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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산하기와 수렴하기를 강화한 탐구 교수 전략의 개발 및 적용 효과
The Development of Inquiry Teaching Strategy for the Enhancement of Divergent and Convergent Thinking Skills and the Effects of Its Application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9 no.1, 2015년, pp.54 - 68  

홍혜인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강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탐구 과정을 수행하는 동안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함으로써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발산하기 모형, 수렴하기 모형을 탐구의 각 단계에 활용할 수 있는 수업 전략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5월부터 12월까지 개발한 수업 전략을 실시한 후 이 수업 전략이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창의적 사고의 하위 범주인 유창성과 융통성, 독창성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창의적 사고력과 그 하위 요소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에 대한 인지 수준, 성별, 학업 성취도는 교수 전략과의 상호 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력에 대해서는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해석 및 자료변환에서 유의미한 신장을 나타냈다. 또한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인지 수준, 성별, 학업 성취도는 교수 전략과 상호 작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 materials using pyramid model of divergent thinking, inverse pyramid model of convergent thinking and evaluate the effects of its applications. The teaching materials was implemented to 110 students (The experimental group is 57, The control group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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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의 인지 수준, 성별, 학업 성취도와 교수 전략의 상호 작용 효과를 알아 보았다. 그러나 상호 작용 효과의 결과에 대한원인 분석에 대한 선행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 개발한 교수 전략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8개월에 걸쳐 긴 시간 지속적으로 투입하였으며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또한 현재 중학교의 학급은 인지 수준, 성별, 학업 성취도 수준이 섞여 있는 이질 집단으로서 각 집단별 교수 전략의 효과가 차이가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탐구 교수 전략은 인지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였다.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복잡한 현대 사회는점차인간중심의사고에서자연과의조화를강조하고,인간 본성 중에서도 지성과 이성 외에 감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띠게 되면서 교육에서 정의적 영역도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 다루는 창의성 즉 창의적 사고는 본질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이 아니라 확산적인 사고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인지적 측면에서 협의적으로 접근하고자 한다.최근 창의성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창의적인 사람의 사고과정이나 특성 뿐 아니라 사람, 과정, 산출물 및 환경과 같은 여러 측면들을 모두 고려해 창의성을 통합적으로 개념화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수 전략이 학생들의 인지 수준과 사전학업 성취도에 따라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지 수준과 학업 성취도의 사전·사후 검사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업 적용 전·후에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에 있어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학생용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탐구 과정에서 학생들이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발산하기 모형, 수렴하기 모형을 과학 수업에 적용하여 이러한 교수전략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교수 전략으로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창의적 문제 해결력 검사는 과학 내용 영역에서 발휘되는 협의적 측면의 창의적 사고력과 동시에 비판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창의성은 영역간의 상관이 매우 낮으므로 영역별로 다르게 이해되고 측정되어야 하며 특히 과학 영역에서의 창의성은 지식, 내용 의존적이라는 견해에 따라 2010년 중학생용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지가 개발되었다.

가설 설정

  • 본 연구는 앞서 발산하기와 수렴하기 모형을 강화한 교수 전략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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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사고력에 대해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해석 및 자료변환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저자는 원인이 무엇이라 판단했는가? 비판적 사고력에 대해서는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자료 해석 및 자료변환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이것은 8개월의 과학 학습 활동에 실험 집단 학생들은 본 연구의 교수 전략에서 강조한 수렴적 사고를 많이 경험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특히 변인을 다양하게 찾고, 그 중에 선택한 변인을 제외한 나머지 변인은 배제하여 통제하는 실험설계를 하도록 하는 훈련은 변인통제의 비판적 사고력의 신장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란 어떤 사고나 주장에 대하여 더 낫게, 더 생각해보고, 더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사고라고 한다.12 비판적 사고는 표출된 다양한 사고들을 먼저 깊게 이해한 다음에, 한 발짝 뒤로 물러서서 이리 따져보고, 저리 따져 보면서,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비판적으로 질문하면서, 다양한 사고들 중에서 어떤 것들을 기각할 것인지, 마지막으로 어떤 것을 수용·선택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수렴적 사고’이다.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인지 수준, 성별, 학업 성취도와 교수 전략의 상호 작용 효과는 있는가? 다시 말하면 실험 집단 학생들은 의도된 교수 전략을 통해 자연스럽게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에서 가설을 설정하고 변인을 통제하고 자료를 분석하여 결론 도출을 하면서 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될 수 있었다고 분석된다. 또한 비판적 사고력에 대한 인지 수준, 성별, 학업 성취도와 교수 전략의 상호 작용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비판적 사고력을 강화한 탐구 교수 전략은 학생들의 인지 수준, 성별, 학업 성취도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인지 수준과 성별, 학업 성취도가 혼재된 현재의 교육 환경에 비추어볼 때 본 연구의 교수 전략이 비판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교육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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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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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S. D.; Kim, E. J. Ju, C. Y.; Choi, S. B.; Hong, D. G. J.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008, 29(7), 617-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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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im, Y. C. Thinking: Theory, Development and Teaching; Kyoyookkwahaksa: Seoul, Korea, 2004. 

  13. Kang, S. H. Assessment Instruments and Criteria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hinking Skills in Science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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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Park, H. J. The Development of Teaching Strategy Focused on Science Writing to Enhance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and Examination of Its Effectiveness. Master’s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13. 

  21. Kang, S. H.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Instruction for the Enhancement of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through the Science Teaching on Common Education; Report NRF-2012R1A1B3000454, 2012. 

  22. Yoon, H. J.; Hong, H. I.; Kang, S. H. Assessment Instruments and Criteria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hinking Skills for Middle School Student; Kang, S. H. Assessment Instruments and Criteria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hinking Skills in Science Education. 2010-13, 2010; pp.77-92. 

  23. Kang, S. H.; Woo, A. J. General Chemistry Experiments Enhance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BooksHill: Seoul, Korea, 2008. 

  24. Kang, S. H. Cognitive;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00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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