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론공연비방식 엔진은 삼원촉매를 이용하여 유해배기가스를 매우 효과적으로 저감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삼원촉매는 높은 정화효율을 보이는 공연비범위가 좁기 때문에 엔진에서의 공연비 제어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삼원촉매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운전영역에서 삼원촉매의 전환효율을 비교 분석하였다. 최적의 전환효율을 보이는 당량비를 확인하기 위하여 당량비 제어값 변화에 의한 전환효율을 살펴보았다. 실험결과 당량비 제어를 통하여 각 운전조건에서 NMHC, CH4, CO 및 NOx의 전환효율이 95%이상 나타내는 최적 운전조건을 찾을 수 있었다. 동등한 배기가스 온도 조건에서는 출력이 증가할수록 최적당량비가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oichiometric combustion engine with Three-way catalyst had an advantage that can reduce the harmful emissions effectively. Fuel equivalence ratio controlled from engine is very important because Fuel equivalence ratio with high conversion efficiency was narrow. This study analyzed the conversion 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삼원촉매는 희박한 운전조건에서는 질소산화물의 전환효율이 매우 낮으며 유해 배출가스가 모두 저감되는 공연비범위가 좁기 때문에 엔진에서의 공연비 제어가 매우 중요하다.[8,9]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론공연비 HCNG엔진개발의 일환으로써 다양한 운전영역에서 삼원촉매의 전환효율을 비교 분석하고 최적의 전환효율을 발휘하는 당량비를 도출하여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론공연비 HCNG엔진 개발의 일환으로써 개발용 삼원촉매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다양한 운전영역에서 전환효율 실험을 수행하였다. 최적의 전환효율을 보이는 Optimal phi를 찾기 위하여 당량비 제어값을 증가시켜가며 각 배출가스의 전환효율을 비교 분석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론공연비연소는 무엇인가? 이론공연비연소는 연소실에 흡입된 공기와 연료가 화학 반응하여 완전 연소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연료에 따라 각기 다른 이론공연비를 가지고 있다. 삼원촉매는 이론공연비 부근에서 배출가스를 대부분 정화할 수 있는 촉매이며 상대적으로 구조가 단순하여 OBD 적용이 유리하다.
삼원촉매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이론공연비연소는 연소실에 흡입된 공기와 연료가 화학 반응하여 완전 연소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연료에 따라 각기 다른 이론공연비를 가지고 있다. 삼원촉매는 이론공연비 부근에서 배출가스를 대부분 정화할 수 있는 촉매이며 상대적으로 구조가 단순하여 OBD 적용이 유리하다. 또한 배기가스 규제를 하나의 촉매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희박연소방식에 대비하여 연비가 낮으며 연소온도가 높기 때문에 열 내구성 측면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론공연비 엔진의 주요 개발방향은 효율증가와 연소온도 감소에 의한 열내구성 향상이다.
시내버스에서 천연 가스엔진을 사용할 때, De-NOx촉매 및 메탄산화촉매와 같은 고가의 후처리 장치가 필수적인 요소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도입초기에는 배기규제가 엄격하지 않아 희박연소를 통해 연비 및 배기가스규제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었다. 하지만 배기가스 규제치가 더욱 엄격해진 EURO-6가 시행됨에 따라 De-NOx촉매 및 메탄산화촉매와 같은 고가의 후처리 장치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이론공연비 방식의 천연가스엔진이 다시 부각되어 현재 EURO-6을 만족하는 대형 천연가스엔진은 희박연소와 이론공연비방식 엔진이 공존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Kallinen, K.,Harkonen, M. and Pitkanen, M., "Advanced Catalysts for CNG-Engines", SAE Technical paper, 2004-25-0028 (2004) 

  2. Khan, M. I., Yasmin, T. and Shakoor, A., "Technical Overview of Compressed Natural Gas (CNG) as a Transportation Fuel",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ews, 51, 785-797, (2015) 

  3. Schoengaber, J., Richter, J. M., Despres, J., Schmidt, M., Spiess, S. and Roesch, M., "Advanced TWC Technology to Cover Future Emission", SAE Technical paper, 2015-01-0999 (2015) 

  4. Alger, T., Gingrich, J. and Mangold, B., "The Effect of Hydrogen Enrichment on EGR Tolerance in Spark Ignited Engines", SAE Technical paper, 2007-01-0475 (2007) 

  5. Jilakara, S, Vaithianathan, J. V., Natarajan, S., Ramakrishnan, V, R., Subash, G. P. and Abraham, M., "An Experimental Study of Turbocharged Hydrogen Fuelled Internal Combustion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15-26-0051 (2007) 

  6. Hu, E. and Huang, Z., "Optimization on Ignition Timing and EGR Ratio of a Spark-Ignition Engine Fuelled with Natural GasHydrogen Blends", SAE Technical paper, 2011-01-0918 (2011) 

  7. Lee, S. W., Lee, U, H., Lee, S, Y., Choi, Y. and Kim, C, G., " A Study on the Applicablity of Piston for Stoichiometric HCNG engine", KIGAS Spring conference, 7, 9-9 (2015) 

  8. Saanum, I., Bysveen M., Tunestal,P., Johansson, B. "Lean Burn Versus Stoichiometric operation with EGR and 3-way Catalyst of an Engine Fueled with Natural Gas and Hydrogen-enriched Natural Gas", SAE Technical paper, 2007-01-0015 (2007) 

  9. Choi, B, C., "Development of Catalyst for Natural Gas Fueled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7(2), 1-6, (1995) 

  10. Park, C. W., Kim, C. G., Choi, Y. and Won, S. H., "The Influence of Hydrogen on the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a Heavy Duty Natural Gas Engin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6(5), 3739-3745,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