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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량 및 제설제 사용량에 따른 고속도로 포장의 공용수명 분석
A Study to Analyze Service Life of Expressway Pavement according to Traffic Volumes and De-icing Chemica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1 = no.69, 2015년, pp.35 - 41  

김찬우 (한국도로공사 도로처) ,  안수한 (한국도로공사 도로처) ,  박희영 ((주)로드코리아 기술연구소) ,  이정훈 ((주)로드코리아 기술연구소) ,  정철기 ((주)로드코리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ervice life of expressway pavement based on both traffic volumes and use of deicing chemicals. METHODS : A database was built using expressway rehabilitation history information from over the last decade. In order to estimate the service life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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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장의 공용수명은 분석구간에 대하여 누적보수율이 100%에 도달하였을 때 각 보수구간의 공용기간을 기초로 산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나 현재 고속도로의 노선 및 구간 중 상당수가 유지보수가 많이 시행되지 않은 신설 구간이기 때문에 평균 공용기간을 이용한 포장의 공용 수명 산출방법을 적용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덧씌우기 실적이 충분히 축적된 노선 및 구간에 대하여 덧씌우기 시행 전까지의 공용기간을 분석하고 산정된 평균 공용기간에 해당하는 누적보수율 산정을 통해 덧씌우기 실적이 충분하지 않은 구간의 공용수명을 예측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준공 후 누적보수율이 50%에 도달할 때까지의 기간이 그 구간의 공용수명을 대표한다고 보고 누적보수율을 이용하여 포장의 공용수명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 현재 고속도로 기본 및 실시 설계 시 포장형식 선정을 위한 경제성 분석에서는 포장의 설계수명을 포장형식에 따라 획일적으로 가정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포장의 유지관리 시 최적 대안 선정을 위한 LCCA에서는 HPMS를 통해 개발한 공용성 예측모형을 통한 포장형식별 공용수명을 적용하고 있어 보다 정확한 교통, 환경, 지역에 따른 포장의 공용 수명 산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의 공용수명 분석기법을 정립한 후 고속도로 포장의 시공 및 유지보수관련 자료와 HPMS 자료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포장의 공용수명을 분석하고 교통 및 환경에 따른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전면적 개량공법이 적용되는 구간은 기존 포장의 수명이 다한 구간으로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포장의 공용수명을 초기 시공(Initial Construction) 후 첫 번째 전면적 개량공법이 시행되기까지의 기간으로 정의하고 포장의 공용수명을 산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HPMS의 전방영상자료와 교량현황자료 등을 이용하여 고속도로 전 노선의 교량위치와 연장 등을 10m 단위로 표시한 절대이정을 설정하고 절대이정을 기준으로 모든 자료(준공, 유지 보수, 포장상태자료 등)를 재정리하여 D/B를 구축하였다. 또한 HPMS 조사자료(전방영상, 노면영상, 포장종류 및 상태평가)와 현장조사를 통한 D/B의 검증 및 보완을 실시하여 D/B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를 수행하기 앞서 적정한 연구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국내외 유관기관에서 정의하고 있는 포장의 공용수명과 공용수명 산출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 포장의 공용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통인자(교통량, 중차량 비율, 통행속도 등), 환경인자(기온, 강우 및 강설량, 강우 및 강설일수, 동결지수, 제설제 사용량 등), 포장물성(강도, 강성 등), 공용기간, 지역특성, 시공이력 (포설장비, 시공시기 등)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영향 인자는 포장의 형식 및 재료 등에 따라 포장에 영향을 주는 정도가 상이한데 본 연구에서는 포장의 공용성능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영향인자인 교통량과 제설제 사용량을 고려하여 포장의 공용수명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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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PMS는 고속도로 포장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무엇을 구분하나? HPMS는 고속도로 포장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포장의 상태를 평가하고 보수구간을 선정하는 네트워크 수준(Network Level)과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보수 범위(정도)와 공법을 결정하고 보수효과와 비용을 산출하여 최적의 대안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수준(Project Level)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수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서는 비용에 따른 효과분석을 위해 생애 주기비용분석(Life Cycle Cost Analysis; 이하 LCCA)을 실시하는데 이에 기초적으로 필요한 입력요소가 포장의 공용수명(Service Life)이다.
프로젝트 수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서는 비용에 따른 효과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HPMS는 고속도로 포장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포장의 상태를 평가하고 보수구간을 선정하는 네트워크 수준(Network Level)과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보수 범위(정도)와 공법을 결정하고 보수효과와 비용을 산출하여 최적의 대안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수준(Project Level)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수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서는 비용에 따른 효과분석을 위해 생애 주기비용분석(Life Cycle Cost Analysis; 이하 LCCA)을 실시하는데 이에 기초적으로 필요한 입력요소가 포장의 공용수명(Service Life)이다. LCCA에서는 포장의 공용수명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대안선정의 결과가 뒤바뀌는 경우도 있어 정확한 포장의 공용수명을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생애 주기비용분석에 필요한 입력요소가 포장의 공용수명(Service Life) 규정에 쉽지않은 이유는? LCCA에서는 포장의 공용수명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대안선정의 결과가 뒤바뀌는 경우도 있어 정확한 포장의 공용수명을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포장의 공용수명은 교통인자(교통량, 중차량 비율, 통행속도 등), 환경인자(기온, 강우 및 강설량, 강우 및 강설일수, 동결지수, 제설제 사용량 등), 포장재료, 시공여건, 공용기간 등 다양한 영향인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포장의 공용수명을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 현재 고속도로 기본 및 실시 설계 시 포장형식 선정을 위한 경제성 분석에서는 포장의 설계수명을 포장형식에 따라 획일적으로 가정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포장의 유지관리 시 최적 대안 선정을 위한 LCCA에서는 HPMS를 통해 개발한 공용성 예측모형을 통한 포장형식별 공용수명을 적용하고 있어 보다 정확한 교통, 환경, 지역에 따른 포장의 공용 수명 산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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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Do, Myung-Sik(2010), Estimation of Mean Life and Reliability of Highway Pavement based on Reliability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0, No.5D, pp. 497-504 

  2. Han, Dae-Seok, Do, Myung-Sik(2012), Estimation of Life Expectancy and Budget Demands based on Maintenance Strateg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egement, Vol.32, No.4D, pp. 345-356 

  3. Joseph N. Meade, David W. Janisch(2003), Pavement Type Determination Task Force Report, MnDOT 

  4. Kiyoshi Kobayashi, Do, Myung-Sik, Han, Dae-Seok(2010), Estimation of Markovian transition probabilities for pavement deterioration foreca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4, No.3D, pp. 343-351 

  5. Lee, Yong-Jun, Lee, Min-Jae(2013), Estimation of the Region Road Pavement Life using Reliability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361-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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