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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변인
Variables Affecting the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18 no.2, 2015년, pp.78 - 87  

이은미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김선희 (대구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ttempted to determine multicultural awareness, empathy and intercultural skill communication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the variables that influence intercultural communication skills. Methods: The subjects were 238 nursing students. The research subjects were the st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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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의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공감 능력, 다문화 인식 등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대학생의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공감 능력, 다문화 인식 등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간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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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인식이란 무엇인가? 긍정적인 다문화 인식은 다문화 대상자와 간호사 간에 이해의 폭을 넓히고 대상자 간호와 수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다문화 인식은 상대성을 인정하고 자국의 문화를 바르게 파악하며 대상자의 문화적 가치에 적절하고 민감하도록 하는 의도적 인식과정이다(Byun, 2011; Munoz & Luckmann, 2005). 한국인의 다문화 인식은 타문화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상대적으로 강한 반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다문화 인식은 부족하다(Kang, 2007).
한국인의 다문화 인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다문화 인식은 상대성을 인정하고 자국의 문화를 바르게 파악하며 대상자의 문화적 가치에 적절하고 민감하도록 하는 의도적 인식과정이다(Byun, 2011; Munoz & Luckmann, 2005). 한국인의 다문화 인식은 타문화에 대한 편견과 고정관념이 상대적으로 강한 반면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다문화 인식은 부족하다(Kang, 2007). 그러므로 다문화 인식이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영향을 주어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지금까지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미비하다.
간호대학생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는 것과 그 영향 변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즉, 대상자와 간호사 모두에게 건강 관련 정보부족이 생기고 진료 및 치유과정의 어려움뿐 아니라 조기치유 및 예방 노력을 하지 않아서 병을 크게 키우고 합병증이 생기는 사례가 발생하게 된다(Park & Choi, 2008). 건강관리의 비효과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간호사는 다문화 대상자를 임상 현장에서 만났을 때 그들의 문화를 고려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간호사는 한국인들만을 대상으로 주로 간호 교육과 임상 경험을 쌓아왔기 때문에 문화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여(Andrews & Boyle, 2011),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의사소통 경험은 부족한 실정이다(Choi, 2010). 다문화 대상자의 간호제공을 위해서는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과(Maurer & Smith, 2009) 적절한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며, 이는 다문화 대상자의 건강 증진, 질병의 발견, 치료를 통해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Clark, 2008). 따라서 앞으로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문화간 의사소통 능력을 파악하는 것과 그 영향 변인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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