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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구축사업의 경제성 분석 시뮬레이션
Simulation for Benefit-cost Analysis of Smart Grid Hub Project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4 no.4, 2015년, pp.137 - 151  

허원창 (인하대학교 경영학과) ,  신광섭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문용마 (서울시립대학교 경영학부) ,  김우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글로벌융합산업공학과) ,  황우현 (한국전력 SG&ES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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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정부의 주요 에너지 관련 정책 중 하나인 지능형 전력망 확산 사업 중 스마트그리드 거점지구 프로젝트에 대한 경제성 분석을 위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거점도시의 구축을 위한 인프라 구성을 제시하고, 이에 따라 변동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간 비용과 편익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가능한 대안을 탐색하여, 최종적으로 모든 이해관계자의 편익이 골고루 높으며, 도시 전체의 경제성이 높은 인프라 구축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성공적인 스마트그리드 거점도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전략적 방향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ndertakes a simulation analysis for evaluating the benefits and costs of smart grid hub project.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explore extensively the alternatives for infrastructure configurations and identify the best scenarios that can satisfy all the stakeholder needs. We consider 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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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지금까지 탐색적인 방법으로 거점도시의 구성시나리오에 따른 경제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이 같은 논의를 토대로1) 각 이해관계자들의 B/C가 고르게 나타나면서, 2) 도시 전체의 B/C가 높은 시나리오를 최적의 시나리오로 설정하고 다양한 변수 시나리오의 산정으로 통해 그것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Fig.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투자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거점도시의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거점도시 구축과 관련된 각 이해관계자들의 공유가치창출의 관점에서 주체별 경제적 이득이 고르게 배분될 수 있는 최적의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존의 스마트그리드 타당성 분석연구는 주로 편익의 유형을 경제성, 신뢰성(reliability), 환경(environmental), 안정성, 보안 등으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로 타당한 편익 산정 방식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5-10].
  • 독립변수의 변화 조합은 매우 많고 독립변수에 따른 네 이해관계자의 B/C변화도 매우 복잡한 양상을 가지므로 수리적으로 최적의 인프라 규모를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설사 전 범위에 대한 탐색을 통해 최적해를 찾는다고 하더라도 현실적으로 무의미한 조합이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변수의 변동에 따른 B/C의 변화 형태에 주목하고, 궁극적으로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B/C가 1을 넘도록 하여 편익이 골고루 배분되는 구조를 최적의 투자대안으로 찾아내고자 하였다. 이에 Table 3에 제시된 초기값에서 출발하여 시작하여 약 2,000여 가지 시나리오의 분석을 통해 B/C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투자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거점도시의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거점도시 구축과 관련된 각 이해관계자들의 공유가치창출의 관점에서 주체별 경제적 이득이 고르게 배분될 수 있는 최적의 구축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신재생에너지 관련 장비(태양광 발전, 태양열 발전, 풍력 발전)의 도입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 산정 시 생산 및 소비되는 장비의 용량이 아닌 전력 소비량 대비 신재생에너지 전환 비율을 기준으로 산정하였다. 이는 정부에서 공시한 신재생에너지 장비 표준 단가가 장비 별 용량으로 산정되지 않고, 단위 용량별 단가로 산정되어 있어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이었다. 추후에는 이를 실제로 거점 도시에 도입될 수 있는 장비의 용량을 기준으로 단가를 산정하여 경제성 분석을 수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 그런데 총 19개의 수용가 유형에 대해 인프라 투자 규모를 독립적으로 변동시키게 되면 무한대에 가까운 조합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인프라 요소 및 유형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변동할 변수를 선택해나가는 방식을 취하였다.

가설 설정

  • Table 3은 수용가 유형에 따른 인프라 구성요소를 나타내고 있다. 가령 주택 A형 수용가는 AMI만을 도입하는 수용가로 정의되는 반면, 상업 대형 A는 앞서 기술한 6가지 인프라 구성요소를 모두 도입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수는 10만을 기준으로 하여 수용가의 유형별 규모를 고려하였다.
  • 이 초기값은 대규모 스마트그리드 실증이 수행되었던 제주와 신재생 설비 도입이 용의한 강원 등의 수용가 구성 및 전력수요 데이터를 바탕으로 산정하였다. 도입될 설비에 대해서는 모든 수용가에 AMI가 보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그 나머지 시설의 설치여부는 수용가 유형에 따라 다르게 산정되었으며, 이 유형의 비율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경제성 분석의 시나리오가 산정된다. 표에서 합계는 요소기술 별 총 보급규모가 되며 신재생 부분의 비율은 대규모발전시설과 수용가 발전시설을 통한 발전량의 총 합으로 도시전체의 전력소모대비 비율로 나타내었다.
  • 설비에 대한 성능은 현재의 기술 수준과 비용에 기초하여 고려되었으나, 전반적으로 빠른 기술성장 및 상용화로 가격하락 등의 고려가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표준화 및 보안, 시스템 통합, 호환 등과 관련된 기술력이 보다 개선되고 정교화 될 필요가 있으나, 적용 및 구현 가능한 것으로 가정하여 분석된다.
  • BEMS와 신재생, 충전시설이 보급된 대규모 상업시설의 규모의 경우, 소규모 상업시설의 수는 고정시키고, 대규모 상업시설 총 41곳 중 모든 인프라 요소가 설치되는 A유형의 비율을 변동시킴으로서 분석대상 시나리오들을 도출하였다. 전기차 보급 규모의 경우 수용가별 보급대수는 수용가 규모에 따라 변동적으로 산정하여 약 1,500대~3,500대 까지 변동시켰고, 충전기의 경우 완속기는 전기차 1대당 1기를 보급하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급속기는 렌트카 사업을 고려하여 전기차 수의 50%을 설치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설치위치는 숙박업소나 쇼핑단지 등 대규모 상업시설과, 공공시설, 학교, 아파트 등에 수용가규모에 비례하여 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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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그리드의 확산을 위한 정부 추진 사업 중, 실증 단지 사업과 거점 지구 사업의 차이는 무엇인가? 스마트그리드의 확산을 위하여 정부가 추진해온 실증 단지 사업과 최근 논의되고 있는 거점지구 사업은 근본적으로 그 취지나 목적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실증단지는 개발된 신기술의 유효성을 타진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거점도시는 사업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안정적이며 경제성 있는 기술의 활용에 주안점 을 두고 있다. 또한 실행규모 측면에서도 실증단지는 기술검증을 위한 최소규모로 운영하여 기술위주의 성과측정에 초점을 두지만, 거점도시에서는 기술확산 및 사업화를 위한 충분한 규모를 충족해야 하며, 공익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성과측정이 요구된다.
스마트그리드란 무엇인가? 스마트그리드란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공급자와 수요자간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지능형 수요관리, 신재생 에너지 연계, 전기차 충전 등을 가능케 하는 차세대 전력인프라 시스템을 일컫는다[1].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구성요소로는 스마트계량기 (AMI),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전기차 및 충전소, 분산전원, 신재생에너지, 양방향 정보통신기술, 지능형 송배전 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구성요소에는 무엇이 있는가? 스마트그리드란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공급자와 수요자간 양방향으로 실시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지능형 수요관리, 신재생 에너지 연계, 전기차 충전 등을 가능케 하는 차세대 전력인프라 시스템을 일컫는다[1].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구성요소로는 스마트계량기 (AMI),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전기차 및 충전소, 분산전원, 신재생에너지, 양방향 정보통신기술, 지능형 송배전 시스템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 라의 경우 세계 10위의 탄소배출국으로 GDP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이 OECD 국가 평균치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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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Accenture (2010). "Strategy for implementing smart grid hub projects", presented in 2010. 

  2. Gwak, D., Lee, Y., and Jin, H. (2011) "Policy Issues for Promoting New Businesses and Strengthening Sustainability in Green Industry: Focusing on Renewable Energy and Green Car," KIET 2011-156. 

  3. KERI (2011) "A study on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of smart grid," 2011. 

  4. H. Farhangi. (2010) "The path of the smart grid," Power and Energy Magazine, IEEE, vol. 8, pp. 18-28. 

  5. Kannberg, L.D., Chassin, D.P., DeSteese, J.G., Hauser, S.G., Kintner-Meyer, M.C., Pratt, R.G., Schienbein, L.A., Warwick, W.M. (2003) GridWise: The Benefits of a Transformed Energy System, PNNL-14396,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 2003.9. 

  6. Anders, S. J. (2006) "San Diego Smart Grid Study: Modernizing the Grid," presented at the MW Regional Summit, 2006.11. 

  7. NETL (2007) Modern Grid Benefits, prepared for the US Department of Energy, Office of Electricity Delivery and Energy Reliability, 2007.8. 

  8. Faruqui, A., Hledik, r., Davis, C. (2009) "Sizing up the Smart Grid," presented at Elster EnergyAxis User Conference, 2009.2. 

  9. KEMA (2009) Smart Grid Evaluation Metrics, prepared for the GridWise Alliance, 2009.2. 

  10. EPRI (2008) Characterizing and Quantifying the Societal Benefits Attributable to Smart Metering Investments, Palo Alto, C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1017006. 

  11. Pullins, S. (2008) "Smart Grid:Enabling the 21st Century Economy," presented at the Governor's Energy Summit, West Virginia, 2008.12. 

  12. Baer, W.S., Fulton, B., Mahnovski, S. (2004). Estimating the Benefits of the Gridwise Initiative, Phase I Report, prepared for the Pacific Northwest National Laboratory, TR-160-PNNL, Rand Corporation. 

  13. EPRI (2010) Methodological Approach for Estimating the Benefits and Costs of Smart Grid Demonstration Projects, Palo Alto, CA: Electric Power Research Institute. 1020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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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Hur, W., Moon, Y., Shin, K., Kim, W., Nam, S., and Park, K. (2015) "Economic Value of Li-ion Energy Storage System in Frequency Regulation Application from Utility Firm's Perspective in Korea," Energies, Vol.8., No.6., pp. 5000-5017. 

  16. Neenan, B and Hemphill, R. C. (2008) "Societal Benefits of Smart Metering Investments," The Electricity Journal, Vol. 21, pp. 32-45. 

  17. Korea Smart Grid Institute. (2010) "Analysis on trends of smart grid test projects", 2010.11. 

  18. Korea Smart Grid Institute. (2010) "Institutional policy for transition to smart grid system", 2010.09. 

  19.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2010) "Smart Grid National Roadmap," 2010. 0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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