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41, 2015년, pp.533 - 552
전혜현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매체담론랩)
The environment of images in VR-based animation is constructed to generate and promote interactivity between the images and the viewer without any physical space like a screen, or a monitor. In this process, the images and the viewer are combined as a complex through the media technology, that is,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매체이론가 레프 마노비치는 디지털 매체의 기본 원리를 무엇이라 제시했는가? | 디지털 매체는 데이터 기반의 수적 토대(numerical basis), 유연성(flexibility), 가상성(virtuality) 등의 속성들을 통해 이미지 프로세싱과 시뮬레이션, 상호작용 작동 및 조작의 양상들을 제공한다.5) 매체이론가 레프 마노비치(Lev Manovich)는 디지털 매체의 기본 원리를 수적 재현(numerical representation), 모듈성(modularity), 가변성(variability), 자동화(automatization), 부호변환(transcoding) 등으로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생성되는 합성과 환영의 이미지, 내비게이션 공간과 가상현실 등에 주목한 다.6) 이처럼 컴퓨터 이미지는 이미지를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변형시킬 뿐만 아니라, 심지어는 살아있음을 가장하지 않는 고유한 생생함까지도 야기한다. | |
애니메이션의 체현이 단순히 이미지를 소비하는 오락 차원의 심미작용에 준하지 않는 이유는? | 이미지 수용자가 이미지에 전적으로 몰입하면서 동시에 인터페이스 장치를 다루는 과정은 이미지 표면과 심층을 넘나드는 지각 작용으로부터 기인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애니메이션의 체현은 단순히 이미지를 소비하는 오락 차원의 심미작용에 준하지 않는다. | |
디지털 매체는 어떤 속성들을 통해 이미지 프로세싱과 시뮬레이션, 상호작용 작동 및 조작의 양상들을 제공하는가? | 디지털 매체는 데이터 기반의 수적 토대(numerical basis), 유연성(flexibility), 가상성(virtuality) 등의 속성들을 통해 이미지 프로세싱과 시뮬레이션, 상호작용 작동 및 조작의 양상들을 제공한다.5) 매체이론가 레프 마노비치(Lev Manovich)는 디지털 매체의 기본 원리를 수적 재현(numerical representation), 모듈성(modularity), 가변성(variability), 자동화(automatization), 부호변환(transcoding) 등으로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생성되는 합성과 환영의 이미지, 내비게이션 공간과 가상현실 등에 주목한 다. |
노르베르트 볼츠, 윤종석 역, 구텐베르크-은하계의 끝에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상황들, 문학과지성사, 2000.
레프 마노비치, 서정신 역, 뉴미디어의 언어, 생각의 나무, 2004.
볼프강 벨쉬, 심혜련 역, 미학의 경계를 넘어: 현대미학의 새로운 시나리오, 진단, 전망, 향연, 2005.
제이 데이비드 볼터.리처드 그루신, 이재현 역, 재매개: 뉴미디어의 계보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석혜정, 인터랙티브 애니메이션의 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이야기의 상호작용 요소,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37호 (2014), pp. 83-106.
Fredric Jameson, Postmodernism: Or the Cultural Logic of Late Capitalism, Durham, NC: Duke University Press, 1991.
Jeffrey Shaw, "Modalities of Interactivity and Virtuality," in T. W. Gaehtgens (ed.), Artistic Exchange, Berlin, 1993, pp. 295-300.
Kenny K. N. Chow, Animation, Embodiment, and Digital Media: Human Experience of Technological Liveliness, Palgrave Macmillan, 2013.
Lev Manovich, "The Camera and the World: New Works by Tamas Waliczky," in Continental Drift: Four Frontiers, Prestel-Verlag, Munich/New York, 1998.
Mark B. N. Hansen, New Philosophy for New Media, Cambridge, MA: MIT Press, 2004.
Meredith Bricken, "Virtual Worlds: No Interface to Design,"in M. Benedikt (ed.), Cyberspace: First Steps, Cambridge, MA: MIT Press, 1992, pp. 363-382.
Myron W. Krueger, "Responsive Environments," in AFIPS 46 National Computer Conference Proceedings, Montvale, NJ: AFIPS Press, 1977, pp. 424-433.
Nathaniel Stern, "The Implicit Body as Performance: Analyzing Interactive Art," Leonardo, Vol. 44, No. 3 (June 2011), pp. 233-238.
Oliver Grau, Virtual Art: From Illusion to Immersion, G. Custance (trans.), Cambridge, MA: MIT Press, 2003.
Steven Holtzman, Digital Mosaics: The Aesthetics of Cyberspace, New York: Simon & Schuster, 1997.
Tamas Waliczky, "The Garden (Amateur Film of the 21st Century)," in K. P. Denker (ed.), Interface 2, Hamburg, 1995.
http://vimeo.com/138790270, Glen Keane, , 2015년 10월 27일.
http://www.mediaartnet.org/works/the-garden/, Tamas Waliczky, , 2015년 10월 27일.
http://www.waliczky.net/pages/waliczky_forest1-HTML5.html, Tamas Waliczky, , 2015년 10월 30일.
http://www.digitalartarchive.at/database/general/work/the-forest.html, Tamas Waliczky, , 2015년 10월 30일.
http://www.waliczky.net/pages/waliczky_forest2-HTML5.html, Tamas Waliczky, , 2015년 10월 30일.
http://www.c3.hu/scca/butterfly/Waliczky/project.html, Tamas Waliczky, , 2015년 10월 30일.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