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왕륜(王綸)의 삼기론 및 그 관련 논의들에 대한 고찰
A Study of Wang Lun (王綸)'s Assertion on Ginseng and Astragali Radix and Its Related Arguments 원문보기

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8 no.2, 2015년, pp.47 - 58  

은석민 (우석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의사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ang Lun (王綸)'s assertion on Ginseng and Astragali Radix and its related arguments that had shown critical or advocative point of views about Wang lun's theory. It was expected that this study would help understand the history of arguments 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王綸의 參芪論에 비판적인 관점을 밝힌 대표적인 의가는 역시 丹溪學派로 분류되는 虞摶과 汪機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 의가들은 人參, 黃芪의 활용을 陰陽論적인 면에서 새롭게 해석함으로써 王綸의 논의를 비판하고자 하였다. 虞摶은 血虛의 증에 오히려 陽生陰長의 이치에 따라 人參, 黃芪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하였으며, 血虛가 아닌 陰虛의 증에 溫補의 약물을 금해야 할 따름이라 하였다.
  • 그는 『醫旨緖餘』에서 ‘本草集要參芪論’이라는 편의 내용을 통해 王綸의 參芪論의 본래의 의도를 드러내 강조하고자 하였다.
  • . 여기에서 虞摶은 특히 産後의 血虛의 문제를 그 구체적인 병증의 예로 들고 있는데, 즉 産後의 血虛한 상태에서 단지 四物湯 등으로 陰血을 補할 뿐 人參, 黃芪를 금하는 것에 대해 비판적 관점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 이에 본 논고에서는 王綸의 參芪論의 대체적인 내용을 먼저 살펴본 다음 이어 虞摶, 汪芪, 孫一奎 등의 논의를 통해 參芪論 관련 논의의 주된 흐름을 살펴볼 것이며, 이어 이후의 여러 저작들에 나타난 내용들을 추가로 살펴봄으로써 王綸의 參芪論 및 그 관련논의들이 결과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전개되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孫一奎는 王綸이 기본적으로 陰虛의 증에 人參, 黃芪를 일률적으로 금한 것이 아니었음을 강조하였고, 한편으로 “비록 肺에 火邪를 입어 喘嗽가 있거나 陰虛火動으로 勞嗽, 吐血이 있을 때 쓰지 말라는 말이 있더라도 이는 補해서는 안 될 때 補하는 경우를 말한 것일 뿐이다(雖有肺受火邪喘嗽及陰虛火動勞嗽吐血勿用之語, 蓋指不當補而補之者)”라 하여 王綸이 人參, 黃芪를 금했던 병증이 실제로 어떤 것이었는지에 대한 생각을 밝히고자 하였다.
  • 그 논의들에 내포된 쟁점들은 주로 ‘肺受火邪’나 ‘陰不足’의 증에 人參, 黃芪를 활용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고 그 활용법은 어떠해야 하는지 등의 문제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하 그 구체적인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人參은 이런 특성이 있어서, 陰을 補하는 가운데 그것을 적은 용량으로 쓰면 陽生陰長의 작용이 원활히 이루어지지만 人參의 용량이 과다해지면 陽이 盛해지면서 陰이 더 손상될 뿐이라 한 것이다.46) 결국 人參의 용량에 따라 氣가 火化하는 쪽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氣가 陰分을 補하는 쪽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은 陰不足의 증에 人參을 사용한다는 설을 따르면서 王綸의 參芪論과 같은 논의를 단지 용량의 문제일 뿐인 것으로 일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甘溫한 성미의 약의 한 종류인 人參, 黃芪에 관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 王綸의 參芪論은 기본적으로 肺에 火邪가 있다거나 血虛의 증일 경우에 人參, 黃芪와 같은 甘溫한 성미의 약을 금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이다. 人參, 黃芪는 氣를 補하는 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에 따라 肺에 火邪가 있거나 血虛의 증 등에 쓸 경우 오히려 火를 조장하면서 병을 악화시킬 염려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당시에人參, 黃芪의 사용을 매우 꺼리는 풍조를 불러온 것이었으며2), 한편으로 여러 의가들의 비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기도 했다.
王綸은 어떤 인물이며 어떤 주장을 하였는가? 王綸(1453-1510)은 明代의 의가로서, 字를 汝言이라 했고 號를 節齋라 하였다. 朱丹溪의 학술계통을 계승한 의가로 알려져 있으며, 『明醫雜著』, 『本草集要』 등의 저작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王綸의 參芪論은 무엇인가? 朱丹溪의 학술계통을 계승한 의가로 알려져 있으며, 『明醫雜著』, 『本草集要』 등의 저작이 많은 주목을 받았다. 王綸의 參芪論이란 人參, 黃芪에 대한 그의 논설을 뜻하는 것으로서1), 『明醫雜著』와 『本草集要』에서 그 관련내용을 찾아볼 수 있다. 그의 이 논의는 이후의학계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논의가 펼쳐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葉新苗. 朱丹溪人參應用考釋. 浙江中醫學院學報. 1993; 17(3):32. 

  2. 劉玉春, 劉玉萍, 王英新. 人參配五靈脂"相畏"淺釋. 中醫藥信息. 2002;19(5):12. 

  3. 彭惠珍, 鍾?生. "十九畏"硏究淺述. 北京中醫藥大學學報. 2006;29(9):585. 

  4. 徐春甫. 古今醫統大全 卷之九十四 本草集要. 北京:人民衛生出版社. 1991:1133-1134, 1144-1145. 

  5. 王綸. 明醫雜著. 北京:學苑出版社. 2011:4, 14, 15, 60. 

  6. 朱丹溪. 局方發揮.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945. 

  7. 劉河間. 素問病機氣宜保命集.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128. 

  8. 虞?. 醫學正傳. 北京:中醫古籍出版社. 2002:4-5, 17. 

  9. 朱丹溪. 丹溪治法心要.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1403. 

  10. 朱丹溪. 丹溪心法.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1223-1224. 

  11. 張景岳. 景岳全書. 서울:法仁文化社. 2007:664. 

  12. 汪機. 石山醫案. 汪石山醫學全書.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1999:65, 66, 111, 112-113. 

  13. 王好古. 湯液本草. 王好古醫學全書.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2004:36. 

  14. 孫一奎. 醫旨緖餘. 孫一奎醫學全書.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1999:680,681. 

  15. 楊時泰 原著. 本草述鉤元釋義. 太原:山西科學技術出版社. 2009:146,152. 

  16. 陳嘉謨. 本草蒙?. 北京:中醫古籍出版社. 2009:21,22. 

  17. 張?. 本經逢原. 北京:中國中醫藥出版社. 2007:31. 

  18. 吳謙. 刪補名醫方論. 御纂醫宗金鑑. 南京:江蘇科學技術出版社. 2005:752-753. 

  19. 陳士鐸. 本草新編. 太原:山西科學技術出版社. 2011:4, 6-7. 

  20. 李東垣. 蘭室秘藏. 金元四大家醫學全書. 天津:天津科學技術出版社. 1996:6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