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학 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수학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추출하고, 효능감 측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수학 교수 효능기대, 수학 교수 결과기대,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 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라는 6가지 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러한 요인에 기반하여 30문항으로 구성된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MTEI)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수학 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수학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추출하고, 효능감 측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수학 교수 효능기대, 수학 교수 결과기대,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 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라는 6가지 요소를 도출하였고, 이러한 요인에 기반하여 30문항으로 구성된 수학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MTEI)를 개발하였다.
Teacher efficacy influences teacher's own behaviors in class and students outcomes such as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eir own self-efficacy. In recent years, self efficacy and teacher efficacy are becoming more popular in many educational aspects. Teacher efficacy depends on him/her and each task...
Teacher efficacy influences teacher's own behaviors in class and students outcomes such as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eir own self-efficacy. In recent years, self efficacy and teacher efficacy are becoming more popular in many educational aspects. Teacher efficacy depends on him/her and each tasks and goals. Therefore, we need special instrument for measuring mathematics teacher efficacy. On this study, we derived educationally meaningful factors on mathematics teacher efficacy from previous literature. We developed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Instrument(MTEI) consisted of 30 items with 6-point Likert scale. The six factors are as follow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expectancy, mathematics teaching outcome expectancy, mathematics teaching content knowledge, teacher belief on their own students, the past mathematics learning experience for teacher own, influence from social-cultural environment.
Teacher efficacy influences teacher's own behaviors in class and students outcomes such as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eir own self-efficacy. In recent years, self efficacy and teacher efficacy are becoming more popular in many educational aspects. Teacher efficacy depends on him/her and each tasks and goals. Therefore, we need special instrument for measuring mathematics teacher efficacy. On this study, we derived educationally meaningful factors on mathematics teacher efficacy from previous literature. We developed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Instrument(MTEI) consisted of 30 items with 6-point Likert scale. The six factors are as follows; 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expectancy, mathematics teaching outcome expectancy, mathematics teaching content knowledge, teacher belief on their own students, the past mathematics learning experience for teacher own, influence from social-cultural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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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수학 교사(수학을 정규과목으로 가르치는 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수학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추출하고, 효능감 측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수학 교수 효능기대, 수학 교수 결과기대,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 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라는 6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을 찾아보고 이에 근거하여 수학 교수 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수학 교수 효능감의 여러 요인을 찾아보고, 그 요인에 근거하여 교사들의 수학 교수 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교사 효능감 측정도구들은 일반적인 교사 효능감과 개인적인 교사 효능감으로 구성되었는데, 일반적인 교사와 ‘나’라는 특정한 교사를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제안 방법
개발된 문항에 대해서 3명의 교육대학교 교수와 2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내용 타당도를 조사하였다. 선정된 5명은 모두 수학교육학 박사학위 소지자이다.
수학과의 경우, 량도형(2007)은 미국에서 개발된 수학 교수 효능감 도구인 MTBEI(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가 한국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그는 MTBEI를 한글로 번역하고 이 번역판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허양원과 김선유(2013)는 량도형의 검사지의 일부 문항을 수정하여 초등교사들의 효능감을 연구하였다.
그러나 ‘3점 이상 평가자의 수가 과반’이라는 기준에는 모두 통과되었다. 따라서 42개 문항 전체를 예비 측정도구로 결정하였다.
본 연구는 수학 교사(수학을 정규과목으로 가르치는 교사)들의 교사로서의 자기 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수학교사의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문헌 연구를 통하여 추출하고, 효능감 측정을 위한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수학교사의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수학 교수 효능기대, 수학 교수 결과기대,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 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라는 6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요소는 기존의 국내외에서 개발된 교수 효능감 측정도구가 이원화된 요소에 근거한 데 비해 매우 교육적 의미가 크다고 할 것이다.
연구자가 개발한 수학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는 효능기대와 결과기대 또는 일반적인 교사 효능감과 개인적인 교사 효능감의 2개 요인으로 구성된 기존의 도구와 달리, 6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6점 척도로 개발되었다. 이 도구는 6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 역시 6개의 요인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구자는 6개의 수학 교수 효능감의 구성 요인을 확인한 다음, 각 요인별로 7개의 측정 문항을 개발하였다. 수학교수 효능 기대에 대한 문항과 수학교수 결과 기대에 관한 문항은 MTBEI(Enochs et.
연구자는 그 중에서 신뢰도가 다소 낮고 내용 타당도가 다소 낮은 문항인 E4와 F3을 제거하고, 그 외의 문항은 일부 표현을 수정하여 40문항으로 본 검사지를 일차 확정하였다.
연구자는 상관계수(수정된 항목–전체 상관관계), 결정계수(제곱다중상관관계), 제거지수(항목삭제시 크론바하 알파)의 세 가지 항목을 고려해서, A4, B5, C6, D5 문항을 삭제하여, 각 요인별로 6개의 문항을 선정하여, 2차로 신뢰도를 검사하였으며, 이 경우 크론바하 알파는 0.871이다.
연구자는 이 6개의 요인에 근거하여 수학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Mathematics Teaching Efficacy Instrument; MTEI)를 개발하였다. 이 도구는 각 요인별 5개의 문항,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6점 리커트 척도를 채택하였다.
연구자는 효능감의 수준을 파악하여 각 요인별 시사점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요인별 문항 수가 같은 경우가 더 편리하다는 판단과, 크론바하 알파의 값이 0.7 이상이면 매우 신뢰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요인별로 5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지를 확정하였다. 확정된 검사지는 부록으로 수록하였으며, A 문항은 EE(수학 교수 효능기대)로, B 문항은 OE로(수학 교수 결과기대), C 문항은 CK(교수학적 내용 지식에 대한 신념)로, D 문항은 BS(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로, E 문항은 LE(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로, F 문항은 SC(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로 재코드화하고 순서대로 문항 번호를 다시 정하였다.
이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자는 먼저 42개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5명의 수학교육학 박사에 의해 도구의 내용 타당성을 인정받았고, 178명의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신뢰도 검사를 하여 최종적으로 30문항으로 확정하였다. 이 도구는 부록에 수록되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각 요인별로 6개의 문항, 총 36문항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7 이상이면 매우 신뢰할 수 있기 때문에 각 요인별로 5문항으로 구성된 검사지를 확정하였다. 확정된 검사지는 부록으로 수록하였으며, A 문항은 EE(수학 교수 효능기대)로, B 문항은 OE로(수학 교수 결과기대), C 문항은 CK(교수학적 내용 지식에 대한 신념)로, D 문항은 BS(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로, E 문항은 LE(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로, F 문항은 SC(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로 재코드화하고 순서대로 문항 번호를 다시 정하였다. 각 요인별 6개의 문항으로 구성하여도 전체적인 신뢰도는 0.
대상 데이터
이들은 146명의 예비교사와 78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52개의 문항에 대해 9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고, 이를 수정하여 32개의 문항으로 줄였다. 그 이후에 두 번째 연구에서 70명의 예비교사와 147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교사 효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대부분의 연구(Enochs et.
예비검사는 2013년 9월에 경기도와 인천에 소재한 초등학교 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이때 크론바하 알파 값은 0.869이었다. 그러므로 예비 검사 도구는 신뢰도가 매우 높은 도구임을 알 수 있다.
일차 확정된 검사지의 빈도분석 및 내적 타당도 검사는 2014년 6월부터 2014년 9월까지, 주로 경기도와 인천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일부 문항에 대한 반응이 없는 설문을 제외하여 총 178명의 설문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중 남자 교사는 54명(30.
데이터처리
측정 문항의 변별력을 확인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성능/효과
6개의 요인은 모두 1% 수준에서 서로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며, 특히 EE와 CK 요인은 0.769, EE와 LE는 0.636, CK와 LE는 0.622라는 강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 점에서 6개의 요인이 모두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내용 타당도 검사 결과 A4, E4, F1, F3 문항이 ‘4점 이상 평가자의 수가 과반’이라는 보다 엄격한 기준에 미달되었다.
첫째, 일반적인 교사 효능감 측정 도구의 문항에 ‘수학’이란 단어를 단순히 추가하여 만든 수학교사 효능감 도구는 수학 교과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문제가 있다. 둘째, Bandura의 효능기대와 결과기대 또는 일반적인 교사 효능감과 개인적인 교사 효능감이라는 두 가지 요인에 근거한 측정도구들은 효능감을 구성하는 복잡한 요인들을 단순화시키고 그 결과 교사들의 효능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적 처방을 어렵게 할 가능성이 높은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일반적인 교사와 개인적인 교사의 구분이 실제적으로 쉽지 않다는 문제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일반적인 교사와 개인적인 교사의 구분이 실제적으로 쉽지 않다는 문제도 포함하고 있다. 셋째, 외국에서 개발된 도구를 그대로 또는 일부 수정하여 우리나라에 적용한 도구들은 우리나라의 교육적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문장 표현의 오묘한 문제도 수반될 수 있다. 넷째,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하지 않고 주로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개발하였다는 점은 현직 교사의 실태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이상의 고찰을 통해, 수학 교수 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학 교수 효능감의 요인으로 수학 교수 효능기대, 수학 교수 결과기대, 교수학적 내용 지식, 학생에 대한 교사의 신념, 교사의 과거 수학학습 경험에 대한 신념,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기대 등의 6가지 요소를 도출하였다.
후속연구
이러한 교사들의 효능감은 교육적 산출물과 학생들의 학교생활, 학습동기, 학습 결과물 및 학생 자신의 효능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Tschannen-Moran & Hoy, 2001)는 연구들이 있다. 교사 효능감이 이와 같이 교육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면 교원 양성 기관에서는 교사의 신념과 태도에 대해 보다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교사들의 효능감을 분석하고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에서는 효능감의 여러 요인을 찾아보고, 효능감의 개념을 일반적인 교사가 아닌 ‘나’라는 교사에 집중하여, 현직 교사를 대한으로 하여 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할 것이다.
연구자가 개발한 측정도구는 초등 수학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되었으나, 문항이 초등학교에 국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물론 중등 수학교사의 교수 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로도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각 교과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문항의 내용을 일부 수정하면 다른 교과 교사들의 교수 효능감 측정 도구로도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아래 그림을 통해 각 요인별 점수의 분포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개인별로 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처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사들의 효능감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교사는 이러한 지식과 이해 외에도 자신의 능력과 학생에 대한 긍정적인 신념과 태도도 지녀야 한다. 이러한 교사들의 효능감은 교육적 산출물과 학생들의 학교생활, 학습동기, 학습 결과물 및 학생 자신의 효능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Tschannen-Moran & Hoy, 2001)는 연구들이 있다. 교사 효능감이 이와 같이 교육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면 교원 양성 기관에서는 교사의 신념과 태도에 대해 보다 더 깊은 관심을 가지고 교사들의 효능감을 분석하고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자아 효능감은 무엇인가?
자아 효능감(self efficacy)은 “개인이 스스로 상황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한국교육심리학회, 2000)를 말한다. 이러한 자아 효능감은 자신의 생활에서 얻은 경험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상황 의 특수성, 즉 수행했던 과제나 행동에 관련된 맥락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Bandura, 1977, 1989).
Bandura에 따르면 teacher efficacy는 어떻게 정의하는가?
교사 효능감(teacher efficacy)이라는 용어는 Barfield와 Burlingame(1974)의 연구에서 처 음으로 등장한다. 교사 효능감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에 대한 교사 자신의 판단(Bandura, 1977; Tschannen-Moran & Hoy, 2001)이라고 정의된다. 또한 Tschannen-Moran 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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