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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7 no.1 = no.69, 2015년, pp.35 - 41
김찬우 (한국도로공사 도로처) , 안수한 (한국도로공사 도로처) , 박희영 ((주)로드코리아 기술연구소) , 이정훈 ((주)로드코리아 기술연구소) , 정철기 ((주)로드코리아)
PURPOS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ervice life of expressway pavement based on both traffic volumes and use of deicing chemicals. METHODS : A database was built using expressway rehabilitation history information from over the last decade. In order to estimate the service life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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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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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PMS는 고속도로 포장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무엇을 구분하나? | HPMS는 고속도로 포장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포장의 상태를 평가하고 보수구간을 선정하는 네트워크 수준(Network Level)과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보수 범위(정도)와 공법을 결정하고 보수효과와 비용을 산출하여 최적의 대안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수준(Project Level)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수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서는 비용에 따른 효과분석을 위해 생애 주기비용분석(Life Cycle Cost Analysis; 이하 LCCA)을 실시하는데 이에 기초적으로 필요한 입력요소가 포장의 공용수명(Service Life)이다. | |
프로젝트 수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서는 비용에 따른 효과분석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 HPMS는 고속도로 포장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포장의 상태를 평가하고 보수구간을 선정하는 네트워크 수준(Network Level)과 의사결정과정을 통하여 보수 범위(정도)와 공법을 결정하고 보수효과와 비용을 산출하여 최적의 대안을 제공하는 프로젝트 수준(Project Level)으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수준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서는 비용에 따른 효과분석을 위해 생애 주기비용분석(Life Cycle Cost Analysis; 이하 LCCA)을 실시하는데 이에 기초적으로 필요한 입력요소가 포장의 공용수명(Service Life)이다. LCCA에서는 포장의 공용수명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대안선정의 결과가 뒤바뀌는 경우도 있어 정확한 포장의 공용수명을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
생애 주기비용분석에 필요한 입력요소가 포장의 공용수명(Service Life) 규정에 쉽지않은 이유는? | LCCA에서는 포장의 공용수명의 미세한 차이로 인해 대안선정의 결과가 뒤바뀌는 경우도 있어 정확한 포장의 공용수명을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포장의 공용수명은 교통인자(교통량, 중차량 비율, 통행속도 등), 환경인자(기온, 강우 및 강설량, 강우 및 강설일수, 동결지수, 제설제 사용량 등), 포장재료, 시공여건, 공용기간 등 다양한 영향인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포장의 공용수명을 규정하기가 쉽지 않다. 현재 고속도로 기본 및 실시 설계 시 포장형식 선정을 위한 경제성 분석에서는 포장의 설계수명을 포장형식에 따라 획일적으로 가정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고속도로 포장의 유지관리 시 최적 대안 선정을 위한 LCCA에서는 HPMS를 통해 개발한 공용성 예측모형을 통한 포장형식별 공용수명을 적용하고 있어 보다 정확한 교통, 환경, 지역에 따른 포장의 공용 수명 산출이 필요하다. |
Do, Myung-Sik(2010), Estimation of Mean Life and Reliability of Highway Pavement based on Reliability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0, No.5D, pp. 497-504
Joseph N. Meade, David W. Janisch(2003), Pavement Type Determination Task Force Report, MnDOT
Kiyoshi Kobayashi, Do, Myung-Sik, Han, Dae-Seok(2010), Estimation of Markovian transition probabilities for pavement deterioration forecas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14, No.3D, pp. 343-351
Lee, Yong-Jun, Lee, Min-Jae(2013), Estimation of the Region Road Pavement Life using Reliability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pp. 361-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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