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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인명구조요원 자격제도의 분석과 발전방안
The Analysis and Development Plan of the Korea Lifeguard Qualification Syste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415 - 427  

이방일 (조선대학교 일반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  박재연 (조선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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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교육기관 및 단체를 국제인명구조연맹(ILS)과 다양한 면을 비교 조사를 함으로서 인명구조와 관련된 국내의 개선 상황을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다. ILS 내 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교육 제도를 살펴본 바, 수영장, 내수면(강, 호수, 저수지)과 외수면(섬, 해안, 해양)을 구분하여 장소와 환경적 요인에 따른 인명구조 교육이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다. 반면 국내의 교육기관 및 단체는 각 협회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시행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먼저는 국내 각 교육단체들의 공신력 있는 교육제도의 확립과 인명구조요원의 용어사용을 단일화 함이 필요하며, 그리고 국제교류를 통해 선진화된 인명 구조 제도를 보급하고, 신뢰성과 공신력 있는 자격을 관리 감독하며 나아가 세계 수준의 표준화를 세워 가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improvements relating to lifesaving by the comparative study of The International Life Saving Federation (ILS) and the domestic institutions. ILS divided places into pool, the inland surface water, and the outer surface water and was using a more fine-grain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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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인명구조요원 교육 단체의 교육과 자격제도의 현황을 파악하고 국제인명구조연맹 (ILS)의 회원국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하여 세계적인 교육 수준과 자격제도를 알아보고 국내 인명구조요원의 세계화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분석 내용은 첫째,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용어 사용 및 인식범위, 둘째,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자격과 교육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국제인명구조연맹(ILS)회원국들의 인명구조요원 자료 분석은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지만 자료수집과 타당성을 위하여 다년간 현장에서 인명구조요원 교육을 담당한 전문가 5인의 검토과정을 거쳤고 해양레저 사업자, 해양학 관련 전문가를 참여시켜 본 연구의 자료를 검토하여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 및 단체를 국제인명구조연맹(ILS)과 비교 분석을 통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인명구조요원 관련 주제를 연구하여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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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수상레저 활동 인구가 증가하면서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주 5일 근무제로 여가활동 시간이 늘어남으로 인해 가족단위의 레저생활이 일반화되고 해양 레저 스포츠 또는 수상레저사업장을 중심으로 레저 활동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해양레저스포츠나 수상레저 활동 중 잠재적 안전사고가 발생할 개연성 또한 높다. 특히 해양레저스포츠나 수상레저는 물이라고 하는 특성이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안전관리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현실에 맞는 제도와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인명구조요원이란 무엇인가? 인명구조요원이란 수영장, 계곡, 강, 댐, 바다, 해변, 워터파크 그리고 여름캠프와 같이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라도 사람의 목숨을 구하고 미연에 사고를 예방하는 사람을 말한다.
국내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은 몇 개가 있는가? 현재 국내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은 17개 국내 교육 단체들이 있으며 해양안전본부 업무고시안 제 2008-13호 [인명구조요원·래프팅가이드 자격관리 지침] 부칙 제 3조 해양안전본부로부터 인명구조요원 교육기관 및 단체로 지정받은 곳은 1.(사)한국수상레저안전연합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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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im Won Gi, Jeon Man Jung, Kim U Gi,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o-demographics Characteristic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of Lifeguard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3, No. 2, pp. 27-33, 2004. 

  2. Korea Coast Guard http://www.kcg.go.kr 2013.10.20 

  3. Lee Bang Il, Cho Chul Hun, Kim Young Gug, A Study Comparative of the Lifeguard certificate Organization, Korean Society Sport and Lesure Studies, No. 2, pp 51-68, 2012. 

  4. Korea YMCA National Federation http://www.ymca.or.kr 2013.10.22 

  5. Korea Water Leisure Safety Federation http://www.kwlsf.or.kr 2013.10.22 

  6. Korea Commercial Diving Technican Association http://www.kcdta.or.kr 2013.10.22 

  7. Korea Rescue Commununity, http://krc.or.kr 2013.10.22 

  8. Korea Lifesaving Association http://www.liferescue.or.kr 2013.10.22 

  9. The Korean Red Cross http://www.redcross.or.kr 2013.10.23 

  10. Korean Underwater Association http://kua.sports.or.kr 2013.10.23 

  11. Korea Sports Leaders Association http://www.ksla.kr 2013.10.23 

  12. Sea Explorers of Korea http://www.sekh.or.kr 2013.10.23 

  13. Scuba International http://www.skinscuba.or.kr 2013.10.23 

  14. International Life Saving Federation http://www.ilsf.org 2013.10.23 

  15. Chang, In Shik, A Study on the effective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maritime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5, No. 1, pp. 1-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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