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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원, 지각된 유용성이 진로결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areer Decision on Perceived Usability,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t Agricultural High School Student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4, 2015년, pp.445 - 454  

유병민 (건국대학교 교육공학과) ,  박혜진 (강릉원주대학교 기초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betwee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Agricultural high school students in career decis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self-efficacy(${\beta}=.14$, p=.000), perceived usefulness(${\beta}=.52$, p=.000) a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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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농산업 분야의 인력육성을 위해 지원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가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학교차원에서의 사회적 지원이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 진로에 관한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진로성숙(주석진, 2013; 조명실, 2007), 자아존중감(Taylor & Berz, 1983; 김혜정, 2014; 오선영, 2012), 진로장벽(박성실, 2012; 유수복, 2013; 신선임 & 김계현, 2012) 등의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다양한 진로결정에도 불구하고 농업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농업계 고교 산업연계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향후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진로지도 및 선택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구를 실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는 농업계 고교 산업연계프로그램의 참여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자신의 농산업 관련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농산업의 직무와 변화에 인지적, 도구적 지원 요소인 사회적 지원이라는 변인들과 진로결정과의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농산업 분야의 인력육성을 위해 지원되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가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농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그리고 학교차원에서의 사회적 지원이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다중회귀분석을 바탕으로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는 농업계 고교 산업연계프로그램의 참여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특히, 자신의 농산업 관련 학습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프로그램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 농산업의 직무와 변화에 인지적, 도구적 지원 요소인 사회적 지원이라는 변인들과 진로결정과의 관계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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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결정이란? 진로결정은 한 개인이 성장하면서 중요한 과제이자 자신의 능력, 흥미, 적성, 성격, 가치관 등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선택하여 결정하는 일이다. 청소년기 학생들의 경우 성인기로 넘어가기 전에 진로 혹은 직업의 선택과 결정은 전 생애에 걸쳐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기 학생의 진로결정을 위해 어떠한 도움이 필요한가? 청소년기 학생들의 경우 성인기로 넘어가기 전에 진로 혹은 직업의 선택과 결정은 전 생애에 걸쳐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새로운 진로에 대한 분석과 탐색이 요구되며, 개인이 선호하는 진로를 구체화하고 바람직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회적 지원이 수반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청소년기 학생들은 입시위주의 교육 환경과 진로선택에 대한 교육 및 지도의 부족으로 인해 자신의 적성, 능력, 흥미 등 많은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진학하려는 대학, 학과, 전공을 선택한다.
청소년기 학생들의 올바른 진로결정을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가? 청소년기 학생들의 올바른 진로결정을 위해서는 진로결정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사회적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특정 과제를 수행할 때 필요한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진로결정과 진로성취에 중요한 인지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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