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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2007 개정 교과서 비와 비율 관련 용어에 대한 고찰
A Discussion on the Terms Related to ratio and rate from the Revised 2007 Curriculum textbook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2, 2013년, pp.285 - 295  

홍갑주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지난 5, 6, 7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비와 비율 관련 용어 정의의 변천과정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2007 개정 교과서의 정의에서 개선된 사항은 무엇이고 여전히 남아있는 문제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그리고 비율, 비의 값, 백분율의 관계를 재설정함으로써 그 용어들에 대한 대안적 정의를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비와 비율 관련 용어 정의와 관련된 이러한 문제는 동치류로서의 비의 수학적 속성을 충분히 다루지 않은 채로 비율 관련 용어를 도입하고 있는 교과서의 내용 전개 자체에 내재하고 있음을 지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I examine the definitions of terms related to ratio and rate from 5, 6, 7th revised elementary school math textbooks to discuss the improvements and the remained problems in 2007 curriculum textbook. Next, I make the alternative definitions of the terms, 'biyoul', the value of 'bi',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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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백분율에 대해서 살펴보자. 2007개정 교과서는 예를 들어 ‘85%’와 같이 기존의 %로 나타내는 표현뿐 아니라, ‘#과 같이 분모가 100인 분수 표현 또한 백분율로서 받아들이고 있다(그림 Ⅱ-4).
  • 마지막으로 백분율의 정의를 살펴보자. 7차 교과서에는 “기준량을 100으로 할 때의 비율을 백분율이라 하고, 기호 %를 써서 나타냅니다.
  • 마지막으로, 백분율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자. 변화된 부분도 있었지만, 앞서 지적한 백분율 정의에 존재했던 문제점은 ‘기준량을 100으로 할 때 비교하는 양 …의 비율’이란 표현에 그대로 남아있다.
  • 본 연구는 기존의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비, 비율, 비의 값의 정의에 내재한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 정의 자체의 논리적 타당성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에서 개선된 점은 무엇이며 남아있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확인한다. 그리고 비율과 비의 값이라는 두 용어의 관계를 다시 설정함으로써 하나의 대안적인 정의 방법을 제안한다.
  • 이상의 연구들이 논의한 결과는 2007 개정 교과서에서 일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우선,비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자. 2007 개정 교과서에서는 비의 도입에 앞서 표를 활용하여 두 양 사이의 규칙성을 찾는 활동을 제시하고 있다(그림 Ⅱ-1).
  • 이제 지금까지의 고찰을 바탕으로 2007 개정 교과서의 변화 내용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비율, 비의 값, 백분율의 정의에 논리상의 문제점이 있다는 것. 둘째, 그 세 개념 사이의 관계가 모호하다는 것. 이어서 2007 개정 교과서의 변화 내용에 대해 고찰한 후, 다음 장에서는 이 두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둔 하나의 대안을 모색할 것이다.
  • 박교식(2010)은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서 다루어지는 비율과 비의 값,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비의 값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비율과 비의 값의 가능한 정의를 목록화하고 그 중 가장 적합한 정의가 무엇인지 판단한다. 비율에 대해서는 우선 두 양이 아닌 두 수에 대한 비율은 생각하지 않고, 비교하는 양과 기준량의 단위가 같은 경우에만 비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한정하자고 제안한다. 그리고 그 정의로 세 가지를 들고 그 중 “비교량이 기준량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수를 비율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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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와 비율이 초등학생에게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로 무엇이 제기되는가? 비와 비율은 초등학교 수학의 가장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두 양 사이의 관계로 정의되는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으로서의 비 개념 자체에 내재한 어려움도 있지만, 비와 비율과 관련된 용어의 복잡함은 학생의 개념 이해와 교사의 명료한 설명에 어려움을 보태는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받아왔다.
비의 값과 비율을 구별하여 제시하려면 무엇을 함께 고려하면 좋은가? 비의 값과 비율을 구별하여 제시하는 의의는 백분율을 함께 고려하면 분명해진다. 5, 6차 교육과정에서 비율과 백분율은 각각 ‘기준량을 1로 보았을 때’, ‘기준량을 100으로 보았을 때’ 라는 특수한 경우의 비교하는 양이라는 점에서 동등한 관계에서 제시되었으며, 비의 값은 이에 앞서 비의 승법적 비교에서 도출되는 값으로서 별개로 제시되었다.
박교식(2010)의 비율과 비의 값의 가능한 정의를 목록화 함으로써 비율에 대해 어떻게 정의를 내리는가? 박교식(2010)은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서 다루어지는 비율과 비의 값, 북한에서 다루어지는 비의 값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비율과 비의 값의 가능한 정의를 목록화하고 그 중 가장 적합한 정의가 무엇인지 판단한다. 비율에 대해서는 우선 두 양이 아닌 두 수에 대한 비율은 생각하지 않고, 비교하는 양과 기준량의 단위가 같은 경우에만 비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한정하자고 제안한다. 그리고 그 정의로 세 가지를 들고 그 중 “비교량이 기준량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수를 비율이라고 한다.”를 사용할 것을 제안한다. 비의 값의 정의로는 다섯 가지를 들고 그 중 비의 값이라는 개념이 비에서 비롯한 것임을 분명히 해 준다는 점에서 비 A : B 의 값을 A/B라고 하자는 정의를 제안한다. 그러나 이 값의 의미를 해석하는 순간 비의 값과 비율의 독립적인 존립은 불가능하며, 이런 점에서 비의 값이 실질적으로 기준량을 1로 하는 비율과 동일하다고 인정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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