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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 인버터를 이용한 표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 병렬 구동 시스템의 센서리스 구동 방법
Sensorless Drive for Mono Inverter Dual Parallel Surface Mount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ive System 원문보기

전력전자학회 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Power Electronics, v.20 no.1, 2015년, pp.38 - 44  

이용재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하정익 (Dep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 Seoul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sensorless drive method for mono inverter dual parallel (MIDP) surface mounted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SPMSM) drive system. MIDP motor drive system is a technique that can reduce the cost of the multi motor driving system. To maximize this merit of the MIDP mot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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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안된 센서리스 방법은 두 개의 전동기 제어를 수행해야하는 제어기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연산량을 줄일 수 있는 축소 차원 관측기와 위상 고정 루프를 채택하여 적용하였다. 또한 저속 기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I-F 제어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600W급 표면 부착형 동기 전동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제안한 병렬 표면 부착형 동기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센서리스 제어 성능을 확인하였다.
  • 또한 저속 기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I-F 제어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600W급 표면 부착형 동기 전동기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제안한 병렬 표면 부착형 동기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센서리스 제어 성능을 확인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병렬 표면 부착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 구동 시스템을 위한 센서리스 방법을 제안하였다. 저렴한 가격으로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다는 병렬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서 센서리스 운전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병렬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 구동 시스템을 위한 센서리스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센서리스 방법은 연산량이 많은 병렬 구동 시스템의 특징을 고려하여 축소 차원 관측기를 이용하여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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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버터의 구조를 변형하여 인버터 출력 전압의 개수를 늘리는 경우의 단점은? 이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은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었으나 2-레그 인버터를 병렬로 사용하는 4-레그 인버터의 형태[6]와 DC 링크의 중성단 대신 공통 레그를 사용하는 5-레그 인버터의 형태[7], 혹은 두 개의 전압을 출력하는 dual-output-leg 인버터[8]를 이용한 형태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인버터의 구조를 변형하여 인버터 출력 전압의 개수를 늘리는 경우 각 전동기를 독립적인 속도와 토크로 구동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삼상 인버터 구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시중에서 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전력 반도체 제품군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대량 생산을 기반으로하는 제품 생산에 큰 제약이 되기 때문에 실제 기술을 도입하는데 문제가 될 수 있다.
인버터의 구조를 변형하여 인버터 출력 전압의 개수를 늘리는 경우 생기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는 연구는? 이는 대량 생산을 기반으로하는 제품 생산에 큰 제약이 되기 때문에 실제 기술을 도입하는데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pack 모듈이나 지능형 전력 모듈 (IPM)을 사용하는 이중 전동기 구동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9]-[14].
전동기 구동 시스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동기 구동 시스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효율, 신뢰성, 비용, 전력 밀도 등 이라고 할 수 있다. 적용 분야에 따라 중요하게 여겨지는 요소는 조금씩 달라지나 백색 가전이나, 소형 전동기 구동과 같은 분야에서는 시스템 구성 비용을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설계 요소 중에 하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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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 Kim, J. Son, and J. Lee, "A high-speed sliding-mode observer for the sensorless speed control of a PMSM,"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8, No. 9 pp. 4069-4077, Sep. 2011. 

  2. J. I. Ha, K. Ide, T. Sawa, and S. K. Sul, "Sensorless rotor position estimation of an interior permanent-magnet motor from initial states," IEEE Trans. Ind. Appl., Vol. 39, No. 3, pp. 761-767, May/Jun. 2003. 

  3. J. S. Kim and S. K. Sul, "High performance PMSM drives without rotational position sensors using reduced order observer," in Conf. Rec. IEEE-IAS Annu. Meeting, Orlando, FL, pp. 75-82, 1995. 

  4. J. I. Ha, "Current prediction in vector-controlled PWM inverters using single dc-link current sensor,"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7, No. 2, pp. 716-726, Feb. 2010. 

  5. B. G. Cho, J. I. Ha, and S. K. Sul, "Analysis of the phase current measurement boundary of three shunt sensing PWM inverters and an expansion method,"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3, No. 2, pp. 232-242, Mar. 2013. 

  6. K. Matsuse, N. Kezuka, and K. Oka, "Characteristics of independent two induction motor drives fed by a four-leg inverter," IEEE Trans. Ind. Appl., Vol. 47, No. 5, pp. 2125-2134, Sep./Oct. 2011. 

  7. C. S. Lim, N. A. Rahim, W. P. Hew, and E. Levi, "Model predictive control of a two-motor drive with five-leg-inverter supply,"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0, No. 1, pp. 54-65, Jan. 2013. 

  8. F. Gao, L. Zhang, D. Li, P. C. Loh, Y. Tang, and H. Gao, "Optimal pulsewidth modulation of nine-switch converter," IEEE Trans. Power Electron., Vol. 25, No. 9, pp. 2331-2343, Sep. 2010. 

  9. Y. Kim and J. I. Ha, "Novel topology and control of single inverter system for two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s," in Proc. Appl. Power Electron. Conf. Expo., pp. 833-837, Mar. 2013. 

  10. P. M. Kelecy and R. D. Lorenz, "Control methodology for single inverter, parallel connected dual induction motor drives for electric vehicles," in Proc. IEEE Power Election Spec. Conf., Vol. 2, pp. 987-991, 1994. 

  11. D. Bidart, M. Pietrzak-David, P. Maussion, and M. Fadel, "Mono inverter multi-parallel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structure and control strategy," IET Elect. Power Appl., Vol. 5, No. 3, pp. 288-294, 2011. 

  12. A. D. Pizzo, D. Iannuzzi, and I. Spina, "High performance control technique for unbalanced operations of single-VSI dual-PM brushles motor drives," in Proc. IEEE Int. Ind. Electron. Symp., pp. 1302-1307, 2010. 

  13. Y. Lee and J. I. Ha, "Minimization of stator currents for mono inverter dual parallel PMSM drive system," in Proc. Int. Power Electron. Conf., pp. 3140-3144, 2014. 

  14. Y. Lee and J. I. Ha, "Analysis and control of mono inverter dual parallel SPMSM drive system," to be published. 

  15. S. Dasgupta, S. N. Mohan, S. K. Sahoo, and S. K. Panda, "Application of four-switch-based three-phase grid-connected inverter to connect renewable energy source to a generalized unbalanced microgrid system,"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0, No. 3, pp. 1204-1215, Mar. 2013. 

  16. L. I. Iepure, I. Boldea, and F. Blaabjerg, "Hybrid I-F starting and observer-based sensorless control of single-phase BLDC-PM motor drive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59, No. 9, pp. 3436-3444, Sep. 2012. 

  17. Y. Lee and J. I. Ha, "Analysis and control of mono inverter dual parallel SPMSM drive system," in Proc. IEEE Energy Convers. Congr. Expo., pp. 4843-484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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