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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9 no.6, 2015년, pp.40 - 46
김창기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성원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의형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 이장희 (한국기계연구원 그린동력연구실)
Stoichiometric combustion engine with Three-way catalyst had an advantage that can reduce the harmful emissions effectively. Fuel equivalence ratio controlled from engine is very important because Fuel equivalence ratio with high conversion efficiency was narrow. This study analyzed the conversion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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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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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공연비연소는 무엇인가? | 이론공연비연소는 연소실에 흡입된 공기와 연료가 화학 반응하여 완전 연소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연료에 따라 각기 다른 이론공연비를 가지고 있다. 삼원촉매는 이론공연비 부근에서 배출가스를 대부분 정화할 수 있는 촉매이며 상대적으로 구조가 단순하여 OBD 적용이 유리하다. | |
삼원촉매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이론공연비연소는 연소실에 흡입된 공기와 연료가 화학 반응하여 완전 연소하는 방식을 의미하며 연료에 따라 각기 다른 이론공연비를 가지고 있다. 삼원촉매는 이론공연비 부근에서 배출가스를 대부분 정화할 수 있는 촉매이며 상대적으로 구조가 단순하여 OBD 적용이 유리하다. 또한 배기가스 규제를 하나의 촉매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희박연소방식에 대비하여 연비가 낮으며 연소온도가 높기 때문에 열 내구성 측면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론공연비 엔진의 주요 개발방향은 효율증가와 연소온도 감소에 의한 열내구성 향상이다. | |
시내버스에서 천연 가스엔진을 사용할 때, De-NOx촉매 및 메탄산화촉매와 같은 고가의 후처리 장치가 필수적인 요소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 도입초기에는 배기규제가 엄격하지 않아 희박연소를 통해 연비 및 배기가스규제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었다. 하지만 배기가스 규제치가 더욱 엄격해진 EURO-6가 시행됨에 따라 De-NOx촉매 및 메탄산화촉매와 같은 고가의 후처리 장치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이론공연비 방식의 천연가스엔진이 다시 부각되어 현재 EURO-6을 만족하는 대형 천연가스엔진은 희박연소와 이론공연비방식 엔진이 공존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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