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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분야 최적유지보수(RCM)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n the Application of RCM to Railway System 원문보기

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5 no.4, 2015년, pp.276 - 281  

한기율 (송원대학교 철도운수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at domestic rail must the work to be done in the RCM system and railway operators are to present a direction to establish the efficient and systematic system based on this. Methods : In recent years, domestic railway accidents has decreased year 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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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상기 제시된바와 같이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RCM 시스템의 기본적인 내용들과 일반적인 기능 및 분석방법위주로 제안하여, 현재 각 철도운영기관별로 갖고 있는 문제들이나 현황들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각 철도운영기관별 현황들을 반영하여 우선적으로 무엇을 수행하여야 하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철도 운영기관이 준비하고 있는 RCM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반드시 수행되어야 할 내용들을 제언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 RCM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기능과 현재 각 운영기관의 상황에서 각 필요기능별로 어떤 형태로 준비하고,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수행되었거나 향후 진행될 RCM 시스템의 구축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함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지만 쉽게 간과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에 대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는 설비의 중요한 계통에 의해서 수행되는 기능이 상실되거나 품질 저하를 일으키는 고장을 가지고 있는 기기들을 찾아내고, 유효적절한 예방정비 업무에 의해서 가장 중요한 고장유형과 근본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최적 유지보수방식을 선택하고, 경험한 고장과 미경험 고장에 대한 고장 영향 분석하고, 파급 사고에 대한 가능성을 분석한다. 이로 인해 과도한 유지보수를 방지하여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설비에 대한 종합적 유지보수 전략이 수립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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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도 중심 정비 최적화란 무엇인가? 신뢰도 중심 정비 최적화란 설비에 대한 보수나 정비행위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선된 정비전략을 수립하는데 유용한 기법이다.
신뢰도 중심 정비 최적화의 기능은 무엇인가? 이는 설비의 중요한 계통에 의해서 수행되는 기능이 상실되거나 품질 저하를 일으키는 고장을 가지고 있는 기기들을 찾아내고, 유효적절한 예방정비 업무에 의해서 가장 중요한 고장유형과 근본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최적 유지보수방식을 선택하고, 경험한 고장과 미경험 고장에 대한 고장 영향 분석하고, 파급 사고에 대한 가능성을 분석한다. 이로 인해 과도한 유지보수를 방지하여 유지보수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설비에 대한 종합적 유지보수 전략이 수립될 수 있다.
RCM이란 무엇인가? 문효선 · 최규형(2012)는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이란 신뢰도 중심 정비최적화 기법으로서 설비점검 및 정비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분석학적인 프로세스로 설비의 안정성 및 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기기들을 찾아서 새로운 예방정비 업무를 개발하거나 기존 예방정비 프로그램을 최적화 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신뢰도로 평가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라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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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교통안전공단, 철도안전정보종합포탈. 

  2. 김진돌 (2015), 한국형 고속철도차량 주기적 부품분해 정비 체계 수립을 위한 연구,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문효선?최규형 (2012), 도시철도 신호장치의 RCM 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4. 박수명 (2012), 현장 활용성 강화를 위한 RCM 시스템 구축방안, 한국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2012 방위사업청 무기체계 시험평가 세미나논문집, pp. 707-709. 

  5. 신석균.김영상.이기서 (2007), 위험도분석을 통한 RCM 유지보수 결정로직의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 266-271. 

  6. 신석균?김수명?이덕규?이경학?이기서 (2006), 철도 시스템 RCM적용을 위한 신뢰성 및 안전성 분석 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지, 제9권, 제6호, pp. 739-745. 

  7. 유양하?이낙영 (2013), 철도차량 신뢰성기반유지보수 방안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16권 제3호, pp .183-188. 

  8. 임병옥?윤덕균 (2005), 고속철도(KTX) RCM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8권, 제5호, pp. 470-476. 

  9. 정관수?김성진?서원재 (2013), RCM기반 철도시설물 고장분석시스템 구축 효과에 관한 고찰, 2013년 한국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10. 현지훈 (2012), 도시철도 시설물 유지관리시스템 활용을 위한 유지관리 분류체계 연계성 향상,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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