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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회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Exhibition's Image on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20 no.3, 2017년, pp.419 - 430  

김시중 (우송대학교 C-MBA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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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시회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재방문 및 추천), 그리고 방문객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함에 목적이 있었다. 이에 대전국제와인페어 방문객 4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 전시회 이미지 분석결과 6개 요인(신기성, 체험성, 구매성, 유희성 및 이용성)이 도출되었다. 둘째, 전시회 이미지 요인에서 신기성, 체험성, 구매성, 유희성 및 이용성 요인의 순으로 방문객 만족에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향토성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재방문과 전시회 이미지 요인 간 영향 관계에서 신기성, 구매성, 체험성, 유희성, 향토성 및 이용성 요인의 순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추천의도와 전시회 이미지 요인간 영향력 검증 결과, 신기성, 체험성, 유희성 및 구매성 요인이 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향토성 및 이용성 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방문객 만족은 행동의도(재방문 및 추천)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the exhibition's image toward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re-visit and recommendation), and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relationship between visito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us, the survey is carried out to 489 visito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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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전시회 방문객을 대상으로 전시회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에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대전국제와인페어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전시회 이미지가 만족 및 행동의도(재방문 및 추천)에 미치는 영향관계, 그리고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전시회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그리고 방문객 만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함에 목적이 있었다. 이에 대전국제와인페어 방문객 48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지역 전시회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병행하였다. 문헌연구는 관련 이론 연구를 위하여 선행연구논문을 고찰하였으며, 실증연구는 2016년 개최된 대전국제와인페어 방문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전시회 방문객을 대상으로 전시회 이미지가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에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는 대전국제와인페어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전시회 이미지가 만족 및 행동의도(재방문 및 추천)에 미치는 영향관계, 그리고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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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시회를 통하여 판매자는 무엇을 볼 수 있는가? 전시회는 판매자와 구매자가 진열된 상품과 서비스를 현재 또는 미래의 시점에 구매할 수 있도록 기업과 개인이 조성해 주는 일시적인 시장이다. 전시회를 통하여 판매자는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촉진수단으로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그대로 노출시켜 집중적인 반응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전시회는 소비자 반응에 따라 짧은 기간 동안에 시장을 점유할 수 있을 정도로 시장성이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측면이나 제품을 생산하는 프로세스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마케팅 촉진수단 중 하나이다(임택, 2009).
전시회 이미지란 무엇인가? 전시회 이미지란 방문객이 해당 전시회에 대해 갖고 있는 주관적으로 갖은 인상으로 방문객들이 참가 선택 시 가장 심도 있게 고려하는 결정적인 요소로, 한번 형성된 전시회 이미지는 연속성을 띄는 경향이 있으므로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출해 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전시회 이미지의 창출은 물리적이고 유형적인 한계를 벗어나 방문객이 전시회의 매력을 지닌 상품으로 인식시킴으로써 전시회를 방문하게 하는 역할을 하게 한다.
전반적인 만족과 더불어 행동의도를 재방문 및 추천으로 세분화하여 보완된 연구를 진행한 배경은 무엇인가? 김문규 등(2015)의 연구에서는 지역축제 매력성의 요인 중에서 ‘행사 내용’ 및 ‘편의시설’, ‘행사안내’ 요인이 방문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지역축제 매력성과 재방문 간의 영향 관계에서는 ‘행사홍보’, ‘편의시설’ 및 ‘행사내용’ 요인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변수로 나타났다. 이러한 선행연구결과를 종합하면, 전반적인 만족은 방문객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지역 축제 등의 이미지 및 매력성은 방문객 만족 그리고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들 간의 관계를 살펴 볼 필요성이 있다(이용기 등,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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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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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문규.양리나.김시중, 2015, "지역축제 매력성이 방문객 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토지리학회지 49(2), pp.147-159. 

  5. 김봉석, 2009, "IPA 분석을 통한 해외참가업체의 국내 전시회 참가목적과 선택속성에 관란 연구," 호텔관광연구 11(2), pp.146-156. 

  6. 김시중, 2012, "축제 사후이미지가 관광객 만족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5(1), pp. 63-76. 

  7. 김시중.정경숙, 2008, "지역축제 방문객의 축제 이미지 평가에 따른 만족과 재방문 의사에 관한 연구,"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1(4), pp.631-646. 

  8. 김영기.이정록, 2015, "2012여수세계박람회 개최효과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과 평가,"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8(3), pp.28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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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박준범, 2011, "지역축제 참가동기 집단 유형에 따른 만족 및 행동의도 영향관계 연구," 관광경영연구 15(1), pp.43-64. 

  11. 서철현, 2001, "지역축제에 대한 사후이미지가 방문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16(2), pp.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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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이용근, 2002, "문화관광축제 방문자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여행학연구 5(1), pp.5-21. 

  14. 이용기.이덕우.이충기, 2003, "지각된 환경단서가 방문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수안보 온천축제의 경우," 관광학연구 27(1), pp.85-104. 

  15. 이장주.조현상, 2000, "지역축제의 이미지 특성화에 관한 실증연구," 관광학연구 24(1), pp.205-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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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임택, 2009, 기업의 전시회 참가가치와 선택속성이 전시 참가활동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조창현.김진휘.백진휘.안병민.라윤형, 2015, "지역 축제 평가결과와 만족도 간의 관련성 분석: 2012-2014년 축제를 사례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18 (4), pp.492-504. 

  19. 최혜수, 2009, "축제 참가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축제 참가동기가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24(3), pp.211-237. 

  20. Assael, H., 1998,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 ed.),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21. Crompton, J. L., 1979, "Motivation for Pleasure Vac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6(4), pp.96-98. 

  22. Crompton, J. L., 1990, "An assessment of the image of Mexico as a vacation destination and the influence of geographical location upon that image," Journal of Travel Research 28(4), pp.18-23. 

  23. Fridgen, J. D., 1987, "Use of cognitive maps to determine perceived tourism region," Leisure Sciences 9(11), pp. 101-117. 

  24. Kotler, P., Haider, D. H. and Rein. I., 1993, Marketing places: Attracting investment, industry and tourism to cities, states and nations, The Free Press, New York. 

  25. Milman, A. and Pizam, A., 1995, "The role of awareness and familiarity with a destination: The central florida case," Journal of Travel Research 33(3), pp.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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