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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오류 유형 진단 및 지도방안 연구
A Study of Diagnosis and Prescription of Errors of Fractional Multiplication and Division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0 no.3, 2016년, pp.457 - 477  

안소현 (대구수성초등학교) ,  최창우 (대구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계산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이는 오류 유형을 분석하고 진단하여, 오류를 효과적으로 교정하기 위한 오류 유형별 지도방안을 구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2개의 학급을 대상으로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서 보이는 주요 오류 유형을 6가지로 분류하고 연구 대상의 오류 유형을 진단하였으며, 각 오류 유형에 맞는 교정 지도방안을 구안하여 적용하였다. 오류가 교정되었는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사후평가를 2회 실시한 결과 연구 대상의 오류가 교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and diagnose the type of errors indicated by the students in the process of calculation of the fractional multiplication and division, and to propose teaching methods, to effectively correct errors.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인가?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교육과학기술부,2011).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무엇을 통하여 증진되나? 복잡하고 전문화되어가는 미래 사회에서 사회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역량은 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정보처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이는 주로 수학적 추론,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과정’의 교수·학습을 통하여 증진된다(교육과학기술부,2011).
본 연구에서 진단지 개발을 위해 고려한 점은 무엇인가? ①오류를 분석하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유형의 문제를 3문제 이상 풀어보아야 한다. 또한 단순 계산 오류는 오류로 간주하지 않는다. ②모든 유형의 오류가 골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문항을 작성한다. ③오류 유형별 진단 문항의 개수가 비슷하도록 적절히 문항수를 안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흥규 (2014). 초등수학에서 분수 나눗셈의 포함제와 등분제의 정의에 관한 교육적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319-339. 

  2.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고시 제 2011-361호[별책 8].교육과학기술부. 

  3. 김대진 (2008). 분수 나눗셈 의미 이해를 위한 다양한 맥락 적용 및 효과 분석.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4. 김옥경 (1997).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분수 개념 이해 및 분수 수업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5. 김진식 (1995). 초등학교 아동의 분수 계산에서 오류유형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6. 노은환, 정상태, 김민정 (2015). 초등 수학에서 자연수와 분수의 사칙연산에 대한 개념 익히기 및 연산 사이의 연결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4), 563-588. 

  7. 민인영 (2003). 분수의 나눗셈에서 나타나는 오류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8. 방정숙, 이지영 (2009a).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11(4), 723-743. 

  9. 방정숙, 이지영 (2009b). 사례 연구를 통한 분수 나눗셈의 연산 감각 분석. 학교수학, 11(1), 71-91. 

  10. 이경아 (1997). 유리수 계산에서 나타나는 오류의 현상적 분석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1. 조병윤 (1992). 분수 계산 오류의 효과적인 교정지도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2. Enright, B. Gable, R. Hendrikson, J.(1988). How do student get answers like these? Nine steps in diagnosing computation errors. Diagnostique, 13, 55-63. 

  13. Saxe, G. B., Shaughnessy, M. M., Schannon, A., Langer-Osuna, J. M., Chinn, R., & Gearhart, M. (2007). Learning about fractions as points on a number line. In W. G. Martin, M. E. Strutchens, & P. C. Elliott (Eds.), The learning of mathematics (pp.221-238). Reston, VA: NCTM. 

  14. Siebert, I.(2002). Connecting informal thinking and algorithms: The case of division of fraction. In B. Litwiller & G. Bright (Eds.), Making sense of fractions, ratios, and proportions (pp. 247-256). Reston, VA: NC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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