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 개발 연구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Instrument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3, 2014년, pp.519 - 537  

강문봉 (경인교육대학교) ,  김정하 (인천삼산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 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수학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추출하고, 효능감 측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수학 교수 효능기대, 수학 교수 결과기대,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 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라는 6가지 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러한 요인에 기반하여 30문항으로 구성된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MTEI)를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eacher efficacy influences teacher's own behaviors in class and students outcomes such as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eir own self-efficacy. In recent years, self efficacy and teacher efficacy are becoming more popular in many educational aspects. Teacher efficacy depends on him/her and each tas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수학 교사(수학을 정규과목으로 가르치는 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수학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추출하고, 효능감 측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수학 교수 효능기대, 수학 교수 결과기대,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 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라는 6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찾아보고 이에 근거하여 수학 교수 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수학 교수 효능감의 여러 요인을 찾아보고, 그 요인에 근거하여 교사들의 수학 교수 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들은 일반적인 교사 효능감과 개인적인 교사 효능감으로 구성되었는데, 일반적인 교사와 ‘나’라는 특정한 교사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의 효능감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교사는 이러한 지식과 이해 외에도 자신의 능력과 학생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도 지녀야 한다. 이러한 교사들의 효능감은 교육적 산출물과 학생들의 학교생활, 학습동기, 학습 결과물 및 학생 자신의 효능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Tschannen-Moran & Hoy, 2001)는 연구들이 있다. 교사 효능감이 이와 같이 교육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면 교원 양성 기관에서는 교사의 신념과 태도에 대해 보다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교사들의 효능감을 분석하고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자아 효능감은 무엇인가? 자아 효능감(self efficacy)은 “개인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한국교육심리학회, 2000)를 말한다. 이러한 자아 효능감은 자신의 생활에서 얻은 경험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상황 의 특수성, 즉 수행했던 과제나 행동에 관련된 맥락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Bandura, 1977, 1989).
Bandura에 따르면 teacher efficacy는 어떻게 정의하는가?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이라는 용어는 Barfield와 Burlingame(1974)의 연구에서 처 음으로 등장한다. 교사 효능감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에 대한 교사 자신의 판단(Bandura, 1977; Tschannen-Moran & Hoy, 2001)이라고 정의된다. 또한 Tschannen-Moran et.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