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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식을 이용한 공작기계 주축용 앵귤러 콘택트 볼 베어링의 마찰토크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Frictional Torque in the Angular Contact Ball Bearing for Machine Tool Spindle by Empirical Formula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2 no.2, 2015년, pp.149 - 157  

김강석 (부산대학교 정밀공학과) ,  황주호 (한국기계연구원 초정밀시스템연구실) ,  이득우 (부산대학교 나노메카트로닉스학과) ,  이상민 (부산대학교 나노융합공학과) ,  이승준 (부산대학교 첨단정밀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ll and roller bearings are commonly used machine elements for supporting rotating motion about shafts in simple devices including bicycles, in-line skates, and electric motors, as well as in complex machines. Heat is generated by the friction in the bearings, which causes the temperature inside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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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작기계용 앵귤러 콘택트 볼 베어링에 대하여 일반적인 정보와 주어진 하중조건 및 운전조건을 이용하여 마찰특성을 해석할 수 있도록 마찰토크를 계산하는 실험식을 구하여 공작기계의 설계단계에서 베어링의 선정을 용이하게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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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름 베어링의 강성은 무엇에 따라 결정되는가? 구름 베어링은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치수로 상품화되어 있는 기계요소이므로 공작기계의 부하용량 및 작동조건에 맞는 베어링을 선택하여 적용을 할 수 있다. 구름 베어링의 강성은 크기와 부하용량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주어진 작동조건에 대한 L10 수명을 계산함으로써 피로수명을 예측하고 적정한 교체시기 등을 결정할 수 있다. 그러나 운전조건에 따른 구름 베어링의 동적 거동 및 발열특성 등은 정확히 예측하기는 쉽지 않으며, 복잡한 계산을 통해서 해석할 수 있다 하더라도 그 신뢰성은 높지 않다.
구름 베어링의 특징은 무엇인가? 구름 베어링은 다양한 종류와 다양한 치수로 상품화되어 있는 기계요소이므로 공작기계의 부하용량 및 작동조건에 맞는 베어링을 선택하여 적용을 할 수 있다. 구름 베어링의 강성은 크기와 부하용량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주어진 작동조건에 대한 L10 수명을 계산함으로써 피로수명을 예측하고 적정한 교체시기 등을 결정할 수 있다.
실제 작동조건을 고려한 구름 베어링의 마찰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중에서 베어링의 발열특성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되는 구름 베어링의 마찰특성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으며 특히 하중조건과 운전조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마찰토크를 계산하고 측정하는 대부분의 연구가 베어링 단품에 관한 것으로 한정되어 있어 실제 베어링이 적용되는 기계시스템에서의 하중 및 운전조건과는 거리가 있다. 특히 공작기계의 축을 지지하는 베어링의 경우, 장착할 때 예압에 의한 강성의 증대가 기계성능 및 정밀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축 시스템에서 실제 작동조건을 고려한 마찰토크의 계산 및 측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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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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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chipper, D., Vroegop, P., De Gee, A., and Bosma, R., "Micro-ehl in Lubricated Concentrated Contacts," Journal of Tribology, Vol. 112, No. 2, pp. 392-397, 1990. 

  13. Kannel, J. and Bupara, S., "A Simplified Model of Cage Motion in Angular-Contact Bearings Operating in the EHD Lubrication Regime," Journal of Tribology, Vol. 100, No. 3, pp. 395-403, 1978. 

  14. Harris, T. A., "Prediction of temperature in a rolling bearing assembly," Lubrication Engineering, Vol. 20, No. 4, pp. 145-150, 1964. 

  15. Bossmanns, B. and Tu, J. F., "A Power Flow Model for High Speed Motorized Spindles - Heat Generation Characterization," Transactions of the ASME, Journal of Manufacturing Science and Engineering, Vol. 123, No. 3, pp. 494-50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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