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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맛집 앱 사용후기 특성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Usage Review of the Majib Smartphone Application on Use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167 - 181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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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 맛집 앱에 대한 순수성, 유용성, 과장성, 동의성이 신뢰 및 지각된 위험과 최종적으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편의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에 의해 스마트폰 맛집 앱 이용자 275명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용후기 특성 중 순수성 및 유용성과 동의성은 신뢰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과장성은 신뢰에 부(-)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후기 특성 중 순수성 및 유용성만이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뢰는 지각된 위험보다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신뢰와 지각된 위험 모두 스마트폰 맛집 앱 사용후기 특성 중 순수성 및 유용성, 사용후기 동의성과 이용의도 간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genuineness, usefulness, overstatement, and assentation of the smartphone majib app on trust, perceived risk, and use intention, and thereby suggest useful information for the mobile application. A survey was conducted from May 11, 2015 to Jun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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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늘날 지속되는 웰빙 트렌드와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이 고조되면서 음식은 현대사회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된 관심사가 되고 있다. IT 기술의 발전, 스마트기기 대중화, SNS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또한, SNS를 통해 개별 소비자들이 정보를 생산해내고 소비하며 유명한 음식점을 찾아가 사진을 찍어 공유하는 등의 소비 패턴이 두드러진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맛집 앱의 사용후기 특성이 신뢰 및 지각된 위험을 통해 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련성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폰 맛집 앱을 이용하는 외식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사용후기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맛집 앱 마케팅 전략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폰 맛집 앱에 대한 사용후기 순수성, 유용성, 과장성, 동의성이 신뢰 및 지각된 위험과 최종적으로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맛집 앱의 사용후기 특성이 신뢰 및 지각된 위험을 통해 이용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련성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스마트폰 맛집 앱을 이용하는 외식소비자들이 인식하는 사용후기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맛집 앱 마케팅 전략 구축에 기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스마트폰 맛집 앱 사용후기 특성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스마트폰 맛집 앱 사용후기 특성은 지각된 위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스마트폰 맛집 앱에 대한 신뢰는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스마트폰 맛집 앱에 대한 지각된 위험은 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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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위험이란 무엇인가? 특히, 나이는 위험지각과 깊은 연관이 있는 변수로 고려되어져 왔으며, 나이가 많은 사람일수록 그들이 지각하는 위험의 크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Heckhausen, 1997; Lockwood et al 2005). 지각된 위험이란 소비자가 상표선택, 점포 선택, 그리고 구매방식의 선택 등의 특정 구매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고자 할 때, 그 선택 상황에 대하여 지각하는 심리적 위험을 말한다 (Bauer, 1960; Ryu JH․Eom SH, 2001). Hassan, Kunz, Person & Mohamed(2006)는 온라인 시장의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을 재정, 성과, 시간손실 (time-loss), 사회적, 물리적, 심리적, 소스(sourse), 보안 등 총 8가지 차원으로 나누었다(Rhee HJ․ Shim ES, 2013).
맛집 앱의 장점은 무엇인가? 맛집 앱은 앱의 범주 중 카테고리가 음식점 정보로 분류되어 있고, 지역별, 음식별로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Sohn JG, 2013). 이러한 맛집 앱은 주변 맛집 전화번호, 메뉴 등에 대한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한눈에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측면에서는 각종 지역 음식점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으므로 편리하며, 외식업체 측면에서는 앱을 통해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맛집 앱에 대한 관심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경험적 이용자들의 행동결과 수준이 높아진다는 연구와 맛집에 관련된 연구는 웹 상황에서도 블로그 등을 통해 여러 연구가 이루어졌다 (Huang, Chou & Lin, 2010; Lee SR․Yoon HY․ Namgoong Y, 2010; Lee HY, 2012).
지각된 위험은 개인의 행동의 기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Hassan, Kunz, Person & Mohamed(2006)는 온라인 시장의 소비자가 지각하는 위험을 재정, 성과, 시간손실 (time-loss), 사회적, 물리적, 심리적, 소스(sourse), 보안 등 총 8가지 차원으로 나누었다(Rhee HJ․ Shim ES, 2013). 위험 정도가 높은 상황에서는 개인에게 위험에 대해 깨닫게 하여 그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결과를 생각하게 하여 행동의 기준을 위험에 따른 손실의 정도로 변하게 한다 (Lin, Chang & Lin, 2012). 기존의 선행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사용후기 특성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져 왔으나, 모바일을 통한 스마트폰 맛집 앱에 관한 사용후기 특성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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