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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물품매매계약에서 INCOTERMS 2010의 사용 현황과 실무적 적용의 문제점
The problems for the usage and practical application of INCOTERMS 2010 in international trade contracts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12, 2015년, pp.2993 - 3002  

김해석 (Dept. of International Trade, Donga University) ,  장재훈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Busan Kyungsang Colleg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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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물품매매계약에서 INCOTERMS 2010 이 적용되기 시작한 지 5년이 지나면서 그 사용현황과 실무적 적용의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수출 거래계약조건과 운송서류 발행 형태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첫째, INCOTERMS 2010은 공식 규칙이 아닌 몇 가지 규칙이 사용되고 있으며, 둘째, 해상 및 내수로 운송에 사용되어야 하는 전통적 사용 규칙인 FAS, FOB, CIF, CFR 규칙 사용이 여전히 대부분을 차지하며 모든 운송에 사용되는 규칙으로 변경되지 않고 있다. 셋째, CPT, CIP조건에서 물품의 인도시기 즉 소유권이전의 문제가 이 두 조건의 사용을 활성화 시키지 못하는 실질적 이유가 되고 있다. 넷째, DAT 조건은 사용이 극히 저조 한데 그 이유는 터미널의 장소를 지정이 실무적으로 계약 시점에 확정하기 어렵고 운송 과정에 변경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INCOTERMS 2010에 대한 적절한 사용 조건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홍보 활동이 필요하며, 거래조건을 해석하고 분쟁 해결을 위한 내용을 서문에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COTERMS 2010 apply to the International Trade Contract for the last 5 years. The export trade condition and the document type for last 10 years was researched to analysis of the practical problems of INCOTERMS 2010 application. The result of the research; First, several rules which are agains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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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실무적 관행은 바뀌기 어려우므로 정형거래조건은 가능한 실무적 관행에 따라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명할 것이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현재 계약에 사용된 거래조건의 현황과 운송에 실제 사용된 운송형태와의 차이를 분석하여 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정형거래조건이 보다 실무적 현상과 상관습에 맞게 적용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본 논문은 INCOTERMS 의 각 원문을 분석하고 국제 상관습과 정형거래조건에 관련된 문헌조사를 중심으로 한국 관세무역개발원으로부터 INCOTERMS 의 사용현황을 조사하고 주요 선박회사로부터 운송서류발급형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문헌 연구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이 조건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보다 합리적인 규칙으로 개정되어야 할 것이다. 결코 사용 빈도가 증가하지 않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형거래조건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 그러나 무역 현장에서 오랜 관행이 굳어져 하나의 거래조건으로 사용 되어온 거래조건을 명문화 하여 사용을 권장한다 하더라도 오래된 상관행과 INCOTERMS 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인하여 거래 계약에 사용하는 정형 거래 조건과 실제 무역 현장에서 실행하는 실무적 행태는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다시 말해서 정형거래조건의 가장 큰 문제점은 계약에 사용된 조건과 운송에 적용된 조건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문제이다. 특히 운송환경의 변화와 정보통신 수단의 발달로 인하여 거래조건의 실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INCOTERMS의 설립 목적은? INCOTERMS는 “외국 무역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정형거래조건의 해석에 관한 일련의 국제 규칙을 제공하는데 있다.(주 INCOTERMS 200 서문) 1920년 창설되어 파리에 본부를 둔 국제상업회의소는 1920년 국제물품매매계약에서 관습적으로 널리 사용되어오던 FOB, CIF와 같은 거래조건을 중심으로 1923년 무역거래조건의 정의(TRADE TERM DEFINITION)의 초판을 간행하고 FOB, FOR/FOT, Free Delivered, CIF 등 4가지의 거래조건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수출 거래계약조건과 운송서류 발행 형태 조사결과는? 국제 물품매매계약에서 INCOTERMS 2010 이 적용되기 시작한 지 5년이 지나면서 그 사용현황과 실무적 적용의 문제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지난 10년간 우리나라 수출 거래계약조건과 운송서류 발행 형태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첫째, INCOTERMS 2010은 공식 규칙이 아닌 몇 가지 규칙이 사용되고 있으며, 둘째, 해상 및 내수로 운송에 사용되어야 하는 전통적 사용 규칙인 FAS, FOB, CIF, CFR 규칙 사용이 여전히 대부분을 차지하며 모든 운송에 사용되는 규칙으로 변경되지 않고 있다. 셋째, CPT, CIP조건에서 물품의 인도시기 즉 소유권이전의 문제가 이 두 조건의 사용을 활성화 시키지 못하는 실질적 이유가 되고 있다. 넷째, DAT 조건은 사용이 극히 저조 한데 그 이유는 터미널의 장소를 지정이 실무적으로 계약 시점에 확정하기 어렵고 운송 과정에 변경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은 INCOTERMS 2010에 대한 적절한 사용 조건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홍보 활동이 필요하며, 거래조건을 해석하고 분쟁 해결을 위한 내용을 서문에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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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for the International Sale of Goods(1980) : Vienna Convention. 

  2. ICC(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Korea comm. INCOTERMS 2000, pp.4-5. 

  3. S .H. Jeon,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Han-Wool, 2013, p.223. 

  4. 2000 Bulk Trading Corporation Ltd. v. Zenziper Grains and Feedstuffs, 2011, Lloyd"s Rep. p357. 

  5. D. W. Lee, International trade contract, Pub. doonam, 2010, p.211. 

  6. F. Wilson, Carriage of Goods by Sea, 4Ed. Peasson Education Ltd. 2001, p.215. 

  7. Y.K. Lee, International trade Practice, Samyoung-sa, 2015, p217. 

  8. C.C. Oh, the research for Incoterms 2010 D-Terms Pub.15, 2001, p.11. 

  9. Clive M. Schmitthoff, Schmitthoff's Twport Trade, 10th ed., Stevens & Sons, 2000. 

  10. S. H. Han, A Study on the Limitation in Application of Trade terms on Changes of International Commercial Custom,2013, p.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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