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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4, 2015년, pp.107 - 120
김현아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김태승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This study analyzes Korea's Free Economic Zone (FEZ), by particularly focusing on Incheon and Busan-Jinhae zones, using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method and a questionnaire survey analysis. The study compares important selection criteria and satisfaction of resident companies in Incheo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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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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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 위주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경제자유구역의 한계는 무엇인가? | 경제자유구역이 지정된 지 12년이 흐른 지금,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의 목적인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규제완화, 조세 및 인센티브 제공, 외국인 정주여건 조성 등 각종 지원에도 불구하고 경제자유구역은 외국인 투자 유치 저조, 개발지연, 지역 간 역할 및 기능중복 등 경제자유구역 운영에 있어 적절성 및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 |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국가의 슬로건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 90년대 이후부터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우리나라 주변국들 간의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국가”슬로건 하에서 동북 아시아의 물류 중심 국가로 성장하기 위한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나라에서도 제조업 위주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자 물류ㆍ금융과 같은 고부가 가치사업을 육성하여 새로운 동력을 발굴하여 경제적으로 재도약하고자 인천(2003년 8월), 부산ㆍ진해 및 광양(2003년 10월)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시작으로 황해, 대구ㆍ경북, 새만금ㆍ군산(2008년)과 충북, 동해안권(2013)까지 총 8개 구역이 현재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운영 중에 있다. | |
제조업 위주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나라는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 90년대 이후부터 중국, 일본, 싱가포르 등 우리나라 주변국들 간의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국가”슬로건 하에서 동북 아시아의 물류 중심 국가로 성장하기 위한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나라에서도 제조업 위주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자 물류ㆍ금융과 같은 고부가 가치사업을 육성하여 새로운 동력을 발굴하여 경제적으로 재도약하고자 인천(2003년 8월), 부산ㆍ진해 및 광양(2003년 10월)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시작으로 황해, 대구ㆍ경북, 새만금ㆍ군산(2008년)과 충북, 동해안권(2013)까지 총 8개 구역이 현재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운영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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