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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제설제 권장 살포량 산정식의 적정성 평가
Evaluation of Reasonableness of the Recommended Spraying Amount Equation for De-icing Chemical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9 no.4 = no.84, 2017년, pp.9 - 18  

김진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과학기술연합대학교대학원 교통물류 및 ITS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is study evaluates the reasonableness of the recommended amount of deicing chemicals based on historical data for snow removal. The result can be used to aid decision-making for the reservation of cost-effective de-icing chemicals. METHODS : First, the recommended amount of de-icing c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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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관련문헌 검토 결과, 본 연구의 목적과 유사한 연구는 없으나, 도로교통 분야에서 변수들의 유의분포 특성에 대한 검증 및 평가를 위해 K-S 검정과 카이제곱 검정을 이용한 연구는 국내₩외에 다수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통계모형을 활용하여 도로제설업무수행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제설제 살포량 산정식의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 그동안 도로연장의 증가, 고규격화, 제설장비의 선진화 등 많은 부분에서 제설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의 변화가 있었다. 따라서 현재 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제설제 살포량 산정식에 의해 도출된 제설제 권장 살포량의 적정 여부를 검토하고 실제 제설제 사용량과 얼마만큼 차이가 발생하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향후 개선점을 파악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제설업무수행요령에 제시된 제설제 살포량 산정식으로부터 도출된 권장 살포량과 최근 수년간 지역별 실제 제설제 사용량에 대한 비교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11~’12년 동절기 시즌부터 ’15~’16년 동절기 시즌의 지역별 실제 제설제 사용량 현황자료를 수집하여 기본적인 분석에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제설업무수행요령의 제설제 살포량 산정식에 의해 도출된 지역별 제설제 권장 살포량과 실제 사용량에 대한 통계검증을 통해 산정식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였다. 일반적으로 제설제의 실제 사용량은 지역별 도로관리기관의 제설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크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별 제설제의 권장 살포량을 추정하기 위해 먼저 도로제설업무수행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습염식 살포방식과 제설제 별 제조기준에 대해 검토하였다. 습염식 살포방식의 경우 물과 염화칼슘을 7:3 비율로 교반기에 섞어 염화칼슘수용액을 제조한 후 소금과 염화칼슘수용액을 7:3으로 혼합하여 살포기로 살포한다.
  • 도로제설업무수행요령에서는 고형 융설제 살포량 산정식과 습염식 살포량 산정식 두 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많은 도로관리기관에서 도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습염식 살포 방식에 따른 살포량 산정식에 대해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현재 요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제설제 살포량 산정식에 의해 도출된 제설제 권장 살포량의 적정 여부를 검토하고 실제 제설제 사용량과 얼마만큼 차이가 발생하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해 향후 개선점을 파악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귀무가설(H0) :제설제 권장 살포량과 실제 사용량은 차이가 없다.
  • 대립가설(H1) :제설제 권장 살포량과 실제 사용량은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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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1년 초에 발생한 폭설의 피해액은? 이로 인한 총 인명피해는 4명(사망1명, 실종3명)이었고, 2,538명(583세대)의 이재민이 발생하였다. 재산피해는 주택(전파 및 반파) 23동, 학교시설 31개소, 군사시설 24개소, 상하수도 1개소, 비닐하우스 3,455ha, 축사, 잠사 13,480개소, 수산증양식 354개소에 이르렀으며, 피해액은 약 6천억 원에 달했다(국가기록원, 2007).
기습폭설에 신속한 작업이 불가능한 이유는? 그러나 단시간에 쏟아진 기습폭설은 교통마비와 고립으로 이어졌다. 이처럼 기습폭설이 발생하게 되면 한정된 장비와 인력만으로는 제설작업의 골든타임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신속한 작업이 불가능하다. 이 당시의 제설작업 문제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국토교통부,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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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Gates, T. J., Noyce, D. A., Stine, P. H. (2006), The Safety and Cost- Effectiveness of Approach Guardrail for Bridges on Low Volume Road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Annual Meeting 2006. 

  2. Ha O. K., Hu E., Won J. M. (2008), A Development of Models for Analyzing Traffic Accident Injury Severity for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3, No.2, pp.65-71. 

  3. Han H. J. (2016), A Study on Deicers and Environment Certificated Deicers Verification, Hanyang University. 

  4. Jeong C. W. (2006), A study on degree of impact factors of traffic accident damage cost at the intersections(Focused on Driver's Human Factors), Police Journal, Vol.6, No.3, pp.125-149. 

  5. Joshua, S., Luis, M. M., Saunier, N. (2017), The Impact of Congestion and Traffic Flow On Crash Frequency and Severity: An Application of Smartphone-Collected GPS Travel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96th Annual Meeting. 

  6. Kathuria, A., Parida, M., Sekhar, C. R., Pathak M. (2016), Examining Bus Lost Time Dynamics for a Bus Rapid Transit Station,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19, No.2, pp.168- 182. 

  7. Kim J. G., Yang C. H. (2016), Estimates on appropriate storage for deicing materials for the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ol.18 No.6, pp.51-59 .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2013). A Study on the Advanced Road Snow-removal Management System. 

  9.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2016). Road Snow-removal Manual. National Archives of Korea, http://www.archives.go.kr. 

  10. National Archives of Korea, http://www.archives.go.kr. 

  11. Park C. S., Jang J. H. (2012), Case Study of Time Headway Distribution on Suburban Arterial, The Korea Spatial Planning Review, Vol.73, pp.261-270. 

  12. Shin K. W. (2016), Inferring the Transit Trip Destination Zone of Smart Card User Using Trip Chain Struct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4, No.5, pp.437-448. 

  13. Shon M. S., Ryu J. H. (2015), Concrete infrastructure subject to deicing salts-Finnish practice, Korea Concrete Institute Conference. 

  14. Yoon D. S., Park H. C. (2010), A Study on Change of Travel Patterns According to Public Transportation Reform (A Case Study of Gyeongsan C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8, No.1, pp.5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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