotomous good and evil in animation films and to identify for them. Even though 3D animation films provides us with a sense of realistic existence due to sur...

주제어

참고문헌 (16)

  1. 니체, 김정현 역, 니체전집14(KGW VI 2, 책세상, 2003. 

  2. 니체, 김 훈 역, 선악을 넘어서, 청하, 2003. 

  3. 하이데거, 박찬국 역, 니체와 니힐리즘, 지성의 샘, 1996. 

  4. 백승영, 니체, 한길사, 2011. 

  5. 백승영, 디오니소스적 긍정의 철학, 책세상, 2006. 

  6. 니체, 백승영 역, 니체전집15(KGW VI 3, 책세상, 2009. 

  7. 프란츠 부케티츠, 염정용 역, 왜 우리는 악에 끌리는가, 21세기북스, 2009. 

  8. 문기철, 니체의 디오니소스적 긍정과 니힐리즘 극복에 관한 고찰, 제주대학교 철학 석사학위논문(2009, 2) 

  9. 김재웅, 애니메이션의 역사적 양식에 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제13호(2009), p.59. 

  10. 김화성, 모든 인간은 본성상 악하다, 철학사상, 제32권(2009), pp.128-129. 

  11. 박정하, 칸트 실천이성 비판, 철학사상, 별책 제2권 제6호(2003), pp.30-97. 

  12. 백승영, 니체 도덕의 계보, 철학사상, 별책 제5권 제9호(2005), p.82. 

  13. 유덕수, 자유의지의 계기로서 선과 악의 의미:헤겔 법철학 도덕편에서, 동서철학연구, 제24호(2002), p.144-146. 

  14. 뉴스엔미디어, "'빅히어로' 마블-디즈니, 이토록 위대한 콜라보라니",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501141115429610, 2015.09.14. 

  15. (Big Hero 6, 2014). 

  16. (Tangled, 20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문의처: helpdesk@kisti.re.kr전화: 080-969-4114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