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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에 따른 도로교통 수요 변화
Change in Road Traffic Demand after the Operation of Exclusive Median Bus Lane in Seou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0 no.3 = no.37, 2008년, pp.139 - 147  

윤병조 (시립인천전문대학 토목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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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6년 천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된 이후 2008년 까지 8개 구간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시행에 따른 직 간접적 영향권 내의 도로교통량 변화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4년 7월에 동시 개통된 3개 구간에 대한 사전 사후 도로교통량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의 교통량은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 후(2004년 11월) 24.7%로 급격히 감소한 후, 개통 후 1년(2005년 11월) 1.4%로 안정화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접 우회도로 교통량은 개통 후(2004년 11월) 2.9% 감소한 후, 개통 후 1년(2005년 11월) 0.3%로 미비하게 증가하였다. 측정오차(${\pm}5%$)를 고려하면 중앙버스전용차로 교통수요는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으며, 자동차 수요가 인접지역으로 우회하기 보다는 타 수단으로 전환된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8 Exclusive Median Bus Lanes(EMBL) are operated in Seoul metropolitan city after the opening of Chon-ho section in 1996. But the changes in the road traffic demand on the direct and indirect influence area have not reported. In this paper, before and after survey and analysis of road traffic dem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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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는 보고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교통량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집된 교통량자료를 기반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시행 전후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 및 인접 우회도로교통량 변화와 자동차 통행행태의 적응 및 안정 단계를 오차 분석기법과 통계적 기법으로 분석하도록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운영 중인 온라인 교통량조사시스템으로 수집된 교통량자료와 통계적 기법을 이용하여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시행 전후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 및 인접 우회도로 교통량 변화와 자동차 통행행태(통행 적응 및 안정 단계)의 변화를 거시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 및 인접우회도로 구간의 교통량 변화를 통한 자동차 통행량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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