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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바운드 콜센터 서비스품질과 서비스회복 고객충성도 관계 연구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utbound Call Center Service Quality and Service Recovery Customer Royalty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163 - 176  

김준회 (서울기독대학교 국제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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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적불평행동에서 회사에 대한 직접 불평을 하고, 배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콜센터의 대응은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콜센터의 서비스품질차원과 세부요인을 찾아내고, 서비스품질차원이 서비스회복, 고객충성도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불만족을 경험한 조사대상자 139명을 대상으로 콜센타 서비스품질과 고객충성도 관계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3개의 콜센타 상담원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회복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회복은 고객충성도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품질은 상담후의 고객한테 남는 결과물로서 고객의 입장에서 보면 콜센터 이용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조사 결과 콜센터 서비스품질 세 가지 차원 중 서비스회복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서비스회복과 고객충성도 간의 관계에서 서비스회복은 고객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콜센터에서는 서비스회복을 도모하고 고객의 고객만족도 및 충성도를 높이기 위하여 콜센터 서비스품질의 관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out the service quality dimensions and detailed elements of a call center, and to study what relationship the service quality dimensions have with service recovery and customer royalty. This research set up the hypothesis and the research model to verify th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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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기존연구의 토대로 불만족을 체험한 소비자가 불만처리를 위해서 콜센터를 이용한 대상자를 중심으로 콜센터 서비스 품질차원이 서비스회복에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 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특히 제품이나 서비스에 불만족을 경험한 소비자가 해결하기 위해서 판매자에게 직접 불평 행동을 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콜센타를 통해서 불만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콜센터에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웃바운드 형태에 상담을 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품질과 서비스회복 그리고 고객충성도에 대하여 고찰을 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대면 서비스인 아웃바운드 콜센터의 서비스품질과 서비스회복, 고객충성도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콜센터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기초로 해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최근의 서비스품질 이론적 연구를 탐색하여 콜센터 제반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품질 차원과 세부요인을 찾고, 서비스회복, 고객충성도 이론적 고찰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대면 서비스인 아웃바운드 콜센터의 서비스품질과 서비스회복, 고객충성도 간의 구조적인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콜센터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기초로 해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비대면 서비스품질 중에서도 음성 대 음성의 환경인 콜센터 서비스품질에 대한 연구로서 서비스회복과 고객충성도에 이르기까지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콜센터의 서비스품질차원이 서비스 회복, 고객충성도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의 연구 추세에 따라 음성 대 음성 콜센터 환경의 특성을 고려, 박균철(2005), 김형수(2006), 정미경(2008)의 연구에서 사용되었던 Brady & Cronin(2001)의 위계적 서비스품질모델에 기초하여 콜센터 서비스 품질을 인적상호작용품질, 기계적 상호작용품질, 결과품질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 따라서 콜센터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를 기초로 해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서비스품질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최근의 서비스품질 이론적 연구를 탐색하여 콜센터 제반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품질 차원과 세부요인을 찾고, 서비스회복, 고객충성도 이론적 고찰을 하고자 한다.
  • 셋째, 서비스품질-서비스회복-고객충성도에 이르는 구조적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향후 콜센터의 서비스품질관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불만족을 체험한 고객들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를 통해서 불만족한 문제를 해결 받았다면 이전보다 만족도가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음성 대 음성 서비스라는 한계가 있지만 불만족한 고객들에 대한 콜 센터의 서비스회복이 고객충성도에 어떤 관계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회복과 고객충성도 간에 가설을 설정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볼 때 고객만족에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좀 더 실질적이면서도 현실적인 콜센터 서비스 품질차원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내고자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였고, 이를 정리하여 [Table 4]에 제시하였다.
  • 서효영(2010)의 연구에서 적용된 ‘접근성’ 품질차원은 박균철(2005), 김현수(2006), 정미경(2008)의 연구에 적용하였던 시스템 품질 혹은 기계적 상호작용 품질로 봐도 무방하다[24,26]. 이에 본 연구에서는 콜센터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회복, 고객충성도와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도 이러한 추세에 따라 콜센터 서비스 환경의 특성을 반영한 서비스품질의 측정차원과 세부요인을 찾아내기 위하여 콜센터 서비스품질과 기존연구에 대한 고찰을 진행하고자 한다.
  • 첫째, 기존의 서비스 품질모형을 토대로 상담 전 과정(ARS연결 및 대기, 상담진행, 상담 결과)의 품질차원을 모두 포괄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비대면 서비스 콜센터 상황에 맞는 서비스품질차원과 세부요인을 찾아내고자 한다.
  • 셋째, 서비스품질-서비스회복-고객충성도에 이르는 구조적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향후 콜센터의 서비스품질관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불만족을 체험한 고객들에 대한 대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콜센터 상담원의 인적 상호작용서비스품질은 서비스회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콜센터 상담원의 기계적 상호작용서비스품질은 서비스회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 콜센터 상담원의 결과 서비스품질은 서비스회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불만족 고객의 콜센터를 통한 서비스회복은 고객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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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텔레마케팅 행위가 서비스 행위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 텔레마케팅 행위 자체도 결국 서비스행위의 일종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이유는 훌륭한 텔레마케팅이 뛰어난 서비스에서 나오기 때문이다(송현수 2002). 따라서 텔레마케팅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콜센터의 경우에도 업무의 특성상 콜센터 서비스의 품질관리는 오늘날 콜센터 경영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리품목으로 규정지어지고 있다.
콜센터란 무엇인가? 콜센터는 영어의 콜(call)과 센.터.(center)가 합해진 말로서, 오늘날 기업의 핵심부서로 기업과 고객 간의 접촉점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고객 데이터가 축적된 CRM 시스템과 통신기기를 연동시켜 고객과의 1:1 대화를 통한 고객상담이나 마케팅 업무가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콜센터의 업무는 무엇인가? 그러다가 이미영 (2010)은 1997년 IMF 경제 위기를 거치면서 텔레마케팅이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우호적인 채널로 인식되면서 콜센터는 기업과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 창구 역할을 하는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등장을 하였고, 오늘날 고객 서비스 및 관리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콜센터의 업무는 고객으로부터 걸려운 전화를 받는 업무인 인바운드 콜 서비스와 고객에게 전화를 거는 업무인 아웃바운드 콜 서비스를 수행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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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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