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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존 세분화에 따른 내부 소존 간의 O-D 통행량 추정 방법
Estimating O-D Trips Between Sub-divided Smaller Zones Within a Traffic Analysis Zon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6, 2015년, pp.575 - 583  

김정인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  김익기 (한양대학교 교통물류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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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연구원은 수도권 및 광역권의 기종점 자료를 읍면동 행정단위로 교통존을 세분화하여 배포하고 있으며, 지방부는 자료의 한계로 시군구 행정단위로 교통존을 구축하여 배포하고 있다. 도로 및 철도사업에서 사업 주변 지역에 정교한 통행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서 특정 교통존을 더욱 잘게 나누어 세분화된 교통존을 구축하는 과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본 연구는 시군구 행정단위의 지방부 교통존에서 읍면동 행정단위로 세분화된 교통존의 O-D 통행량을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수도권 및 광역권의 공간적인 내부 통행 분포 패턴을 토대로 교통존의 인구 밀도를 저, 중, 고밀도 그룹으로 분류하고 그룹별 직접수요모형과 중력모형의 계수 값을 정산하였다. 그리고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내부 통행 분포 패턴을 잘 설명하는 모형을 최종적으로 선별하고 정산된 모형을 지방부에 적용하여 내부 교통존을 세분화한 교통존 간 통행량을 추정하였다. 분석 결과, power function을 저항함수로 정산한 중력모형의 수정된 $R^2$가 인구 저밀도 그룹에서는 0.7426, 중밀도 그룹에서는 0.6456, 고밀도 그룹에서는 0.7194로 산출되었으며 본 모형이 교통존 내부의 세부존 간의 통행 패턴을 우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인제군에 정산된 모형을 적용하여 세부존 간 통행량을 산출하는 예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세분화 교통존의 O-D 통행량 추정 방법론을 이용할 경우, 세분화된 교통존 간 통행량을 구축하여 통행 패턴을 좀 더 체계적이고 정교하게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KOTI) builds the origin and destination(O-D) trip data with relatively smaller zone size such as Eup, Myeon, Dong administration unit districts in metropolitan area. Otherwise, O-D trip data was built by bigger size of traffic analysis zone(TAZ) such as Si, Gun, Gu adm...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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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방부의 시군구 행정단위 교통존을 읍면동 행정단위 교통존으로 세분화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읍면동 행정단위로 세분화된 수도권 및 광역권의 기종점 자료를 토대로 본 연구는 교통존 내부 통행과 중력모형 관련 연구를 고찰하고 기존 문헌과 차별성을 제시하였다.
  • 후)계수값을">계수 값을 정산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주로 교통존 내부 통행의 발생량을 추정하는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교통존 내투 통행의 분포를 추정하고 분포 모형을 선별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본 연구는 읍면동 행정단위 수도권 및 광역권의 기종점 자료를 토대로 내부 통행 분포 모형을 구축하여 세분화된 교통존 간 통행량을 제시하였다. 인도 밀도에 따라 내부 통행 분포 패턴이 다르다고 판단하여 교통존을 인구 저밀도, 중밀도, 고밀도로 분류하고 본 연구는 읍면동 행정단위로 구축된 교통존 간의 통행 분포 패턴을 추정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수도권 및 광역권의 PA 통행량을 토대로 인구 밀도에 따라 중력모형을 정산하였다. 본 연구는 읍면동 행정단위의 교통존 자료가 구축된 수도권 및 광역권 KTDB 자료를 활용함으로써 시군구 행정단위의 존내부 통행(intra-zonal trip)을 기반으로 세분화한 소존 간의 통행 분포 패턴을 모사할 수 있는 모형의 정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모형을 정산하는 과정을 거쳐 후)본절에서는">본 절에서는 앞에서 정산된 모형을 적용한 사례적 분석 예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지방부의 내부 교통존을 읍면동 행정단위 로 세분화하여 통행 분포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후)교통존간">교통존 간 통행 자료를 배포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이러한 자료의 한계성을 극복하고자 내부 통행 분포를 추정하기 위하여 수도권 및 광역권의 인구 밀도에 따라 공간적 분포 패턴이 지방부도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수도권 및 광역권의 내 부 통행 분포와 후)지방 부도">지방부도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수도권 및 광역권의 내 부 통행 분포와 지방부의 내부 통행 분포가 지역적인 특성으로 다를 수도 있지만 본 연구에서 통행 분포 모형으 로 정산된 중력모형은 기본적으로 공간적인 전이성을 갖는다고 가정하였다. 즉 기종점 간 통행량은 거리에 반비례하고 활동인구에 비례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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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의 직접수요모형은 무엇인가? 직접수요모형은 통행자가 통행 목적, 출발지, 목적지, 교통수단, 통행 경로, 시간대를 모두 동시에 결정하여 통행을 발생한다고 가정한 모형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 내면 식(1)과 같다(Kanafani, 1983).
직접수요모형에서 중밀도 그룹의 분석은 어떠하였는가? 463으로 분석되었다. 중밀도 그룹에서는 생성존의 인구 수, 유인존의 인구 수와 종사자 수, 교통존 간 통행 거리가 독립변수로 결정되었고 수정된 R2는 0.474로 분석되었다. 또한 고밀도 그룹에서는 생성존의 인구 수와 종사자 수, 유인존의 인구 수와 종사자 수, 교통존 간 통행거리가 독립변수로 결정되었고 수정된 R2는 0.
도로 및 철도 사업에서 교통수요를 분석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가? 도로 및 철도 사업에서 교통수요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업 주변 지역에 있는 규모가 큰 교통존을 세분화하여 사업에 대한 통행 패턴을 정교하게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한국교통연구원에서 배포하는 KTDB 수도권 및 광역권의 기종점 자료는 교통존이 읍면동 행정단위로 상세하게 구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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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Adib K. (1983), Transportation Demand Analysis, McGraw-Hill Book Corporation, New york, 96, 165. 

  2. Bhatta B. P., Larsen O. I. (2011), Are Intrazonal Trips Ignorable?, Transport Policy, 18(1), 13-22. 

  3. Choi S. T., Rho J. H. (2013), Development of a Model for Estimation Intra-zonal Trip Introducing Zonal Land-use Characteristic Variables,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48(1), 57-67. 

  4. Ghareib A. H. (1996), Different Travel Patterns: Interzonal, Intrazonal, and External Trip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122(1), 67-75. 

  5. Greenwald M.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Land Use and Interzonal Trip Making Behaviors: Evidence and Implic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D, 11(6), 432-446. 

  6. Kim I. K. (2006), Reconsideration on Calibration and Forecasting Procedure for Transportation Demand Analysi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3(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87-106. 

  7.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A Study on Roadway.Railway Part Feasibility Study Standard Guideline Supplementation and Amendment (5th Edition), 24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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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Ryu Y. G. (2006), A Study on Inner Zone Trip Estimation Method in Gravity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6(5), 763-769. 

  10. Ryu Y. G., Lee J. H. (2001), A study on Inner Trip Characteristics and Application of Network Assign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1(2-D), 153-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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