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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몬테카를로방법을 이용한 천리안위성 궤도전이 소요추진제량 추정에 관한 연구
COMS GTO Injection Propellant Estimation using Monte-Carlo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1, 2015년, pp.62 - 71  

박응식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허환일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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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궤도위성은 궤도상에서 위치변화를 제어하기 위해 추력기를 사용하고 운용수명에 맞추어 적정한 양의 액체추진제를 탑재한다. 그러므로 정지궤도위성의 수명은 추진제 잔여량에 좌우되고 정확한 잔여추진제량 측정은 조기 수명종료로 야기되는 경제적 손실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후속위성의 대체나 위성망 운용계획 등에 매우 중요하다. 잔여추진제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주로 PVT 방법, 열질량법, 회계식 방법이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회계식방법을 사용하기 위한 천리안위성 이원추진시스템의 모델링몬테카를로 방법을 이용하여 천리안위성의 궤도전이 소요 추진제량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ostationary satellites use the thruster in order to control the location change and mount the suitable amount of liquid propellant depending on the operating lifetime. Therefore the lifetime of the geostationary satellite depends on the residual propellant amount and the precise residual propella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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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성운용시 산화제 및 연료탱크의 압력센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슷하게 불확실성이 증가하여 거의 동일한 불확실성을 갖는다고 가정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항상 그러한 가정이 성립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두 개의 압력센서 중 하나를 고정하고 하나의 압력센서를 변화시키는 경우에 한하여서도 그 결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산화제 탱크 압력센서의 불확실성을 0%에서1.

가설 설정

  • 일반적으로 각 오차성분의 통계적 특성은 평균값과 일정한 분산값, 즉 표준편차(σ)를 가지는 가우시안 분포를 가정한다.
  • 추진제 공급시스템의 압력손실항(∑(hOx/AOx2), ∑(hFu/Au2))은 연료탱크 및 산화제 탱크로부터 액체원지점엔진(LAE)까지 배관의 직경, 길이, 곡선 등에 따라 배관의 압력손실을 계산하고 연료탱크 및 산화제 탱크로부터 액체원지점엔진(LAE) 사이에는 파이로밸브, 필터, 오리피스의 압력손실 합으로 결정하였다. 연료 및 산화제의 밀도는 온도의 함수이나 실제 위성운용시 추진제 온도가 큰 변화가 없이 그 영향이 매우 미미하여 연료 및 산화제의 밀도도 상수값으로 가정하였다.
  • 2의 알고리즘에서 추진제 질유량 추정의 불확실성은 추진제 탱크에 장착된 압력계 측정압력(PTk,ox, PTk,Fu)의 불확실성에 좌우되고 나머지 항은 모두 상수항으로 볼 수 있다. 압력 측정값들이 정규분포를 갖는다고 가정하고 그 값은 분포의 평균으로 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압력센서의 불확실성을 각각 0 %에서 1 %의 사이에 10개의 불확실성으로 분할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 앞절에서 분석 및 결과는 산화제 및 연료 압력센서의 불확실성이 동일하게 변화되는 대표적인 하나의 사례만을 검토한 것이다. 위성운용시 산화제 및 연료탱크의 압력센서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비슷하게 불확실성이 증가하여 거의 동일한 불확실성을 갖는다고 가정해도 큰 무리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항상 그러한 가정이 성립하지는 않을 것이므로 두 개의 압력센서 중 하나를 고정하고 하나의 압력센서를 변화시키는 경우에 한하여서도 그 결과를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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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지궤도위성의 위치변화를 제어하기 위해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 정지궤도위성은 궤도상에서 위치변화를 제어하기 위해 추력기를 사용하고 운용수명에 맞추어 적정한 양의 액체추진제를 탑재한다. 그러므로 정지궤도위성의 수명은 추진제 잔여량에 좌우되고 정확한 잔여추진제량 측정은 조기 수명종료로 야기되는 경제적 손실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후속위성의 대체나 위성망 운용계획 등에 매우 중요하다.
정지궤도위성의 수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지궤도위성은 궤도상에서 위치변화를 제어하기 위해 추력기를 사용하고 운용수명에 맞추어 적정한 양의 액체추진제를 탑재한다. 그러므로 정지궤도위성의 수명은 추진제 잔여량에 좌우되고 정확한 잔여추진제량 측정은 조기 수명종료로 야기되는 경제적 손실을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후속위성의 대체나 위성망 운용계획 등에 매우 중요하다. 잔여추진제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주로 PVT 방법, 열질량법, 회계식 방법이 사용된다.
정지궤도위성이 움직이는 정지궤도 자체를 UN에서는 무엇이라고 지정하였는가? 정지궤도 자체가 한정된 자원으로 UN에서는 이러한 정지궤도를 “Protected Regions”으로 지정하여 위성 수명종료 시 폐기궤도로 이동시킬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위성 사업자 혹은 운영자는 정지궤도위성을 폐기궤도로 이동시킬 의무를 갖고 있으며 임무수명말기에 위성의 정확한 폐기시점을 판단해야 한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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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Kalina K. Galabova, Olivier L. de Weck, "Economic case for the retirement of geosynchronous communication satellites via space tugs", Acta Astronautica 58, 2006. 

  2. "ADC(Inter-Agency Space Debris Coordination Committee) Space Debris Mitigation Guidelines", UNCOPUOS, 15 Oct. 2002. 

  3. R.J. Hansman Jr. and J.S. Meserole, "Fundamental Limitations on Low Gravity Fluid Gauging Technologies Imposed by Orbital Mission Requirements", AIAA-88-3402, July 11-13, 1988. 

  4. Eungsik Park and Hwanil Huh, "Residual Propellant Gauging Methods for Geostationary Satellites and Recent Technology Status", KSAS Journal, Vol.42, No.10, 2014. 

  5. In-Tae Kim, Hwanil Huh, Jeong-soo Kim, "An Investigation on the Propellant Consumption Rate Gauged from the Low Earth Orbit Spacecraft", KSAS Journal, Vol.31, No.1, 2003. 

  6. Eungsik Park, Bang-Yeop Kim and Hwanil Huh, "Residual Propellant Estimation and Consumption Status of COMS", KSPE Fall Conference, 2012. 

  7. KARI, COMS Critical Design Review Data Package, Vol 2.4, 2007.4. 

  8. George p. Sutton, Oscar Biblarz, Rocket Propulsion Elements, John Wiley & Sons, INC., 2001. 

  9. Donghwan Han, Gyunghyun Min, Project Risk Management, E-rae Tech, 2012 

  10. KARI, COMS Pre-ShipReview Data Package, 20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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