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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0 no.6, 2015년, pp.70 - 77
조정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영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박성용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조근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김성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n this study, the governing design factors of GFRP-reinforced concrete bridge deck are analyzed for typical bridges in Korea. The adopted bridge deck is a cast-in-situ concrete bridge deck for the prestressed concrete girder bridge with dimensions of 240 mm thickness and 2.75 m span length from c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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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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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 복합재료 보강재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물 건설기술 개발연구의 한계점은? | 국내에서 GFRP 근에 대한 최초의 종합적인 연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산업기술연구회의 지원으로 수행한 “FRP 복합재료 보강재 개발 및 이를 이용한 콘크리트 구조물 건설기술 개발(2003-2008)”이다1). 이 연구를 통해 우수한 역학성능을 갖는 KICT Bar가 개발되었으나, 국내의 관련 시험 규격 및 설계 기준 미비로 본격적인 실용화가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최근에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주요사업의 일환으로 수행중인 “FRP 재료를 활용한 인프라구조물 구조성능기술 개발 (2013-2017)” 과제의 세세부과제인 “FRP Hybrid Bar를 활용한 해양항만 구조물 수명향상 기술 개발” 과제에서 하이브리드 GFRP 근의 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발주한 “ICT 기반 교량 수명 연장을 위한 부분교체 및 저탄소 소재 활용 기술 개발” 연구단 과제의 세세부과제 “콘크리트 부재 장수명화를 위한 FRP 보강근 실용화 기술 개발(2013-2017)”을 통해 국내 GFRP 근의 시험규격 및 구조설계기준을 정비하고, 이를 토대로 국내 여건에 적합한 GFRP 근 실용화를 위해 연구 중이다. | |
GFRP 근의 적용이 늘어나는 주 원인은? | 건설 분야에 FRP 복합재료가 도입된 것은 1950년대 이며, GFRP 근이 건설 분야에 도입된 것은 1970년대 후반으로, 초창기 Marshall-Vega 사가 미국의 GFRP 근 시장을 이끌었으며 이후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ASLAN, IsoRod(이후 V-Rod로 변경) 등 다양한 GFRP 근 제조사가 등장하게 된다1). GFRP 근의 적용이 늘어나는 주 원인이 겨울철의 과도한 제설제 사용, 해양 환경 등 부식 환경에 노출된 구조물의 철근을 무부식 재료인 GFRP 근으로 대체하기 위해서이다. GFRP 근 관련 설계기준으로 미국의 ACI 440 위원회에서 2006년 ACI 440. | |
AASHTO란? | AASHTO에서는 LRFD 설계법에 근거한 기준4)(이하 AASHTO)을 제시한 바 있다. AASHTO는 ACI 440.1R-062)에 기초하고 있으며 교량 바닥판 및 난간에 한정적으로 적용가능한 기준이다. 캐나다에서는 2006년 Canadian Highway Bridge Design Code(이하 CHBDC)5), 2007년 ISIS Design Manual6) 등이 제시되었으며 최근 기준은 CSA-S806-127)이다. |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Development of FRP Rebar and its Application Technology, 2008.
ACI Committee 440, Guid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Concrete Reinforced with FRP Bar (ACI 440.1R-06).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06.
ACI Committee 440, Guid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Structural Concrete Reinforced with Fiber-Reinforced Polymer(FRP) Bars (ACI 440.1R-15), American Concrete Institute, 2015.
AASHTO, AASHTO LRFD Bridge Design Guide Specifications for GFRP-Reinforced Concrete Bridge Decks and Traffic Railings, 2009.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Canadian Highway Bridge Design Code(CSA-S6-06), 2006.
ISIS Canada, Design Manual Stregthening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s with Externally-Bonded Fibre Reinforced Polymer, 2007.
Canadian Standards Association, Design and Construction of Building Structures with Fibre-reinforced Polymers (CSA-S806-12), 2012.
L. Taerwe and S. Matthys, Fib Model Code for Concrete Structures 2010. Ernst & Sohn, Wiley, 2013.
Korea Road and Transportation Association,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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