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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화염에 의한 드라이비트의 소손패턴 연구
A Study on the Damaged Pattern of Dryvit by External Flame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6, 2015년, pp.40 - 47  

박영주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  홍이표 (강원도소방안전본부 강릉소방서) ,  이해평 (강원대학교 소방방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emperature characteristics and fire damage form were analyzed to investigate flame spreading form and fire probability from ignition sources subject to drivit component materials which is finishing material in architecture. Ignition sources were limited to a gas torch and exterior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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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건축물 마감 재료로 주로 사용하는 드라이비트 및 스톤코트를 구성으로 한 재료의 외부화염에 의한 화재 개연성과 화재 확산형태를 살펴봄으로써 화재패턴에 필요한 온도특성과 소손형태로부터 화재조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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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라이비트 공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드라이비트 공법의 장점으로는 시공기간이 짧고, 내부에 별도의 단열작업이 필요치 않으며, 자유로운 색상 도색과 시공비가 저렴한 것을 들 수 있다. 하지만, 화재에 취약하여 타 재료에 비해 충격에 약하고, 연소에 동반하여 산소의 감소와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일산화탄소의 발생은 모든 화재에서 발생하며 인체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초래한다.
드라이비트 공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드라이비트 공법의 장점으로는 시공기간이 짧고, 내부에 별도의 단열작업이 필요치 않으며, 자유로운 색상 도색과 시공비가 저렴한 것을 들 수 있다. 하지만, 화재에 취약하여 타 재료에 비해 충격에 약하고, 연소에 동반하여 산소의 감소와 이산화탄소 증가에 따른 일산화탄소의 발생은 모든 화재에서 발생하며 인체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초래한다. 또한 고분자 화합물은 건축자재 등의 연소에 있어서는 다수의 화학물질이 가스 상태로 발생하고 이러한 화학물질 또한 같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7).
드라이비트 공법은 어떤 공법인가? 건축의 내외장재 가운데 외장 마감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드라이비트 공법은 건축물 외벽 단열 공법 중 하나로 단열성이 뛰어나고 시공이 편리하여 널리 사용되었지만 시공 후 환경영향 등에 따른 사후관리가 쉽지 않아 시공이 줄어드는 추세였으나 최근 내단열 공법 보다 건물 외부에 단열재를 붙이는 것이 에너지 효율성이 높다는 점 때문에 적용 현장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드라이비트 공법은 스티로폼(발포 폴리스티렌) 단열재 위에 유리망 섬유(메쉬)를 설치하고 드라이비트로 마무리하는 공법이며, 외부 벽면에 부착된 스티로폼으로 인해 일단 화재가 발생할 경우 막대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가져 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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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Y. Lee and M. S. Lee, "Fire Safety Awareness and Assessment of Alternate Escape Methods by Residents in Apartment Building",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 Planning & Design, Vol. 24, No. 6, pp. 43-50, 2008. 

  2. 1. S. H. Min and J. M. Lee, "A Study on Concurrent Fire Appearance though Openings",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6, No. 2, pp. 90-96, 2012. 

  3. J. E. Yun, S. M. Min, M. S. Kim and S. B. Choi, "A Study on the Fire Characteristics of Aluminum Composite Panel by Large Scale Calorimeter",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 Engineering, Vol. 24, No. 2, pp. 89-96 2009. 

  4. BS 8414-1:2002, ""Fire Performance of External Cladding System"", pp. 3-5, 2002. 

  5. NFPA 285, "Standard Fire Test Method for Evaluation of Fire Propagation Characteristics of Exterior Non-Load- Bearing Wall Assemblies Containing Combustible Components 2006 Edition", pp. 5-8, 2006. 

  6. ISO 13785-2, "Reaction-to-fire Tests for Facades-Part 2 : Large-scale Test", pp. 1-16, 2002. 

  7. Y. P. Hong, J. B. Lee, Y. J. Jeong, S. C. Lee and S. Y. Lee, "A Study on Evacuation Characteristics and Smoke Movement on High Rise Building Fires", Korean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Conference, pp.156-161, 2006. 

  8. Gangwondo Fire & Safety Headquarters, Fire Reproduce Experimental Research Report, pp. 63-8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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