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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문사회계열의 산학협력과 지역발전: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University-Industry Collaboration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and Regional Development: The Case of Japan 원문보기

대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Geographical Society, v.50 no.5, 2015년, pp.515 - 526  

장후은 (경상대학교 산학협력정책연구소) ,  이종호 (경상대학교 지리교육과) ,  허선영 (경상대학교 산학협력정책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지역대학이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 사업의 추진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지역발전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일본 사례 분석의 결과, 인문사회계열 지역대학의 주도에 의해 다양한 지역 주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통한 산학협력 활동이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지금까지 지역문제 해결에 있어서 소극적이었던 대학의 역할에서 벗어나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을 통해 지역사회와 보다 적극적인 관계 맺음으로써, 대학이 경제, 문화, 교육 등의 다방면에서 지역사회의 문제와 과제들을 해결 극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지역발전을 위한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산학협력에 대한 인식 제고, 학생주도의 프로그램 개발, 대학차원의 적극적인 의지와 노력,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 마련 등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role of universities in regional development by drawing upon case studies from Japan in which local universities contribute to regional development through the promotion of Industry-University Collaboration Projects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majors. Based on the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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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지역대학이 인문사회계열 산학협력 사업의 추진을 통해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일본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지역발전에 있어서 대학의 역할에 대해 고찰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사례는 각기 다른 산학협력 사업의 목표를 가진 일본 3개시의 3개 대학을 선정하였다.
  • 이에 시대극을 내포하는 상위개념으로서 ‘역사창작’으로 지역 이미지를 확장시켜 ‘역사창작 콘텐츠에 있어서 크로스미디어의 거점’으로 지역 브랜드를 창출하고 구축시키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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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동안 대학은 어떤 이념에 주력하여 왔는가? 지난 20여 년 동안 우리나라 대학은 양적 성장을 이루었으나, 교수 1인당 학생 수 등 교육여건과 대학의 연구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 미흡한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그동안 대학은 순수학문 연구 및 고급소양을 갖춘 지도자 양성이라는 전통적 대학이념에 주력하여 왔으며, 정작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지식의 실용화와 지역사회 및 산업현장에서의 인력수요에는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였다. 또한 지역의 산업·문화적 특성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대학별 특성화가 취약한 가운데, 지역사회의 지식창출 및 확산의 핵심거점으로의 역할이 부족하였으며 산·학·연·관의 지식자원을 효율적으로 결합·확산하는 데 있어 혁신주체로서의 역할도 미미하였다(기영석, 2008).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을 통해 정부의 지원에 따른 대학의 산학협력활동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이 있는가? 대학의 산학협력활동은 2003년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 이후,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사업과 제도 및 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하여 현재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대학 산학협력은 이공계열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일부 상경계열을 제외한 인문사회계열은 산학협력활동에서 배제되어 왔다.
대학은 무엇에 의해 뒷받침되고 대학의 존속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대학은 입지하고 있는 지역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으며, 대학의 존속을 위해서는 그 존립기반인 지역의 건전한 발전이 중요하다. 더욱이 최근 학생 수의 감소에 따른 지역대학의 존폐위기와 지역발전을 위한 지역혁신 역량 강화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대학이 입지하고 있는 지역에 있어서 대학의 존재 의의를 강조하고 지역과 창조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 대학과 지역사회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제의 하나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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