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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9 no.4, 2015년, pp.649 - 66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alidate a teaching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elementary teachers in South Korea. The sample consisted of 150 elementary teachers in 22 elementary schools in Seoul. A total of 21 items were developed and examined for the internal consistence. The re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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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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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교수불안을 가진 초등학교 교사의 특징은? | 이러한 논의들을 종합해보면, 수학교수불안을 가진 초등학교 교사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우선 수학 및 수학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낮으며(예: Bursal 외, 2006; Post, 1992; Cruikshan 외, 1992), 수학 및 수학 수업에 있어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고(예: Swars 외, 2006; Post, 1992), 효율적인 수학 수업을 진행하지 못한다는 점(예: Cruikshan 외, 1992)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세 가지 측면을 기반으로 설문문항을 설계하였다. | |
주성분분석이란? |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교사들의 수학교수불안 측정도구의 요인구조를 결정하기 위해 주성분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주성분분석은 많은 변수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패턴을 간결하게 나타내어, 변수의 분산을 가장 잘 반영한 축을 찾아내는 방법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앞서 초기 설문 문항 개발 시 고려한 수학교수불안의 세 가지 측면, 즉, 수학 및 수학 수업에 대한 선호도, 수학 및 수학 수업에 대한 자신감, 효율적 수학 수업의 진행 여부에 따라 각각의 하위 범주들에 대한 요인 구조 분석을 진행하였다. | |
수학불안이란? | 수학불안이란 수학 문제를 풀도록 요구받았을 때 나타나는 당혹스러운 느낌, 혼란스러운 감정을 지칭한다(Tobias, & Weissbrod, 1980). 수학불안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수학 학습 참여도가 저조하거나 수학 학습 성취도가 낮게 나오는 특성을 나타내므로, 교사들은 수학 교수 활동 중 학생들의 수학불안 증세를 예방 또는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Jackson, & Leffingwell, 1999; 김연경, 오영열, 2014; 김은정, 강흥규, 2014). |
강흥규 (2014). 초등수학에서 '나눗셈으로서의 분수(b $\div$ ab/a) 개념 지도에 관한 연구-한국의 역대 초등수학 교과서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25-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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