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10th to the 14th of April in 2006, from 281 nursing students in Jeollabuk-Do area.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by using the SPS...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10th to the 14th of April in 2006, from 281 nursing students in Jeollabuk-Do area.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by using the SPSS WIN 11.0.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ings: 1) The mean score for self-esteem was $2.89({\pm}.42)$, self-esteem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grade(F=4.718, p=.010), satisfaction of pocket money(F=11.241, p=.000), satisfaction of present life(F=9.875, p=. 000) and hope for the employment field(F=2.583, p=.026). 2) The mean score for satisfaction in major was $3.79({\pm}.49)$, satisfaction in major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atisfaction of pocket money(F=5.280, p=.006), motivation of entrance(F=7.384, p=.000), satisfaction of present life(F=27.000, p=.000), hope for the employment field(F=3.019, p=.011) and one of family (t=2.416, p=.017). 3)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r=.353, p=.000). 4) The most important variables affected satisfaction in major could explain a total 27.9%, were accounted for 22.7% in the satisfaction of present life and 5.2% in the self-esteem by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Conclusion: As a result, self-esteem was correlated with satisfaction in major in nursing students. Therefore we need to develop various self-esteem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Purpose: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s.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10th to the 14th of April in 2006, from 281 nursing students in Jeollabuk-Do area.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sed by using the SPSS WIN 11.0.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ings: 1) The mean score for self-esteem was $2.89({\pm}.42)$, self-esteem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grade(F=4.718, p=.010), satisfaction of pocket money(F=11.241, p=.000), satisfaction of present life(F=9.875, p=. 000) and hope for the employment field(F=2.583, p=.026). 2) The mean score for satisfaction in major was $3.79({\pm}.49)$, satisfaction in major was significantly different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satisfaction of pocket money(F=5.280, p=.006), motivation of entrance(F=7.384, p=.000), satisfaction of present life(F=27.000, p=.000), hope for the employment field(F=3.019, p=.011) and one of family (t=2.416, p=.017). 3) There was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satisfaction in major(r=.353, p=.000). 4) The most important variables affected satisfaction in major could explain a total 27.9%, were accounted for 22.7% in the satisfaction of present life and 5.2% in the self-esteem by the 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Conclusion: As a result, self-esteem was correlated with satisfaction in major in nursing students. Therefore we need to develop various self-esteem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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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전공 만족의 정도와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 교육 과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정도와 전공 만족과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시도하였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 정도를 파악해보고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간호 교육 과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의 평균 평점은 2.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제안 방법
18문항을 추출하여 수정 .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전공학문에 대한 ‘일반만족’ 6문항, 전공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한 ‘인식만족’ 6문항, 교과에 대한 ‘교과만족’ 3문항, 교수-학생간의 ‘관계만족’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5점 척도로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전공만족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의 전공만족은 하혜숙(2000)이 제작한 34문항으로 구성된 학과(학부)만족 도구를 이동재(2004)가 전공만족 관련 18문항을 추출하여 수정 .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으며, 전공학문에 대한 ‘일반만족’ 6문항, 전공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한 ‘인식만족’ 6문항, 교과에 대한 ‘교과만족’ 3문항, 교수-학생간의 ‘관계만족’ 3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도구는 일반적 특성(14문항), 자아존중감(10문항), 전공 만족(1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11.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단계별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등으로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전라북도에 소재하는 3개 전문대학 간호과에 재학중인 대학생들을 임의표출하여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연구자가 강의시간을 이용하여 연구의 목적과 익명성에 대해 설명한 후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자로 한정하였으며, 총 배부된 설문지는 300부 이었으며, 이 중 성실하지 못한 응답 19부를 제외한 총 281명(93.6%)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전라북도에 소재하는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281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목적과 절차에 대해 설명한 후 동의한 자로 한정하여 자가보고식으로 응답케 하였다.
데이터처리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전공 만족과의 관계는 t-test, ANOVA 를 사용하였다.
.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전공만족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사용하였다.
.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는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을 사용하였다. .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단계별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등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단계별 다중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Rosenberg(1965)가 개발한 자아존중감 측정도구를 전병제 (1974)가 번역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총 10문항으로 5개의 긍정 문항과 5개의 부정 문항으로 구성된 4첨 척도이다.
지각하는 정도이다(Diener, 1984). 본 연구에서는 하혜숙(2000)의 전공만족 도구를 이동재(2004)가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성능/효과
.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정도는 2.89(±.42)이었으며, 학년 (F=4.718, p= .010), 용돈만족(F=11.241, p= .000), 현재 생활 만족(F=9.875, p= .000), 희망 취업분야(F=2.583, p= .026) 등의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05).
.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r=.353, p= .000)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현재 생활만 족과 자아존중감으로 전공만족의 27.9%를 설명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은 전공만족(r=.353, p= .000)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즉 자아 존중감이 높을수록 전공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Table 5>.
7%)가 높은 순위로 나타났으며, 이는 I960년대에는 타인에 대한 봉사와 해외 진출에 더 많은 비중을 두었던 반면, 현재는 사회 . 경제적 전반적인 변화에 의해 본인의 의사를 중요시하고 최근 심화되고 있는 취업난에서도 비교적 취업이 용이하다고 여겨지는 전공학과 중에서 간호학과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과 생활과 관련된 어려움으로는 학과수업(57.
74) 순으로, 본연구와 유사한 결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수-학생간의 관계 만족이 가장 낮은 점을 감안하여 교수와의 상담 등을 통한 대화의 기회와 선배 또는 졸업생과의 만남 등을 통하여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 정도를 높이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간호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의 정도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에는 용돈만족, 입학동기, 현재생활 만족, 희망 취업분야, 가족 중의 간호사 유무 등이었다. 즉 한달 동안의 용돈에 대해 만족할수록, 간호학과 입학동기는 간호사의 이미지와 직업적 매력 때문이며, 현재생활에 만족하고, 희망 취업분야가 임상분야이며, 가족 중에 간호사가 있을수록 전공만족의 정도는 높았다.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현재생활 만족과 자아존중감으로 전공만족의 27.9%를 설명하였으며, 현재생활 만족이 전공 만족의 22.7%, 자아존중감이 전공만족의 5.2%를 설명하였다.
전공만족을 하부 요인별로 구분한 결과, 인식만족 평균은 4.30(±.57)로 가장 높았으며, 일반만족은 평균 3.55(±.49), 교과만족은 평균 3.24 (±.71), 관계만족은 평균 3.14(±.74) 순으로 나타났다, .
3%)으로 나타났다. 졸업 후 희망하는 취업분야는 병원 133명(47.3%), 해외 병원 53명(18.9%), 보건직 공무원 43명(15.3%), 보건실 32명(11.4%), 산업장 6명 (2.1%) 이었으며, 취업동기를 알아보는 다중응답문항은 경제력 179명(63.3%), 자아실현 63명(22.3%), 적성과 흥미 29명 (10.2%), 사회봉사 9명(3.2%) 으로 나타났다. 가족 중의 간호사 유무에서는 없는 경우는 217명(77.
또한 간호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의 정도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특성에는 용돈만족, 입학동기, 현재생활 만족, 희망 취업분야, 가족 중의 간호사 유무 등이었다. 즉 한달 동안의 용돈에 대해 만족할수록, 간호학과 입학동기는 간호사의 이미지와 직업적 매력 때문이며, 현재생활에 만족하고, 희망 취업분야가 임상분야이며, 가족 중에 간호사가 있을수록 전공만족의 정도는 높았다. 이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의 이미지는 ‘간호사는 전문가이다’, ‘간호사는 가치 있고 보람 있는 일을 한다’, ‘간호사는 다른 사람을 돌보거나 도와준다’ 등으로 간호사의 직업은 전문가라는 이미지 특성과 가치 있고 보람된 일로 지각하는 간호사의 이미지와 넓은 의미에서 맥을 같이 하는 결과(장숙혀 1998)이며, 가족 중의 간호사는 대상자들의 전공만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간호사의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와 함께 교육과정 중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제공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 본 연구에서는 전공만족을 측정하는 원래 문항을 모두 사용하기보다는 축약된 도구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추후 연구에서는 좀 더 세분화된 도구의 사용을 제언한다
연구대상자를 3년제 간호대학생으로 한정하였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연구대상자를 확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의 강화는 간호대학생들의 현재 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정서를 감소시키고 전공만족 정도를 높여 학업성취 등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현재 생활만 족과 자아존중감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현재생활 만족이 자아존중감보다 전공만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하혜숙(2000)의 연구와 동일한 결과로서 현재 생활을 잘하고 있는 학생인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전공만족도도 높게 나타나며, 전공만족도가 높으면 학교생활도 열심히 하게 된다. 따라서 이 두 요인 간에는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차후에는 현재생활의 만족과 관련이 있는 다양한 변수들의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0%) 순이었으며, 이는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과중한 학습량 국가고시에 합격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 임상실습 수행 등으로 많은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배정이, 1999; 박현숙 등 2002)를 지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학업 스트레스 등을 비롯한 부정적인 정서로 이행될 수 있으므로 간호대학생의 여러 스트레스 요인들을 파악한 후 효과적인 대처 방안을 적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간호대학생의 현재생활 만족 정도는 보통(45.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현재생활 만족과 자아존중감이 전공만족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므로 간호 교육에서 현재 생활과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적 접근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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