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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D 특수영상에서의 캐릭터 개발과정 제작 공동 작품 연구 - 안성 특수 영상 남사당패 Pre-Production 작품 개발을 기반으로
A Study on 4D Special Effect Graphics Content Development Creative Processing and Preproduction Design : base on Special Effect Graphics of 'Namsadang' Character Preproduction Report in An-Sung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1, 2015년, pp.153 - 168  

조현경 (동아 방송 예술 대학교 디지털영상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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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을 통한 콘텐츠 유통 활성화는 안성지역 활성화 콘텐츠 산업에서 선순환 구조 구축의 필수조건이다. 2015년 국책 사업을 통해 안성지역 지자체에서 제작되고 있는 특수 영상 콘텐츠 제작의 애니메이션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핵심 사업이다. 이 연구는 영상 콘텐츠 개발의 과정에서의 기획고찰과 디자인 작품 제작을 통해 시각적 제안을 하고자 한다. 캐릭터 개발 과정의 창의성 및 독창성을 비롯하여 심미적인 평가와 작품의 타당성, 비평성의 연구는 매우 중요하기에,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특수 영상(3D,4D)에서의 지방자치단체의 일반 기존 제작되어진 캐릭터와는 다른 방향의 캐릭터 개발 발전 방향을 위해서 실질적 개발의 비쥬얼이 제시되어져야 할 연구 과제일 것이다, 아울러 개발 진행 단계와 각 단계별로 평가 기준과 실질적 분석의 기획단계의 과정을 통해 제안된 작품이 주요 결과로서 제시되었다. 각 캐릭터 시안의 대한 기획과정의 연구들이 본론에서 제시되고, 결론부분에서 작품 완성 디자인이 중요하게 다루어 졌으며, 개발 사례에 대한 기획방향과 제시된 특수영상의 캐릭터의 특징들을 자세히 제시하였다. 실질 개발 과정에서의 선택과 평가가 객관적이고 결과 지향적이어야 하기에 특수영상의 실질적 캐릭터 작품을 기획과 결과 과정을 제시하며 발표하는 논문은 중요한 요청을 가지며, 제시된 디자인 결과물로서 실질적 가치 개발 창출에 의미를 가짐으로서 가시적 성과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yung-GI DO, An-sung, Each local autonomous entity developed the character design to inform the public relations and revitalize local economy and culture. consequently, These have got benefits with marketing local speciality related to their an-sung character; we call it name is arum, pung-mul, 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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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한성에서 탈피하고 지상파에서뿐 아니라 새로운 관객층 positioning 하나인 지역사회 축제장인 지자체 축제의 장소와 과학관등에서 전시영상의 분야로 관객층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남사당 특수영상 캐릭터의 개발을 통한 한류 수출 콘텐츠 개발과 4d영화의 지역 경제 활성화 역할에 필요한 관광과 지역 콘텐츠 문화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4d 영상이란 3D 영상에 물리적인 움직임 등이 가미된 영상이다, 이것은 현재 지역사회 활성화와 지역 특성화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각 지자체 별로 이와 관련된 전시영상을 역점 사업으로 인식하여, 부상시켜서 심의를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 다음은 실제 안성시 특수영상에 들어갈 캐릭터의 발전 과정을 가지고 연구한 제작 사례의 캐릭터를 제작에 필요한 요소 도출과 문제점에 대한 부분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특수영상에서 사용된 캐릭터의 개발 방향은 무엇이고, 그 의도는 어떠한 미학적 장치 및 효과를 발휘하여 작품의 의미를 실현시키고 디자인에 반영하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제1장에서는 기존 지자체 캐릭터의 선행적 개발의 장점과 특수영상에서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분석하고, 특수영상 공간에서의 캐릭터의 대비 구조와 그리고 그 양립항의 매개자로서의 각 단계별 개발 사례를 비교하여 구성되어진 개발된 캐릭터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제2장에서는 특수영상 캐릭터들의 제안과 개발방향에 대한 구조와 효과를 비평 분석하기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특수영상에서 사용된 캐릭터의 개발 방향은 무엇이고, 그 의도는 어떠한 미학적 장치 및 효과를 발휘하여 작품의 의미를 실현시키고 디자인에 반영하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제1장에서는 기존 지자체 캐릭터의 선행적 개발의 장점과 특수영상에서의 비효율적인 부분을 분석하고, 특수영상 공간에서의 캐릭터의 대비 구조와 그리고 그 양립항의 매개자로서의 각 단계별 개발 사례를 비교하여 구성되어진 개발된 캐릭터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의 특수영상은 돔 특수영상으로 3D입체영상에 물리 적인 움직임과 속도 냄새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영상이다. 기존 발표된 지역 콘텐츠 캐릭터의 선행적 연구에서 그동안 지지체 들은 많은 비용의 캐릭터 개발을 하여 지역의 홍보를 담당하게 하였다, 이 관점에서의 문제점과 논점의 핵심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4d 영상이란 3D 영상에 물리적인 움직임 등이 가미된 영상이다, 이것은 현재 지역사회 활성화와 지역 특성화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각 지자체 별로 이와 관련된 전시영상을 역점 사업으로 인식하여, 부상시켜서 심의를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실질적으로 전문적 심의와 자문 등의 과정을 두어 지역자치단체시민과 지역 방문객에게 독특한 지역 특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전국에 알리는 효과를 위한 것으로 결과적으로는 콘텐츠 전략과 마케팅으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대중문화의 한 축으로서 크게 주목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최근 지자체 에서는 지방 활성화 방안과 아울러 날로 수익과 홍보에 필요한 호응을 받고 있는 지역 문화 축제와 행사에 필요한 특수영상과 전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 하고 있는 시기에 있다. 이것을 기반으로 각 지자체는 국책 사업의 일환으로 특수영상제작을 위한 개발에서 기존 지방자치단체의 캐릭터와 특수영상에서의 캐릭터에 대한 조화와 개발 등의 과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1), 이 시점에서 본 연구는 캐릭터의 활용에 따른 개발과 특징에 대한 비평을 통한 연구를 목적으로 실질 제작 사례를 통한 제안과 시안에서 특수영상에 맞는 캐릭터 개발의 방향성에 대한 pre-production의 원화 디자인 컨셉 연구를 마련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 중 자치단체의 지역 사회 특수영상 제작에 필요한 캐릭터 창출을 위한 창작 특수 콘텐츠 산업으로의 산업 카기를 맞이하고 있다.
  • 아울러 캐릭터 개발의 바탕이 된 예술 상호간의 담론인 전통적 스토리텔링은 오래된 역사를 재 창조하는 예술 양식으로서, 연출 부활되어야 할 것이고 남사당 캐릭터의 개발은 전체 기획의도와 매우 흡사히 반영되기에 프리 프로덕션 개발에 있어서 디자이너가 참여해야 할 주요 부분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개발의 목적과 효과는 실질적 지방 자치단체 에서 전 지역 주민에게 문화적 소외성에서 또 다른 콘텐츠 탄생지로서의 의미를 가지며 동시에 지역 축제 활로의 새로운 방향성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  한국적 소재이지만 세계화되지 않은 샤머니즘적이지 않은 소재와 주제를 중심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와 같은 바탕에서 본 연구는 지역 캐릭터의 특수영상 에서의 제작 시안에 작업 결과 및 과정에 관한 연구로서, 안성의 여장 남자의 조선의 명인 남사당을 소재로 설정하여, 돔 특수영상 영상기획과 캐릭터 개발을 위한 실제 시안 제작을 통한 연구를 통해 개발된 캐릭터 사례이다. 아울러 캐릭터 개발의 바탕이 된 예술 상호간의 담론인 전통적 스토리텔링은 오래된 역사를 재 창조하는 예술 양식으로서, 연출 부활되어야 할 것이고 남사당 캐릭터의 개발은 전체 기획의도와 매우 흡사히 반영되기에 프리 프로덕션 개발에 있어서 디자이너가 참여해야 할 주요 부분이 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이 B안의 특징은 전 연령층과 안성의 풍물을 살려 관객층을 확보하면서도 좀 더 친숙한 기존 한국 기존 애니메이션의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다.10) 이것의 특징은 실질적 추세의 현재 유행하는 글로벌한 느낌보다는 한국 지역적 특징을 살린 지 역적이고 현재 한국의 애니메이션 선호 캐릭터를 의식한 시안이라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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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d 영상은 무엇인가? 남 사당 특수영상 캐릭터의 개발을 통한 한류 수출 콘텐츠 개발과 4d영화의 지역 경제 활성화 역할에 필요한 관광과 지역 콘텐츠 문화 활성화를 위한 것이다. 4d 영상이란 3D 영상에 물리적인 움직임 등이 가미된 영상이다, 이것은 현재 지역사회 활성화와 지 역 특성화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을 수 있으며, 각 지자체 별로 이와 관련된 전시영상을 역점 사업으로 인식하여, 부상시켜서 심의를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실질적으로 전문적 심의와 자문 등의 과정을 두어 지역자치단체시민과 지역 방문객에게 독특한 지역 특수 문화 콘텐츠를 제공함과 동시에, 지역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전국에 알리는 효과를 위한 것으로 결과적으로는 콘텐츠 전략과 마케팅으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
지자체에서 개발한 캐릭터들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기존 발표된 지역 콘텐츠 캐릭터의 선행적 연구에서 그동안 지지체 들은 많은 비용의 캐릭터 개발을 하여 지역의 홍보를 담당하게 하였다, 이 관점에서의 문제점과 논점의 핵심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각 지자체마다 비슷하게 개발된 실질적 캐릭터들은 차별화와 특화의 부재로 인한 효과의 비실효성을 보여 온 폐단이 있었다1). 현재의 당면한 문제는 이제 특수효과와 차별화된 영상 특성화를 통한 새로운 영역의 콘텐츠를 개발해야 하는 상황과 아울러 지역사회에 새로운 부의 창출과 축제의 장을 맞는 특수영상 제작을 개발하여야 하는 영상 제작에 있어 사용하여야 할 캐릭터 가 기존에 이미 개발한 지역사회의 캐릭터와는 다른 양상으로 개발되어야 하는 쟁점의 연구와 중요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SD 캐릭터의 친근감은 왜 지자체의 홍보에 있어서 중요한가? 이것은 중 요한 요소로서 다른 지자체의 요구들도 비슷한 상황을 가지고 개발된 것이었다. 각각이 다 생소했던, 자치 단체 초기 시대에 외부에서는 낯선 지방자치단체 자칫 경직되기 쉬운 지역사회를 홍 보하는데 적격하다고 지방 캐릭터를 판단한 근거이기도 하다. 신 구 캐릭터 매체 적함성은 구 캐릭터는 2D지면 평면 포스터 홍보 물과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 에 많은 비중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특수영상 캐릭터는 4D 특수영상의 적합한, 캐릭터 활동성을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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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이명천 외, 문화콘텐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2. 네모토 유우지, 박석희 외 역, 포스트 테마파크, 일신사, 2000 

  3. 유진룡 외,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이해, 넥서스BIZ, 2009 

  4. 조앤 쉐프 번스타인, 임연철 외 역, 문화와 예술 마케팅, 2007 

  5. 황춘필,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대학원 디자인학 전공석사학위논문, 2002. 

  6. 최성규, CG 특수효과(VFX) 제작 기술동향분석과 제안" 한국멀티미디어학회, 멀티미디어학회 논문지 12(4), 2009.4, p.591-599 

  7. 백승만,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한 영상산업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연구 15(1), 2002.2, 163-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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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김문석, 지방자치단체의 캐릭터 개발 사례와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서울디자인포럼학회 디자인학 연구집 

  11. 권경태,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목원대, 2000. 

  12. 김연섭, 지방자치단체 캐릭터의 조형적 분석 및 개발, 공주대, 2004. 

  13. 박도성, 지방자치단체의 캐릭터 상품 활용에 관한연구, 청주대, 2002. 

  14. 박현정, 전국에 나타난 지방자치단체의 캐릭터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조선대, 2001. 

  15. 손정화, 지역이미지 활성화를 위한 캐릭터디자인 활용에 관한 연구, 조선대, 2001. 

  16. 이상기, 지방자치단체 캐릭터 디자인에 관한 연구, 영남대, 2000. 

  17. http://www.redrover.co.kr/main/ko/sub02_06_04_01.html, 검색어 : 콘텐츠 기획 제작, 2015.07.23. 

  18. 안성 바우덕이 축제 http://www.baudeogi.com/ 바우덕이 축제와 남사당패, 2015.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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