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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18 no.2, 2015년, pp.78 - 87
이은미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김선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is study attempted to determine multicultural awareness, empathy and intercultural skill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Methods: The subjects were 238 nursing students. The research subjects were the s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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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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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인식이란 무엇인가? | 긍정적인 다문화 인식은 다문화 대상자와 간호사 간에 이해의 폭을 넓히고 대상자 간호와 수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문화 인식은 상대성을 인정하고 자국의 문화를 바르게 파악하며 대상자의 문화적 가치에 적절하고 민감하도록 하는 의도적 인식과정이다(Byun, 2011; Munoz & Luckmann, 2005). 한국인의 다문화 인식은 타문화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상대적으로 강한 반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다문화 인식은 부족하다(Kang, 2007). | |
한국인의 다문화 인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또한, 다문화 인식은 상대성을 인정하고 자국의 문화를 바르게 파악하며 대상자의 문화적 가치에 적절하고 민감하도록 하는 의도적 인식과정이다(Byun, 2011; Munoz & Luckmann, 2005). 한국인의 다문화 인식은 타문화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상대적으로 강한 반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다문화 인식은 부족하다(Kang, 2007). 그러므로 다문화 인식이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주어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지금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미비하다. | |
간호대학생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는 것과 그 영향 변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즉, 대상자와 간호사 모두에게 건강 관련 정보부족이 생기고 진료 및 치유과정의 어려움뿐 아니라 조기치유 및 예방 노력을 하지 않아서 병을 크게 키우고 합병증이 생기는 사례가 발생하게 된다(Park & Choi, 2008). 건강관리의 비효과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간호사는 다문화 대상자를 임상 현장에서 만났을 때 그들의 문화를 고려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간호사는 한국인들만을 대상으로 주로 간호 교육과 임상 경험을 쌓아왔기 때문에 문화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여(Andrews & Boyle, 2011),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의사소통 경험은 부족한 실정이다(Choi, 2010). 다문화 대상자의 간호제공을 위해서는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과(Maurer & Smith, 2009) 적절한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이는 다문화 대상자의 건강 증진, 질병의 발견, 치료를 통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Clark, 2008). 따라서 앞으로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는 것과 그 영향 변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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