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관계
Relation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가정간호학회지, v.22 no.2, 2015년, pp.228 - 236  

김현주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정미영 (선문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descriptive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steem. Method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was employed. The subjects were 323 students from a nursing college in B City. Data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on emotio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제안 방법

  • 일반적 특성으로는 연령, 성별, 학년, 주관적 경제상태, 종교, 일상생활 스트레스 수준 등 6문항을 조사하였고, 학업관련 특성으로는 간호학과 선택 동기, 간호학과에 대한 만족도, 학업 스트레스 수준, 직전 학기 성적에 대한 주관적인 학업성취도, 교우관계, 고등학교 분야 등 6문항을 조사하였다.
  • 자료수집 기간은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였고 실험자의 효과를 배제하기 위해 훈련받은 연구조사원 1인이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였으며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에게만 설문지를 작성하게 한 후 그 자리에서 회수하였다. 설문 작성에 소요된 시간은 약 20분 이었다.

대상 데이터

  • 대상자는 B시에 소재한 일개 간호대학 재학생 323명을 편의 수집하였다. 필요한 대상자 수는 G*Power 3.

데이터처리

  • 일반적 특성과 학업관련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정도의 차이는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é test로 확인하였다. 그리고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파악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학업관련 특성, 정서지능 및 자아존중감의 수준은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제시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학업관련 특성에 따른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정도의 차이는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고 사후검정은 Scheffé test로 확인하였다. 그리고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파악하였다.

이론/모형

  • 자아존중감은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바람직하게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Rosenberg(1965)가 개발한 도구를 Lee, Nam, Lee, Lee와 Lee(2009)이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10문항으로, 각 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는 1점, 매우 그렇다는 4점으로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전체 점수의 범위는 10~4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자아존중감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 정서지능은 다양한 상황에 있어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여 이해하고, 정서를 활용, 조절하는 능력으로, 본 연구에서는 Wong과 Law (2002)이 개발한 도구를 Kim과 Yoo(2005)가 번안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16문항으로, 각 문항에 대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 응답하도록 되어있으며, 전체 점수의 범위는 16~8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정서지능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된 선행 연구에서, 어떤 경우에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가 낮았는가? 대학생 대상의 선행연구에서 정서지능이 학업성취와 대학생활 적응을 높이는데 영향이 있었고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진로탐색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진다고 보고하였다(Jung & Kim, 2010; Yoo & Lee, 2005).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행된 선행연구에서도 정서지능이 조직 몰입, 의사소통 기술 및 직업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며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와 이직 의도가 낮았다고 하였다(Lee, 2010; Ranjbar et al, 2012; Sung, Hwang, Kim & Chun, 2010). 간호대학생의 정서지능은 향후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에 대한 태도를 결정짓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환자의 존엄성을 인식하고 인간적 교감을 가능하게 하여 환자간호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Gee & Yoo, 2013).
정서지능이란 무엇인가? 정서적 정보를 유능하게 다루고 조절 할 수 있는 사람이 주변 상황에 적응이 빠르고 개인 내적인 요인에 따라 동일한 어려움에 처했더라도 개인별 적응양상이 달라 질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Carroll, 2001; Gee & Yoo, 2013). 정서지능은 감정을 지각, 인식, 표현하는 능력, 감정을 이용한 사고촉진능력, 감정과 감정지식을 이해하는 능력, 정서와 지적인 성장을 위해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으로 개인이 위기나 기회상황에서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Carroll, 2001). 대학생 대상의 선행연구에서 정서지능이 학업성취와 대학생활 적응을 높이는데 영향이 있었고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진로탐색 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이 높아진다고 보고하였다(Jung & Kim, 2010; Yoo & Lee, 2005).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확립에 유용하며 졸업 후 실무현장에서의 적응을 돕고 나아가 간호업무 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노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교과목 내에서의 프로그램은 봉사학점 이수 인증제, 정서순화를 위한 문학 및 예술 활동 교과목 개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 기술 향상을 위한 사례기반 실습교육 등을 통해 정서지능 및 자아존중감 확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교과외 프로그램은 자아탐색을 통한 객관적 자기평가 기회를 제공하고 부정적인 정서를 조절하여 정신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활동을 격려하며 학과적응을 돕기 위한 학년별 지도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다. 이 같은 노력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확립에 유용하며 졸업 후 실무현장에서의 적응을 돕고 나아가 간호업무 수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stian, V. A., Burns, N. R., & Nettelbeck, T. (2005). Emotional intelligence predicts life skills, but not as well as personality and cognitive abilitie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9(6), 1135-1145. 

  2. Carroll, E. I. (2001). Emotional intelligence or adaptive emotions?. Emotion, 1(3), 249-257. 

  3. Cho, O. H., & Hwang, K. H. (2014). The influences between new nurses' nursing performance, emotional intelligence, self-resiliency and core self-evaluation. The Korea Content Society, 14(7), 291-301. 

  4. Crocker, J. R., Luthanen, B. & Broadnax, S. (1994). Collective self- 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white, black, and asian college student.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0(5), 503-513. 

  5.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6. Gee, K. J., & Yoo, J. Y. (2013). A study of emotional intelligence,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psychological happiness university student division of health.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0), 653-660. 

  7. Ha, N. J., & Choi, J. (2011). A longitudinal study on professional socializati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8(2), 73-85. 

  8. Hwang, S. J.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9. Jang, M. H. (2005). Study on moral education as the application of emotional intellig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0. Jung, H. J., & Chung, H. I. (2012). Effects of self-esteem,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support on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1(3), 188-196. 

  11. Jung, S. H., & Kim. K. M. (2010).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exploration behavior: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areer search self-efficac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2), 739-753. 

  12. Kim, C. G. (2013). Effects of perceived death and self-esteem on meaning in life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3), 539-550. 

  13. Kim, C. S., & Yoo, T. Y. (2005). The conceptual distinction among emotional intelligence(EI), cognitive ability and personality and the examination of the incremental validity of EI on task performance, contextual performance, and adaptive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18(2), 271-298. 

  14. Kim, K. H., & Ha, H. S. (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 7-20. 

  15. Kim, M. H. (2004). Study on family system,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Colleagu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Chungnam. 

  16. Kim, S. O., & Jeon, Y. J. (2013).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 focused on depression and anxiety. Korea Association Human Ecology, 22(4), 539-558. 

  17. Kong, Y. J. (2014). The role of emotion in career decision making proces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1), 27-43. 

  18. Kwon, Y. M., & Yeun, E. J. (2007).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3(3), 285-292. 

  19. Lee, J. Y., Nam, S. K., Lee, M. K., Lee, J. H., & Lee, S. M. (2009). Rosenberg' self-esteem scale: analysis of item-level valid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1(1), 173-189. 

  20. Lee, S. (2010). Emotional intelligence and job stress of clinical nurses in local public hospitals.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6(4), 466-474. 

  21. Moon, Y. L., & Kwak, Y. J. (2005).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rformance in the organiza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12(4), 19-31. 

  22. Park, H. S., Bae, Y. J., & Jung, S. Y. (2002).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1(4), 621-631. 

  23. Ranjbar, E. M., Bahrami, M. A., Hadizadeh, F., Arab, M., Nasiri, S., Amiresmaili, M., & Ahmadi, T. G. (2012). Nurses' emotional intelligence impact on the quality of hospital services. Iranian Red Crescent Medical Journal, 14(12), 758-763. 

  24.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 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5. Shin, J. H. (2012). Exploratory study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 of university. Journal of Korean Business Education Association, 23(4), 15-37. 

  26. Shin, M. A. (2013). Effect of volunteering, self-esteem and job-esteem on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 Content Society, 13(11). 1024-1035. 

  27. Son, Y. J., Choi, E. Y., & Song, Y. A. (2010).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depr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8(4), 345-352. 

  28. Sung, Y. H., Hwang, M. S., Kim, K. S., & Chun, N. M. (2010). Influence of clinical nurse specialists'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i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3), 259-266. 

  29. Wong, C. S., & Law, K. S. (2002). The effect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13(3), 243-274. 

  30. Yoo, N. H., & Lee, K. H. (2005). The effects of attachment, psychological independ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7(2), 451-46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