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버스외부광고의 공공성에 관한 연구
Publicness of the Exterior Bus Advertis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95 - 104  

김영국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초록

버스외부광고는 매체의 특성상 도시를 운행하며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다는 특성이 있다. 이는 단순한 기업의 이익을 위한 사적인 마케팅 활동을 넘어서서, 도시의 공공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서울시는 시내 버스 외부광고 운영 개선 계획을 통해 주류 및, 담배, 선정적 내용의 광고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나 공공성의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할 광고들도 여전이 있었다. 영국의 버스외부광고 현황 및 사례를 통해 버스 외부광고의 높은 노출성과 광고효과로 광고가 활발히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버스외부광고 내용의 지침서를 정해놓고 관리 감독을 하고 있어 공공성 부분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었다. 버스외부광고의 공공성을 '영역의 공공성', '주체의 공공성', '이유의 공공성', '절차의 공공성'으로 분류하여 그 의미를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버스외부광고에 대한 적절한 규제 및 관리가 이루어질 때 사적인 영역인 버스외부광고의 상업적 권리와 시민의 권리인 공공성이 적절히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도시환경관점에서 버스외부광고를 통한 예술적 접근이 미적향유와 시민의 디자인적 눈높이 향상에도 일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ts intrinsic characteristic, exterior bus advertising is exposed to an unspecified number of the general public. Thus it influences on the urban publicness of the city, simply beyond leaving it as a personal marketing activity toward the industry's profit. Seoul city's campaign to improve ex...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일반적인 공공성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버스외부광고의 공공성의 의미를 설정하기 위해 버스외부광고의 도시 공공성 침해사례 및 부조화 예시와 함께 중앙대 법대 이준형 교수가 분류한 영역의 공공성, 주체의 공공성, 이유의 공공성, 절차의 공공성을 바탕으로 버스외부광고의 공공성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버스외부광고에 대한 공공성의 의미를 정의해 봄으로 광고주, 광고제작자 및 시민의 의식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버스외부광고가 시민의 권리와 상업적 권리를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 문헌자료를 바탕으로 버스외부광고의 변천, 범위, 장단점 및 특징에 대한 고찰을 한다. 다음으로 버스외부광고의 국내외 사례조사와 함께 현황을 살펴본다.
  • 버스외부광고에 대한 공공성의 의미를 정의해 봄으로 광고주, 광고제작자 및 시민의 의식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버스외부광고가 시민의 권리와 상업적 권리를 조화롭게 발전시킬 수 있는 방향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영국은 버스외부광고의 장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으면서도 도시의 공공성 관점에서 버스외부광고 내용의 지침서를 가지고 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로 버스외부광고의 디자인적 측면에 대한고려도 필요할 것이다. 이는 도시 미관을 아름답게 하여 공공성을 증대시키기 위함일 뿐 아니라, 단순하고, 읽기 쉬운 디자인을 통해 버스와 같은 움직이는 매체에서도 높은 정보전달력을 확보하여 광고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함[19]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버스외부광고는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 버스외부광고는 매체의 특성상 도시를 운행하며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다는 특성이 있다. 이는 단순한 기업의 이익을 위한 사적인 마케팅 활동을 넘어서서, 도시의 공공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버스외부광고의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다는 특성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버스외부광고는 매체의 특성상 도시를 운행하며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다는 특성이 있다. 이는 단순한 기업의 이익을 위한 사적인 마케팅 활동을 넘어서서, 도시의 공공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서울시는 시내 버스 외부광고 운영 개선 계획을 통해 주류 및, 담배, 선정적 내용의 광고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나 공공성의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할 광고들도 여전이 있었다.
BTL(Below The Line)로 불리는 매체에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광고 시장에서는 기존의 4대 매체인 TV, 신문, 라디오, 잡지의 광고 효과가 감소하는 추세이며 광고물량도 줄고 있다. 반면 BTL(Below The Line)로 불리는 뉴미디어, 옥외광고, 세일즈 프로모션 등이 4대 매체의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이에 기반을 둔 광고 시장이 커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홍성범, "옥외 광고 트렌드와 발전 방향", Korea AD Times, 제10월호, pp.118-120, 2007. 

  2. Laura E Baker, "Public Sites Versus Public Sights: The Progressive Response to Out door Advertising and the Commercialization of Public Space," American Quarterly, Vol.59, No.4, pp.1187-1213, 2007. 

  3. http://stat.seoul.go.kr/ 

  4. 이현, 교통광고 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5.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58195&efYd20140806 

  6. 이재신, 교통광고의 실제, 사인문화, 1998. 

  7. 장훈종, "OOH광고에 있어 버스광고효과 및 효율성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0권, 제3호, pp.443-452, 2010. 

  8. 문철수, "교통광고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고속철도 광고를 중심으로", 한국옥외광고학회, 제1권, 제1호, pp.71-96, 2004. 

  9. 고한준, "버스 외부 광고의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 제10권, 제1호, 2008. 

  10. http://traffic.seoul.go.kr/ 

  11. http://www.exterionmedia.com/uk/what-we-do/our-media/bus/ 

  12. http://www.legislation.gov.uk/uksi/2007/783/pdfs/uksi_20070783_en.pdf 

  13.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3195900 

  14. Jurgen Habermas, 공론장의 구조변동, 나남출판, 2001. 

  15. 박소영, 공공디자인을 통해 발현되는 건축적 공공성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16. 김미옥, "도시디자인에 있어서 공공성의 개념과 구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일러스트아트학회, 제13권, 제2호, pp.3-13, 2010. 

  17. 진애라, 도시환경을 고려한 시내버스 외관 색채 디자인, 영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18. 정규호, "공공디자인의 공공성과 행정메커니즘", 한국디자인학회, 제24권, 제97호 pp.345-362, 2011. 

  19. G. Prendergast and C. C Hang, "The effectiveness of Exterior Bus Advertising in Hong Kong: A preliminary Investigation," Journal of International Consumer Marketing, Vol.11, No.3, pp.33-50,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