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불안 검사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athematical Anxiety Test for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4, 2020년, pp.469 - 489  

이소라 (서울세종고등학교) ,  구예리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중학교 학생은 수학불안의 정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날 중학교 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검사도구의 필요성에 따라 중학교 학생을 위한 수학불안 검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수학불안의 하위 요인을 설정하였으며 각 요인에 해당하는 문항을 제작하였다. 두 번의 파일럿 검사를 통해 문항의 적합성 및 타당도를 분석하여 일부 문항을 수정하였다. 수정된 문항을 사용하여 중학교 학생 255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고, 246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검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였다. 최종 개발된 검사도구는 하위 요인 6개, 총 36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수학불안의 정도에 대한 준거를 함께 제시하여 학생의 수학불안에 대한 정보를 학생과 교사, 학부모에게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ddle school students are known to have high levels of math anxiety. According to the need for test tools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oday's middle school students, it was intended to develop a mathematical anxiety test for middle school students. Sub-factors of mathematical anxiety were e...

주제어

참고문헌 (54)

  1. 고호경, 이현숙(2012). 중.고등학생의 배경 변인에 따른 요인별 수학 불안의 차이.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3), 487-509. 

  2. 김리나(2018). 초등학생의 수학 불안 측정 도구 개발 연구. 초등수학교육, 21(4), 431-444. 

  3. 김리나, 신항균(2015). 초등학생의 수학불안 요인 분석 연구. 한국초등교육, 26(1), 83-92. 

  4. 김명숙, 임신일, 김세영(2011). 고등학생 수학불안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교육심리학회, 25(4), 717-737. 

  5. 성태제(2014a). 현대교육평가 4판. 학지사. 

  6. 성태제(2014b). SPSS/AMOS를 이용한 알기쉬운 통계분석 2판. 학지사 

  7. 오후진, 이종배(2000). 수학학습에 대한 불안요인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3(1), 47-57. 

  8. 이상희, 안성희(2016). 고등학생의 수학 자기효능감, 수학불안, 수학태도에 따른 수학 진로선택. 청소년학연구, 23(6), 1-26. 

  9. 이현숙(2017). 계층적 성분모형을 적용한 수학 불안 검사의 타당화. 교육평가연구, 30(2), 245-267. 

  10. 정숙영, 허난(2017). 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교육적 관여와 수학적 태도가 수학 학습동기와 수학불안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 31(3), 291-312. 

  11. 정재복, 황우형(2013). 분할노트기법과 코넬노트기법을 활용한 쓰기 활동이 수학불안 감소에 미치는 효과분석. 교과교육연구, 6(1), 37-65. 

  12. 최계현, 한혜숙(2013). 상호또래교수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수학교과에 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수학교육, 52(3), 423-442. 

  13. 최병훈(2014).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수업에 적용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수학적 의사소통불안에 미치는 효과 분석. 초등수학교육, 17(1), 41-56. 

  14. 최진승(1988). 일반불안, 시험불안, 학업불안, 수학불안과 수학성적과의 공접 및 인과관계 분석. 박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15. 황정규(1985). 학교 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6. 허혜자(1996). 수학 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7.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Joint Committee on Standards for Educational, & Psychological Testing (US). (2014). Standards for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testing. Amer Educational Research Assn. 

  18. Ashcraft, M. H. (2002). Math anxiety: Personal, educational, and cognitive consequences.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1(5), 181-185. 

  19. Ashcraft, M. H., & Faust, M. W. (1994). Mathematics anxiety and mental arithmetic performance: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Cognition & Emotion, 8(2), 97-125. 

  20. Betz, N. E. (1978). Prevalence, distribution, and correlates of math anxiety in college students. J 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5(5), 441-448. 

  21. Betz, N. E., & Hackett, G. (1983). The relationship of mathematics self-efficacy expectations to the selection of science-based college major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3(3), 329-345 

  22. Byrd, P. G. (1983). A Descriptive Study of Mathematics Anxiety: Its Nature and Antecedents. Indiana University. 

  23. Bursal, M., & Paznokas, L. (2006).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06(4), 173-180. 

  24. Cemen, P. B. (1987). The Nature of Mathematics Anxiety. OK: Oklahoma State University. 

  25. Davis, H. A., DiStefano, C., & Schutz, P. A. (2008). Identifying patterns of appraising tests in first-year college students: Implications for anxiety and emotion regulation during test tak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0(4), 942-960. 

  26. Deci, E. L. (1975). Intrinsic Motivation. New York: Plenum Press. 

  27. Dreger, R. M., & Aiken, L. R. (1957). The identification of number anxiety in a college popul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6), 344-351. 

  28. Fennema, E., & Sherman, J. A. (1976). Fennema-Sherman mathematics attitudes scales: instruments designed to measure attitudes toward the learning of mathematics by females and mal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7(5), 324-326. 

  29. Gough, H. G. (1954). Some common misconceptions about neuroticism.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18(4), 287-292. 

  30. Hembree, R. (1990). The nature, effects, and relief of mathematics anxiety.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1(1), 33-46. 

  31. Hendel, D. D. (1980). Experiential and affective correlates of math anxiety in adult women. Psychology of Women Quarterly, 5(2), 219-230. 

  32. Hilton, P. (1980). Math anxiety: Some suggested causes and cures. The Two-Year College Mathematics Journal, 11(3), 174-188. 

  33. Hopko, D. R., Mahadevan, R., Robert, L. B. & Melissa, K. (2003). The Abbreviated Math Anxiety Scale(AMAS): Construction, Validity, and Reliability. Assessment, 10(2), 178-182. 

  34. Jackson, C. D., & Leffingwell, R. J. (1999). The role of instructors in creating math anxiety in students from kindergarten through college. The Mathematics Teacher, 92(7), 583-586. 

  35. Jain, S., & Dowson, M. (2009). Mathematics anxiety as a function of multidimensional self-regulation and self-efficacy. Contemporary Educational P sychology, 34(3), 240-249. 

  36. Ko, H. K., & Yi, H. S. (2011).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mathematics anxiety scale for students. Asia P acific Educ. Rev, 12(4), 509-521. 

  37. Lazarus, M. (1974). Mathophobia: Some personal speculations. National Elementary Principal, 53(2), 16-22. 

  38. Lee, J. (2009). Universals and specifics of math self-concept, math self-efficacy, and math anxiety across 41 PISA 2003 participating countrie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3), 355-365. 

  39. Meece, J. L., Wigfield, A., & Eccles, J. S. (1990). Predictors of math anxiety and its influence on young adolescents' course enrollment intentions and performance in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60-70. 

  40. Plake, B. S., & Parker, C. S. (1982).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revised version of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2(2), 551-557. 

  41. Philipp, R. A. (2007). Mathematics teachers' beliefs and affect. Secon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1, 257-315. 

  42. Quilter, D., & Harper, E. (1988). Why we didn't like mathematics, and why we can't do it. Educational research, 30(2), 121-134. 

  43. Resnick, H., Viehe, J., & Segal, S. (1982). Is math anxiety a local phenomenon? A study of prevalence and dimensional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9(1), 39-47. 

  44. Richardson, F. C., & Suinn, R. M. (1972).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psychometric data.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19(6), 551-554. 

  45. Rounds, J. B ., & Hendel, D. D. (1980). Measurement and dimensionality of mathematics anxie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7(2), 138-149. 

  46. Sherard, W. H. (1981). Math anxiety in the classroom. The Clearing H ouse: A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Issues and Ideas, 55(3), 106-110. 

  47. Skemp, R. R. (1979). Goals of learning and qualities of understanding. Mathematics Teaching, 88, 44-49. 

  48. Suinn, R. M., & Edwards, R. W. (1982). The measurement of mathematics anxiety: The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for adolescents, MARS-A.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8(3), 576-580. 

  49. Suinn, R. M., Taylor, S., & Edwards, R. W. (1988). Suinn Mathematics Anxiety Rating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RS-E): Psychometric and normative data. Educational and P sychological Measurement, 48(4), 979-986. 

  50. Tobias, S. (1979). Anxiety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5), 573-582. 

  51. Tobias, S. (1993). Overcoming math anxiety. WW Norton & Company. 

  52. Tobias, S., & Weissbrod, C. (1980). Anxiety and mathematics: An update. Harvard Educational Review, 50(1), 63-70. 

  53. Wigfield, A., & Meece, J. (1988). Math anxiety in elementary &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2), 210-216. 

  54. Zeidner, M., Hadar, D., Matthews, G., & Roberts, R. D. (2013). Personal factors related to compassion fatigue in health professionals. Anxiety, Stress & Coping, 26(6), 595-6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