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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1, 2015년, pp.57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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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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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던에 과도한 하중이 부과되거나 그라우트 공극 영향에 의한 부식 등이 발생할 경우 에상할 수 있는 것은? | - PSC 구조는 콘크리트 구조에 텐던이라는 긴장재를 이용하여 압축력을 부가함으로써 콘크리트 구조물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 구현할 수 없는 고품질의 장지간 구조물을 가능케 함으로써 콘크리트 구조물에 혁신을 가져온 기술이다. 하지만 텐던에 과도한 하중이 부과되거나 그라우트 공극 영향에 의한 부식 등이 발생할 경우 전체 교량의 붕괴를 유발하므로 이를 시공 단계부터 구조물의 수명이 끝날 때까지 적절한 관찰과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현재까지 개발된 긴장력 측정 기술 중에서는 스마트 강연선을 이용한 방법이 가장 진보적이고 현장 적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 |
PSC 구조는? | - PSC 구조는 콘크리트 구조에 텐던이라는 긴장재를 이용하여 압축력을 부가함으로써 콘크리트 구조물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이 구현할 수 없는 고품질의 장지간 구조물을 가능케 함으로써 콘크리트 구조물에 혁신을 가져온 기술이다. 하지만 텐던에 과도한 하중이 부과되거나 그라우트 공극 영향에 의한 부식 등이 발생할 경우 전체 교량의 붕괴를 유발하므로 이를 시공 단계부터 구조물의 수명이 끝날 때까지 적절한 관찰과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 |
이 기술을 요소 기술로 활용하여 관련 시스템을 도출할 경우 시공단계부터 공용단계까지 PSC 교량의 전 주기에 걸쳐스마트 긴장력 관리가 가능한 것으로 게대되는 기술은? | 하지만 텐던에 과도한 하중이 부과되거나 그라우트 공극 영향에 의한 부식 등이 발생할 경우 전체 교량의 붕괴를 유발하므로 이를 시공 단계부터 구조물의 수명이 끝날 때까지 적절한 관찰과 유지관리가 필요하다. 현재까지 개발된 긴장력 측정 기술 중에서는 스마트 강연선을 이용한 방법이 가장 진보적이고 현장 적용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이 기술을 요소 기술로 활용하여 관련 시스템을 도출할 경우 시공단계부터 공용단계까지 PSC 교량의 전 주기에 걸쳐 스마트 긴장력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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