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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적 후기가 음식점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 맛집 추천 앱을 중심으로
Understanding the Effect of Negative Reviews on User Decision in Restaurant Recommendation App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418 - 426  

윤혜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최지연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  이중정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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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맛집 추천 앱을 통해 음식점을 선택하며, 이용자 후기를 중요한 의사결정 정보로 활용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앱 서비스 제공자와 광고주는 이용자 후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는 있으나, 다양한 이용자 후기가 실제적으로 고객의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는 이해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부정적 이용 후기를 중심으로 음식점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의사결정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맛, 서비스, 분위기의 부정적 이용 후기 속성에 따른 3가지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부정적 이용 후기의 속성에 따라 음식점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을 확인하였으며, 의사결정 유형에 따라 부정적 이용 후기의 영향이 다른 것을 부분적으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맛집 추천 앱 서비스 제공자와 광고주가 부정적 이용 후기에 대한 적절한 관리 방안 수립 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phone users select restaurants using restaurant recommendation apps and use previous visitors' reviews as key decision-making information. It has not been studied yet how users react to negative reviews and how their reactions lead into the dining decision. In this study, we examined whethe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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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분류는 기존 연구들에서 제시한 다양한 기준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맛집 추천 앱을 이용해 음식점 선택 시,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추가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음식점 선택 요인 별로 부정적 이용 후기가 이용자의 음식점 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 이러한 영향이 이용자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다음의 [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다양한 속성의 이용자 후기가 소비자의 음식점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이러한 영향은 소비자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특히 부정적 후기의 영향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부정적 이용 후기의 속성별로 음식점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2: 부정적 이용 후기가 음식점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이용자의 의사결정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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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이용자 후기는 무엇인가? 온라인 이용자 후기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다음 구매자를 위해 제품의 특성과 장단점에 대해 온라인에 설명해 둔 것을 말한다[1]. 온라인에 남겨진 후기는 한 번의 발화로 사라져 버리는 입소문과 달리, 반영구적으로 남아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강력한 침투력을 지니고 있다[2].
맛집 추천 앱에 대한 현재 광고주의 대응은 주로 어떠한가? 따라서 앱 서비스 제공자는 맛집 앱이 다른 매체에 비해 매력적인 광고 수단임을 광고주에게 입증해야 하며, 광고주는 이용자 후기의 내용을 품질 향상과 서비스 개선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 광고주들은 광고성 후기를 올리거나 부정적 후기를 삭제할 뿐이고 다른 대응은 부족한 실정이다.
온라인에 남겨진 후기가 입소문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온라인 이용자 후기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다음 구매자를 위해 제품의 특성과 장단점에 대해 온라인에 설명해 둔 것을 말한다[1]. 온라인에 남겨진 후기는 한 번의 발화로 사라져 버리는 입소문과 달리, 반영구적으로 남아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강력한 침투력을 지니고 있다[2]. 외식 소비와 관련해서도 온라인 후기의 영향력은 매우 커지고 있으며, 소비자가 이용자 후기를 검색하고 맛집을 선택하는 것은 더 이상 특별한 일이 아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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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1. 서문식, 안진우, 이지은, 박선경, "온라인상에서의 다차원적인 사용후기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8호, pp.255-271, 2009. 

  2. 이정헌, "온라인 호텔이용후기의 질적 내용분석에 의한 고객가치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533-546, 2013. 

  3. 이해영, "맛집 리뷰 정보의 특징에 따른 온라인 이용자 반응 분석",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8권, 제2호, pp.7-23, 2012. 

  4. 김형준, 김용일, "스마트폰 외식정보서비스의 구전정보 특성에 따른 신뢰형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pplication 외식정보서비스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1호, pp.45-64, 2014. 

  5. http://besuccess.com, 2012. 

  6. http://www.yelp-ir.com/phoenix.zhtml?c250809&pirol-newsArticle&ID1980425, 2014. 

  7. 최은정, 채승병, 허용석, 홍선영, "CEO에게 추천하고 싶은 앱", 삼성경제연구소, 제872호, 2012. 

  8. http://economyplus.chosun.com/special/special_view_past.php?boardNameC04&t_num7982&img_ho, 2014. 

  9. J. J. Schroeder, "Restaurant Critics Respond: We're Doing Our Job,"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25, No.4, pp.57-63, 1985. 

  10. D. L. Romm, "The Quiet Revolution at Allie's,"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 Quarterly, Vol.30, No.2, pp.26-34, 1989. 

  11. P. Jones and P. A. Jones, "Stress Are You Serving It up to Your Restaurant Patrons?,"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31, No.3, pp.38-44, 1990. 

  12. M. S. Morgan, "Benefit Dimensions of Midscale Restaurant Chains," The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Vol.34, No.2, pp.40-45, 1993. 

  13. 김홍범, 허창, "고객의 외식동기에 따른 레스토랑 선택속성의 차이; 외국 체인레스토랑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21권, 제2호, pp.205-221, 1998. 

  14. P. F. Bone, "Word-of-Mouth Effects on Short-Term and Long-Term Product Judgment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32, No.3, pp.213-223, 1995. 

  15. J. F. Engel, R. J. Kegerreis, and R. D. Blackwell, "Word-of-Mouth Communication by the Innovator," Journal of Marketing, Vol.33, No.3, pp.15-19, 1969. 

  16. R. L. Oliver and J. E. Swan, "Consumer Perceptions of Interpersonal Equity and Satisfaction in Transactions: A Field Survey Approach," Journal of Marketing, Vol.53, No.2, pp.21-35, 1989. 

  17. M. L. Richins, "Negative Word-of- Mouth by Dissatisfied Consumers: A Pilot Study," The Journal of Marketing, Vol.47, No.1, pp.68-78, 1983. 

  18. J. Lee, D. Park, and I. Han, 'The Effect of Negative Online Consumer Reviews on Product Attitude: An Information Processing View,"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7, No.3, pp.341-352, 2008. 

  19. G. Ganu, Y. Kakodkar, and A. Marian, "Improving the Quality of Predictions Using Textual Information in Online User Reviews," Information Systems, Vol.38, No.1, pp.1-15, 2013. 

  20. 노정희, 전수현, "왜 외식소비자들은 페이스북에 후기를 작성하는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8, pp.416-430, 2014. 

  21. R. N. Laczniak, T. E DeCarlo, and S. N Ramaswami, "Consumers' Responses to Negative Word-of-Mouth Communication: An Attribution Theory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Vol.11, No.1, pp.57-73, 2001. 

  22. M. Lee and S. Youn, "Electronic Word-of-Mouth (Ewom) How Ewom Platforms Influence Consumer Product Jud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dvertising, Vol.28, No.3, pp.473-499, 2009. 

  23. S. Sen and D. Lerman, "Why Are You Telling Me This? An Examination into Negative Consumer Reviews on the Web,"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1, No.4, pp.76-94, 2007. 

  24. S. T. Fiske, "Attention and Weight in Person Perception: The Impact of Negative and Extreme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8, No.6, p.889, 1980. 

  25. J. G. Klein, "Negativity in Impressions of Presidential Candidates Revisited: The 1992 Electi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22, No.3, pp.288-295, 1996. 

  26. L.G. Schiffman, H. Hansen, and L. L. Kanuk, Consumer Behaviour: A European Outlook, Pearson Financial Times/Prentice Hall, 2012. 

  27. S. D. Phillips, N. J. Pazienza, and H. H Ferrin, "Decision-Making Styles and Problem-Solving Appraisal,"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31, No.4, p.497, 1984. 

  28. 남승규, 소비자심리학, 학지사, 1999. 

  29. 최낙환, 안려나, 라광진,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있어 제품별 사고유형과 소비행동에 대한 연구", 감성과학, 제14권, 제2호, pp.279-292, 2011. 

  30. V. A. Harren, "A Model of Career Decision Making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14, No.2, pp.119-133, 1979. 

  31. 조용범, 박종훈, "한식당 이용고객의 서비스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삼겹살 전문점을 중심으로",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제20권, 제5호, pp.538-547, 2005. 

  32. 김영은, 김소영, 김혜진, 성홍지, 이윤하, 윤지영, "대학생들의 한정식 레스토랑 이용 선택 속성 및 요구도 조사",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89-89,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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