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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12, 2015년, pp.1789 - 1795
조용현 (High-Speed Railroad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기원 (High-Speed Railroad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권삼영 (High-Speed Railroad Research Center,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호령 (Pyungil Co., Ltd.)
The pulley-type tensioning device subjected to a maximum tension of 34 kN has been developed for 400 km/h high-speed railway. The tensioning device is to maintain the tension variation within 3% of the normal value, irregardless of temperature changes. Field tests shows that the tensioning device 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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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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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고속철도 전차선로에서 운영속도를 400 km/h까지 증가시키면 발생하는 문제점은? | 기존 고속철도 전차선로에서 운영속도를 400 km/h까지 증가시키면 전차선의 장력 부족으로 인하여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사이에 큰 이선이 발생하여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어려워진다. 유럽 규격 EN 50119:2009[1]에 따르면 전차선에서의 파동전파속도가 최고 운영속도의 70% 이상이 되도록 장력을 전선에 부여해야 한다. | |
파단시험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 400 km/h급 전차선로에 적용되는 장력조정장치는 최소 120kN 이상의 장력에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다. 파단시험에서는 와이어로프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장력조정장치의 부품 중 하나가 파괴될 때까지 전선의 장력을 증가시킨다. 그림 7의 시험 장치를 이용한 공인기관 파단시험결과에 따르면 장력조정장치는 168 kN에서 파단이 되었다. | |
400 km/h급 장력조정장치의 설계의 목표는? | ① 장력장치는 온도변화에 따라서 전차선과 조가선의 신축량을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하며, 온도 변화에 따른 전차선로의 장력 변동은 표준 사용장력의 3% 이내이어야 한다. ② 하나의 장력조정장치가 담당해야 하는 최대 인류 거리는 경부고속철도와 같이 1,500 m로 한다. ③ 온도 변화에 따른 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의 수평 거동을 지상에서 현장순회인력이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④ 터널 단면적이 경부고속철도보다 작은 경우에도 차량한계를 침범하지 않고 터널 구간내에서 도르래식 장력조정장치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장력조정장치는 최소 120 kN의 장력에서 파괴되지 않아야 한다. |
EN 50119:2009 Railway applications-Fixed installations-Electric traction overhead contact lines, BSI, 2009.
Kiwon Lee, Yong Hyeon Cho, Young Park, "Development of a Pulley-Type Tensioning Device", Korea Socienty of Railway, Vol. 12, No. 5, pp. 663-669, 2009.
Yong Hyeon Cho, et al. Final Project Report on Development of Overhead Contact Line System for Speed Enhancement,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5.
Korea TGV consortium, Technical Checking Catenary Tension Regulators,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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