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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4, 2015년, pp.485 - 499
이정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In this paper, focusing on definitions of terms related to ratio (a:b, external ratio, internal ratio, percentage, proportion, bi-ui-gap(value of a:b)),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of Korea and Japan are compared. We can find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Japanese textbook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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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과서에는 비, 비율, 비의 값을 어떤 순서로 정의하는가? | 쟁점 ① 비, 비율, 비의 값 중에서 어느 것을 먼저 정의하는가?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비를 가장 먼저 정의하며, 비를 바탕으로 비율을 정의한다. 그러나 비율을 비에 앞서 정의하는 것도 가능하다. 비를 정의한 후에 비의 값을 별도로 정의하는 것도 가능하다. 쟁점② 비, 비율, 비의 값을 각각 어떻게 정의하는가? 이때 내적 비율과 외적 비율을 구분하여 정의하는가?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비는 내포적으로 정의하지만, 비율은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 |
비, 비의 값, 백분율, 비례식을 우리나라와 다르게 정의한 일본 교과서를 참고한 이유는 무엇인가? | 4가지 쟁점과 관련한 선행 연구의 논의는 외국의 교과서에서 비율 및 그와 연결된 개념인 비, 비의 값, 백분율, 비례식을 각각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성을 제공해준다. 이런 이유에서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교과서와는 사뭇 다른 정의를 제시하고 있는 일본 교과서를 살펴보기로 한다. | |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비례식의 정의를 해야 하는가? |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백분율이 비율의 한 표시 방법이라는 것을 명시하지 않지만, 그것을 명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쟁점 ④ 비례식의 정의를 해야 하는가? 우리나라 교과서에서는 비례식을 정의하지만, 비례식을 정의하지 않는 것도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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