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교육기관 및 단체를 국제인명구조연맹(ILS)과 다양한 면을 비교 조사를 함으로서 인명구조와 관련된 국내의 개선 상황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다. ILS 내 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교육 제도를 살펴본 바, 수영장, 내수면(강, 호수, 저수지)과 외수면(섬, 해안, 해양)을 구분하여 장소와 환경적 요인에 따른 인명구조 교육이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다. 반면 국내의 교육기관 및 단체는 각 협회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시행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먼저는 국내 각 교육단체들의 공신력 있는 교육제도의 확립과 인명구조요원의 용어사용을 단일화 함이 필요하며, 그리고 국제교류를 통해 선진화된 인명 구조 제도를 보급하고, 신뢰성과 공신력 있는 자격을 관리 감독하며 나아가 세계 수준의 표준화를 세워 가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 여겨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교육기관 및 단체를 국제인명구조연맹(ILS)과 다양한 면을 비교 조사를 함으로서 인명구조와 관련된 국내의 개선 상황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다. ILS 내 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교육 제도를 살펴본 바, 수영장, 내수면(강, 호수, 저수지)과 외수면(섬, 해안, 해양)을 구분하여 장소와 환경적 요인에 따른 인명구조 교육이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다. 반면 국내의 교육기관 및 단체는 각 협회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시행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먼저는 국내 각 교육단체들의 공신력 있는 교육제도의 확립과 인명구조요원의 용어사용을 단일화 함이 필요하며, 그리고 국제교류를 통해 선진화된 인명 구조 제도를 보급하고, 신뢰성과 공신력 있는 자격을 관리 감독하며 나아가 세계 수준의 표준화를 세워 가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 여겨진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mprovements relating to lifesaving by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International Life Saving Federation (ILS) and the domestic institutions. ILS divided places into pool, the inland surface water, and the outer surface water and was using a more fine-grained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mprovements relating to lifesaving by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International Life Saving Federation (ILS) and the domestic institutions. ILS divided places into pool, the inland surface water, and the outer surface water and was using a more fine-grained and specialized educational programs due to location and environmental factors. The other side, domestic organizations also conducted various methods depending on each association. In conclusion, we suggest that preferentially we need to establish an educational system which has public confidence and unify the terminology for lifeguard. And the institutions need to popularize the advanced lifesaving system through international exchang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mprovements relating to lifesaving by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International Life Saving Federation (ILS) and the domestic institutions. ILS divided places into pool, the inland surface water, and the outer surface water and was using a more fine-grained and specialized educational programs due to location and environmental factors. The other side, domestic organizations also conducted various methods depending on each association. In conclusion, we suggest that preferentially we need to establish an educational system which has public confidence and unify the terminology for lifeguard. And the institutions need to popularize the advanced lifesaving system through international exchan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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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인명구조요원 교육 단체의 교육과 자격제도의 현황을 파악하고 국제인명구조연맹 (ILS)의 회원국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세계적인 교육 수준과 자격제도를 알아보고 국내 인명구조요원의 세계화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분석 내용은 첫째,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용어 사용 및 인식범위, 둘째,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자격과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자료 분석은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지만 자료수집과 타당성을 위하여 다년간 현장에서 인명구조요원 교육을 담당한 전문가 5인의 검토과정을 거쳤고 해양레저 사업자, 해양학 관련 전문가를 참여시켜 본 연구의 자료를 검토하여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 및 단체를 국제인명구조연맹(ILS)과 비교 분석을 통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인명구조요원 관련 주제를 연구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제안 방법
국제인명구조연맹(ILS) 인명구조요원 자료 수집은 국제인명구조연맹(ILS)에서 발행한 영문 교재와 인터넷홈페이지에서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최소10m의 거리에서 물속에 있는 피구조자에게 기타 물건을 던져서 구조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기본적인 환자의 관리 기술 수행하는데 진단/위험정도 확인, 반응이 있는지 확인, 기도가 막힌 여부 확인,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을 수행하고 한명 혹은 2명이서 인공호흡 순환실시, 산소 호흡기 이용, 환자 상태, 환자의 이상 여부 확인(쇼크, 골절, 동맥 위치에서의 출혈, 척추 부상 등) 적절한 구조 및 구급 장비의 사용여부 등 긴급 상황에서 지원 가능한 의료 서비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본 연구는 객관적인 국내의 인명구조요원 관련 문헌 자료와 해양안전본부, 해양안전본부 지정 교육단체의 교재 및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을 통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다. 따라서 국내의 인명구조요원 자격제도의 자료 수집은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본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맞게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은 첫째,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용어 사용 및 인식범위, 둘째,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자격과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자료 분석은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지만 자료수집과 타당성을 위하여 다년간 현장에서 인명구조요원 교육을 담당한 전문가 5인의 검토과정을 거쳤고 해양레저 사업자, 해양학 관련 전문가를 참여시켜 본 연구의 자료를 검토하여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하였다.
수중에 있는 인체모형을 들어올리고 25m 끌고 와서 환자의 위험, 반응, 기도, 호흡과 혈액순환 진단하고 전문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며 즉시 기본 심폐소생술을 한다. 국제인명구조연맹(ILS) 평가는 먼저 지원자를 관찰하고 구두질문을 통해 정확히 인지하고 말로 상대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와 서면을 통해 기술하게 하며 구조시나리오 모의실험을 하면서 다방면으로 정확한 구조연습의 습득 여부를 평가한다.
5m에서 5m 수심 속에 인체 모형을 들어올리고 25m 가장자리로 데려가 구조 한 후 수영장 밖으로 사람을 들어 올려 이동 시킨다.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산소장비 적용 및 설치, 환자관리, 상해관리 및 신원확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 전략으로 지원자 관찰 구두질문, 서면 시험, 모의실험 구조 시나리오 하면서 평가하고 있다.
의식이 있는 환자를 구조 기술을 이용하여 최소 25m를 이동한다. 최소10m의 거리에서 물속에 있는 피구조자에게 기타 물건을 던져서 구조하는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기본적인 환자의 관리 기술 수행하는데 진단/위험정도 확인, 반응이 있는지 확인, 기도가 막힌 여부 확인,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을 수행하고 한명 혹은 2명이서 인공호흡 순환실시, 산소 호흡기 이용, 환자 상태, 환자의 이상 여부 확인(쇼크, 골절, 동맥 위치에서의 출혈, 척추 부상 등) 적절한 구조 및 구급 장비의 사용여부 등 긴급 상황에서 지원 가능한 의료 서비스에 대처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대상 데이터
한국산업잠수기술인협회, 9. 한국청소년스킨스쿠버협회, 10. 대한수중핀수영협회 10개의 교육기관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전문화된 교육시스템을 알아보기 위해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 중 캐나다, 핀란드, 독일, 영국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YMCA, 한국수상레저안전연합회, 한국산업잠수기술인협회, 한국해양소년단, 대한인명구조협회 등은 자유형, 평영 각 50m 이상 가능자였고 대한적십자사, 대한수중핀수영협회는 자유형, 평영 각 100m 였다. 대한적십자사, 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 한국산업잠수기술인협회, 한국체육지도자총연합회, 한국해양소년단연맹, 대한인명구조협회 등은 입영 1분 이상 가능자였고 YMCA는 입영 5분 이상 가능자, 한국청소년스킨스쿠버협회는 입영 5분 이상 가능자, 한국해양구조단, 대한수중핀수영협회는 입영 3분 이상 가능자를 합격대상으로 하였다. 잠영 25m 이상은 YMCA, 한국해양구조단, 한국청소년스킨스쿠버협회, 한국체육지도자 총연합회였으며 잠영 15m 이상은 대한적십자사, 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 한국산업잠수기술인협회, 한국해양소년단연맹, 대한인명구조협회, 대한수중핀수영협회였으며 인명구조요원 참가검정에 불합격 시 교육을 받을 수 없으며 교육 신청자가 교육기관에 선 지급한 교육비용은 보험료, 수영장 입장료, 검정료(약 교육비 10%)를 공제하고 환불하였다[4, 5, 6, 7, 8, 9, 10, 11, 12, 13].
대한수중핀수영협회 10개의 교육기관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전문화된 교육시스템을 알아보기 위해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 중 캐나다, 핀란드, 독일, 영국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객관적인 국내의 인명구조요원 관련 문헌 자료와 해양안전본부, 해양안전본부 지정 교육단체의 교재 및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을 통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다. 따라서 국내의 인명구조요원 자격제도의 자료 수집은 문헌연구를 실시하여 본 연구자의 연구목적에 맞게 분석하였다.
이론 교육장은 바닥면적 65제곱미터 이상 20명 이상 수강 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하며 빔 프로젝터 등 영상장비를 갖추고 교육에 활용하여야 한다. 수영장은 길이 25m 이상 최저수심 1m이상, 5개 이상 레인을 가지고 있는 수영장. (교육기관 소유가 아닌 경우에는 임차 또는 대여 등을 통하여 교육기간 동안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기본인명구조술 실기 6시간 중 4시간 이상은 성인과 영아를 구분하여 인공호흡, 이물질에 따른 기도 막힘 처치, 심폐소생술과 연계 실시하여야 한다.
마지막 물체는 수영장 가장 깊은 끝부분에 놓는다. 장비 없이 해양환경 물속에서 구조 시현하고 최소 100m 정도 멀리 해안에서부터 피구조자를 구조한다. 기본적인 환자관리 기술수행에서 진단/위험정도 확인, 반응이 있는지 확인, 기도가 막힌 여부 확인, 호흡 여부 확인,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을 잘 수행하여야 하며 한명 혹은 2명이서 인공호흡 순환 실시한다.
평가기준은 시선은 익수자를 주시하면서 50m를 50초 이내에 이동, 장비 없이 400m를 9분 이내에 이동, 25m 잠영, 수영장에서 3개의 물체를 5m 간격으로 놓아두고 찾는 것, Run-swim-run 를 반복하면서 200m씩 8분 안에 이동하여야 한다. 최소 100m 정도 해안에서부터 피구조자를 구조한다. 의식이 있는 환자를 구조 기술을 이용하여 최소 25m를 이동한다.
성능/효과
넷째, 현재 국내에서 인명구조요원 교육을 받고 난 후 자격취득연령은 만 18세 이상인 반면, 국제인명구조연맹 (ILS)은 주니어 인명구조요원 12세 이상, 인명구조요원부터 16세 이상으로 국내와는 큰 차이가 났다. 국민의 해양레저문화의식은 국제적 수준임을 인식하여 수상레저안전법과 제도를 국제적 수준으로 16세 이상으로 자격취득연령을 낮추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둘째, 인명구조요원 관리 감독을 맡고 있는 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kasa)에서 국제인명구조연맹(ILS)과의 교류를 통해 선진화된 인명 구조 제도를 국내에 보급하고 공신력 있는 자격을 관리하고 감독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국내 각 교육단체들의 인명구조요원 용어사용을 통일화하여 공신력 있는 교육제도를 확립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국제인명구조연맹(ILS)내 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교육 제도처럼 수영장, 내수면(강, 호수, 저수지)과 외수면(섬, 해안, 해양)을 구분하여 장소와 환경적 요인에 따른 인명구조 교육이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으로 세계 수준의 표준화를 세워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수상레저 활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주 5일 근무제로 여가활동 시간이 늘어남으로 인해 가족단위의 레저생활이 일반화되고 해양 레저 스포츠 또는 수상레저사업장을 중심으로 레저 활동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해양레저스포츠나 수상레저 활동 중 잠재적 안전사고가 발생할 개연성 또한 높다. 특히 해양레저스포츠나 수상레저는 물이라고 하는 특성이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안전관리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현실에 맞는 제도와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인명구조요원이란 무엇인가?
인명구조요원이란 수영장, 계곡, 강, 댐, 바다, 해변, 워터파크 그리고 여름캠프와 같이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라도 사람의 목숨을 구하고 미연에 사고를 예방하는 사람을 말한다.
국내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은 몇 개가 있는가?
현재 국내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은 17개 국내 교육 단체들이 있으며 해양안전본부 업무고시안 제 2008-13호 [인명구조요원·래프팅가이드 자격관리 지침] 부칙 제 3조 해양안전본부로부터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 및 단체로 지정받은 곳은 1.(사)한국수상레저안전연합회, 2.
참고문헌 (15)
Kim Won Gi, Jeon Man Jung, Kim U Gi,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s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Lifeguard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3, No. 2, pp. 27-33, 2004.
Korea Coast Guard http://www.kcg.go.kr 2013.10.20
Lee Bang Il, Cho Chul Hun, Kim Young Gug, A Study Comparative of the Lifeguard certificate Organization, Korean Society Sport and Lesure Studies, No. 2, pp 51-68, 2012.
Korea YMCA National Federation http://www.ymca.or.kr 2013.10.22
Korea Water Leisure Safety Federation http://www.kwlsf.or.kr 2013.10.22
Korea Commercial Diving Technican Association http://www.kcdta.or.kr 2013.10.22
Korea Rescue Commununity, http://krc.or.kr 2013.10.22
Korea Lifesaving Association http://www.liferescue.or.kr 2013.10.22
The Korean Red Cross http://www.redcross.or.kr 2013.10.23
Korean Underwater Association http://kua.sports.or.kr 2013.10.23
Korea Sports Leaders Association http://www.ksla.kr 2013.10.23
Sea Explorers of Korea http://www.sekh.or.kr 2013.10.23
Scuba International http://www.skinscuba.or.kr 2013.10.23
International Life Saving Federation http://www.ilsf.org 2013.10.23
Chang, In Shik, A Study on the effective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maritime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1, pp. 1-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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