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6, 2015년, pp.23 - 31
The main aim in software education is to improve problem-solving ability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with the healthy information ethics. For this purpose, many institutions have attempted various educational programs such as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Physical Computing, and Robot educ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RAPTOR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어떻게 알고리즘을 만드는가? | RAPTOR는 비시각화된 환경과 어려운 구문이 가지는 단점의 극복과 정렬된 추론을 위하여 빠른 프로토타이핑(Rapid Prototyping)기법으로 설계되었다. 또한 학생들이 기본적인 그래픽 기호를 조합하여 알고리즘을 만들 수 있으며, 학생들이 만들어낸 알고리즘을 단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다.[5] 뿐만 아니라 RAPTOR는 AdaGraph[7]에 기초한 단순한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 |
알고리즘이란? | 알고리즘(Algorithms)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유한개의 명령어 집합(a set of instructions)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알고리즘의 표현 방법에는 자연어, 순서도 의사코드 (Pseudocode), 프로그래밍 언어 등이 있다. 2015 교육과정 소프트웨어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초·중 학교에서 사용하는 알고리즘 표현 방법은 자연어로 기술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 |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교육은 무엇을 목적으로 하고있는가? | 소프트웨어 산업의 부가가치 증대와 교육 선진국의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 등 시대적 요구에 따라서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에 기존의 정보 교육과정을 소프트웨어 교육 중심으로 개편하여 초·중·고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할 예정이다. 교육과정 개정 방향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교육은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문제해결력을 기르는데 기본 목적으로 두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다양한 분야에서 소프트웨어 역량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목적 으로 하고 있다.[1] |
교육부(20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한옥영, 김재현(2011). 효과적인 알고리즘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4권 제2호.
장윤재, 김자미, 이원규(2011). EPL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문제해결 수준이 프로젝트 완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4권 제6호.
Frank B. Gilbreth & L. M. Gilbreth(1921). PROCESS CHART: First Steps in Finding The One Way To do Work. Th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Martin C. Carlisle, Terry A. Wilson, Jeffrey W. Humphries, Steven M. Hadfield(2005). RAPTOR: A Visual Programming Environment for Teaching Algorithmic Problem Solving. United States Air Force Academy,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Watts, T.(2003). SFC - A Structured Flow Chart Editor Version 3. Faculty Poster SIGCSE 2003. Available at: .http://www.cs.sonoma.edu/-tiawatts/SFC/.
vanDijk, J. AdaGraph. Online Internet. Available: .http://ada95.com/jvandyk/adagraph.html
Nikunja Swain P.E.(2013). RAPTOR -A Vehicle Enhance Logical Thinking.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Michael Thompson(2012). Evaluating the Use of Flowchart-based RAPTOR Programming in CS0. Division of Mathematics,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Loras College.
Wayne Brown. Handouts - Introduction to Programming with RAPTOR. Available: http://raptor.martincarlisle.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