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인문사회계열의 산학협력과 지역발전: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and Regional Development: The Case of Japan원문보기
본 연구는 지역대학이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 사업의 추진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지역발전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일본 사례 분석의 결과, 인문사회계열 지역대학의 주도에 의해 다양한 지역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통한 산학협력 활동이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금까지 지역문제 해결에 있어서 소극적이었던 대학의 역할에서 벗어나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와 보다 적극적인 관계 맺음으로써, 대학이 경제, 문화, 교육 등의 다방면에서 지역사회의 문제와 과제들을 해결 극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지역발전을 위한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학협력에 대한 인식 제고, 학생주도의 프로그램 개발, 대학차원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 마련 등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지역대학이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 사업의 추진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지역발전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일본 사례 분석의 결과, 인문사회계열 지역대학의 주도에 의해 다양한 지역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통한 산학협력 활동이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금까지 지역문제 해결에 있어서 소극적이었던 대학의 역할에서 벗어나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와 보다 적극적인 관계 맺음으로써, 대학이 경제, 문화, 교육 등의 다방면에서 지역사회의 문제와 과제들을 해결 극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지역발전을 위한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학협력에 대한 인식 제고, 학생주도의 프로그램 개발, 대학차원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 마련 등이 요구된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ole of universities in regional development by drawing upon case studies from Japan in which local universities contribute to regional development through the promotion of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Project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Based on thes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ole of universities in regional development by drawing upon case studies from Japan in which local universities contribute to regional development through the promotion of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Project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Based on these cases, policy implications are derived for Korea.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Japan's cases,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activities incorporating active participation and cooperation of various regional actors led by local universitie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were seen to contribute to regional development. Rather than taking a passive attitude toward solving regional problems, the universities have entered into a more proactive relationship with their local community through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They thereby also address problems and challenges relating to various aspect of the local community such as economy, culture and education. To activate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in order to strengthen regional development in Korea, awareness-raising of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development of student-led programs, proactive attitudes and efforts by the universities, arrangement of support plans by the government, and the like are required.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ole of universities in regional development by drawing upon case studies from Japan in which local universities contribute to regional development through the promotion of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Project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Based on these cases, policy implications are derived for Korea.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Japan's cases,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activities incorporating active participation and cooperation of various regional actors led by local universitie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were seen to contribute to regional development. Rather than taking a passive attitude toward solving regional problems, the universities have entered into a more proactive relationship with their local community through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They thereby also address problems and challenges relating to various aspect of the local community such as economy, culture and education. To activate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in order to strengthen regional development in Korea, awareness-raising of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development of student-led programs, proactive attitudes and efforts by the universities, arrangement of support plans by the government, and the like are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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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지역대학이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 사업의 추진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지역발전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사례는 각기 다른 산학협력 사업의 목표를 가진 일본 3개시의 3개 대학을 선정하였다.
이에 시대극을 내포하는 상위개념으로서 ‘역사창작’으로 지역 이미지를 확장시켜 ‘역사창작 콘텐츠에 있어서 크로스미디어의 거점’으로 지역 브랜드를 창출하고 구축시키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타와라마치상점가 활성화를 위해 2003년 10월에 ‘상점가활성화 사업책정위원회’를 학생7명, 상점가관계자 9명, 외부자문위원 3명으로 구성하여 발족하였다. 이 위원회는 월 2회의 주기로 개최되어 상점가의 실태와 요구되어지는 기능에 대해 조사하고, 빈 점포 활용 방안 등에 대해서 다양한 각도에서 논의하였다. 후쿠이대학은 상점가 활성화 논의의 일환으로 상점가의 빈 점포에 상점가진흥조합 및 타와라마치디자인회의(시민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커뮤니티센터인‘타와라야(たわら屋)’를 2004년부터 설치·운영하고 있다.
이들 사례 연구는 기존 관련 논문과 서적, 해당 기관 홈페이지 및 인터넷 자료 등의 검토·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 가운데 특징적인 것은 지역의 이업종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상품 개발하는 아이디어를 학생들이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지역의 양조업체와 연계하여 섬유염색업체에서 생산한 수건으로 술병을 포장하여 명절선물로 하는 신상품을 발매하기로 하고 대형 백화점과 지역 유통업체 등으로 판로개척이 이루어졌다(그림 1). 상품 발매 초년도에 7,000병, 차년도에 9,000병이 완판되어, 지역 기업들의 매출액 증가로 이어졌다.
이에 학생들은 ‘전통 향토산업 중소기업의 경영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전략’이라는 연구 주제를 가지고, 해당기업의 마케팅 조사부터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작성한 기획서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 조사 등을 통한 현황분석을 격월로 실시하였으며, 매달 해당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논의하였다. 그 결과, 해당기업에서 처음으로 중장기 전략수립 방안을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판로개척과 신상품 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에 본 연구는 지역대학이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 사업의 추진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지역발전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사례는 각기 다른 산학협력 사업의 목표를 가진 일본 3개시의 3개 대학을 선정하였다. 사례 대학들은 산학협력 사업을 통해, 교토시 리츠메이칸대학은 지역 브랜드 구축을 위해 축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시바타시 게이와가쿠엔대학은 지역 중소기업 역량강화를 위해 영세업체 경영 개선 및 신제품 개발을 실시하였다.
게이와가쿠엔대학에서는 산학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의 향토산업 중소기업의 역량강화를 위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吉田健太郎, 2014). 이 프로젝트는 2009년 1월부터 약 4년간에 걸쳐 지역의 전통섬유염색업체 1개사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직접 실제 기업 경영을 참여하며 공동으로 경영개선과 신상품개발을 지원하였다.
자료: 니카타현 중앙지역 뉴스사이트, http://www. kenoh.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축제에 참여한 다양한 주체들과의 연계·협력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교섭력, 실천적 응용력과 활용력 등을 습득하게 되었다.
그 결과, 지역에 관련 문화콘텐츠산업의 새로운 인적·학술적·비즈니스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
학생들이 작성한 기획서를 바탕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 조사 등을 통한 현황분석을 격월로 실시하였으며, 매달 해당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논의하였다. 그 결과, 해당기업에서 처음으로 중장기 전략수립 방안을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판로개척과 신상품 개발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3개 대학 사례를 통해 인문 사회계열 산학협력의 일환으로 대학이 주도가 되어 각종 지역발전 사업들을 활발히 추진함으로서 대학이 입지하고 있는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교토시 리츠메이칸대학의 경우, 영상학부와 정책과학부의 교수 및 학생들은 축제 개최를 통해 지역 브랜드 구축에 기여하고 있으며, 비전 제시자이자 네트워크 코디네이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둘째, 실제 경영에 학생들이 관여하며 현장 교육을 통해 문제의식의 환기와 실천력을 학습할 것. 셋째, 지역 내의 산업 연관이나 이업종 연계를 의식한 지역 향토산업(地場産業) 중소기업의 경영혁신을 측면 지원하는 것으로 지역 향토산업의 활성화를 도모할 것.
결과적으로 학생들은 축제에 참여한 다양한 주체들과의 연계·협력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교섭력, 실천적 응용력과 활용력 등을 습득하게 되었다. 이를 잘 나타내는 지표로, 축제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81.5%의 학생들이 축제 참여를 통해 자기 성장을 하였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하였다.
이상의 3개 대학 사례 분석 결과를 종합하면, 각각 산학협력 사업의 목표는 다르지만 지역발전을 위해, 대학을 포함한 지역의 다양한 주체의 참여, 주체들 간의 지역 발전 비전 공유, 평등주의적이고 수평적인 네트워크 형성, 자발적·협조적인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지역대학이 인문사회계열 중심의 산학협력을 통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표 2).
이상의 연구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이공계열뿐만 아니라 인문사회계열 대학도 대학의 인적·물적·지적 자원을 활용한 산학협력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지역발전을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이에 대학은 지역의 필요를 반영하는 실제적·착근적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지역발전에 대한 발의와 참여에 보다 적극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대기업과 이공계열 중심으로 이루어졌던 산학협력이 다양한 전공과 각종 지역 주체들과의 연계·협력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는 인식의 제고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이공계열 기술 연구개발 중심의 산학협력 관점에서만 한정되어 있었던 산학협력을 인문사회, 예술 계열까지 확대하고, 지역기업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시민단체, 지방정부 등의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과 상호 협력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 관계자, 정책입안자뿐만 아니라 기업, 학생 등 사회 전반에 걸친 산학협력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된다.
게이와가쿠엔대학의 산학협력 사업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지적 자원을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을 위해 활용하고 지역의 대학으로서 사회에 공헌할 것. 둘째, 실제 경영에 학생들이 관여하며 현장 교육을 통해 문제의식의 환기와 실천력을 학습할 것.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동안 대학은 어떤 이념에 주력하여 왔는가?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나라 대학은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나, 교수 1인당 학생 수 등 교육여건과 대학의 연구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대학은 순수학문 연구 및 고급소양을 갖춘 지도자 양성이라는 전통적 대학이념에 주력하여 왔으며, 정작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식의 실용화와 지역사회 및 산업현장에서의 인력수요에는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였다. 또한 지역의 산업·문화적 특성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대학별 특성화가 취약한 가운데, 지역사회의 지식창출 및 확산의 핵심거점으로의 역할이 부족하였으며 산·학·연·관의 지식자원을 효율적으로 결합·확산하는 데 있어 혁신주체로서의 역할도 미미하였다(기영석, 2008).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을 통해 정부의 지원에 따른 대학의 산학협력활동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대학의 산학협력활동은 2003년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과 제도 및 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하여 현재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대학 산학협력은 이공계열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일부 상경계열을 제외한 인문사회계열은 산학협력활동에서 배제되어 왔다.
대학은 무엇에 의해 뒷받침되고 대학의 존속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대학은 입지하고 있는 지역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으며, 대학의 존속을 위해서는 그 존립기반인 지역의 건전한 발전이 중요하다. 더욱이 최근 학생 수의 감소에 따른 지역대학의 존폐위기와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혁신 역량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대학이 입지하고 있는 지역에 있어서 대학의 존재 의의를 강조하고 지역과 창조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대학과 지역사회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제의 하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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