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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7 no.4, 2015년, pp.321 - 333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influence of media on a visitor's satisfaction and re-visit by setting up 5 sorts of exhibition media as text, docent, virtual museum, website and Smartphone App based on practical exchange and communication between a visitor and an exhibition provider. The res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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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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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의 전통적인 전시매체는 무엇인가? | 박물관의 전통적인 전시매체로써 기존의 아날로그식의 텍스트나 도슨트의 역할을 들 수 있으며, 이들 매체는 관람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그런데 최근의 인터넷과 웹기술의 발달로 박물관의 전시 소통매체가 확대되어 방문객의 만족감을 주는 요소로 가상 박물관, 웹사이트, 스마트폰 앱 등의 디지털식이 등장되었는데, 이들은 기존의 텍스트와 도슨트의 역할을 넘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
텍스트, 도슨트, 가상 박물관, 웹사이트, 스마트폰 앱 전시 매체가 관람객의 만족도 및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본 연구에서 제시된 5가지 전시매체는 모두 관람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둘째, 5가지 전시매체 중 관람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우선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도슨트’와 ‘웹사이트’ 요소로 나타났다. 따라서 관람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을 높이기 위해서 ‘도슨트’와 ‘웹사이트’ 요소를 다른 요소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판단된다. 셋째, 관람객의 만족도는 재방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검증됨으로써 관람객 만족도가 클수록 재방문이 높아질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
디지털식 전시 소통 매체 중 가상박물관 구축의 한계는 무엇인가? | 그리고 디지털 매체의 경우 다양한 매체 중 영상∙음향 매체가 주로 활용되고 있었으나[4][5], 이들 매체와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성 측면의 효과에 있어서는 큰 효과를 확인할 수 없었다[5]. 특히 가상박물관 구축은 학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심도 있고 유용한 정보제공을 하고 있었지만, ‘정보’ 전시에 치중한 나머지 관람 내용물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5]. 이와 같이 그동안의 선행연구에서 박물관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전시 소통매체를 적절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었으며[2], 특히 아날로그와 디지털 방식을 통합적으로 접근하여 다양한 전시매체를 동시에 고려하지 못한 채 단편적인 매체 중심의 연구에 치중해 온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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