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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저트 카페 선택속성이 관계의 질,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Attributes of Dessert Cafe Selection on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s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38 - 48  

김영균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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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디저트 카페 이용고객의 선택속성에 따라서 관계의 질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26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0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250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선택속성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57, 총분산비율 67,885%, 관계의 질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비율76.070%, KMO 값은 0.715로 나타났다. 행동의도에 대한 요인분석은 총분산설명력 66,254%, KMO 값은 0.771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선택속성에 따른 관계의 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부분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between dessert cafe customer attribute election,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 A total of 26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of which 250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10 unusabl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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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늘날 다양한 카페유형들이 생겨나면서 새로운 컨셉의 디저트 카페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디저트 카페를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디저트 카페의 선택속성에 따른 관계의 질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검증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디저트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실제적인 행동의사를 유도하기 위한 제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디저트 카페 고객이 지각하는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관계의 질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디저트 카페의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총체적인 발전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 외식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을 이겨내고자 여러 가지 다른 아이템을 결합하여 브런치 카페, 베이커리 카페, 디저트 카페 등 변화를 통한 고객유인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중 디저트 카페는 식음료와 음식을 여유 있게 즐기는 문화의 키워드로 카페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GO BH, 2014). 이러한 디저트 카페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카페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속성들을 파악하고, 어떠한 선택속성 요인들이 관계의 질과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가 조사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디저트 카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어 방문한 고객들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요인들을 도출하고, 카페를 창업하고자 하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의 정보가 되고자 한다. 본 연구가설 검증 결과로는 선택속성 요인 중 맛과 분위기는 관계의 질 요인 중 신뢰에 영향을 미치고, 분위기는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디저트 카페를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디저트 카페의 선택속성에 따른 관계의 질 및 행동의도에 어떠한 관련성을 갖고 있는지 검증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여 디저트 카페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고, 실제적인 행동의사를 유도하기 위한 제반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토대로 디저트 카페 고객이 지각하는 선택속성을 분석하고, 관계의 질과 행동의도 간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디저트 카페의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과의 장기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총체적인 발전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디저트 카페의 선택속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신뢰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디저트 카페의 선택속성은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디저트 카페의 선택속성은 관계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관계의 질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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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저트 카페의 특징은 무엇인가? 디저트 카페는 커피,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음료, 차 등으로 메뉴를 구성한 카페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디저트 메뉴가 준비되어 있는 공간에서 가벼운 식사와 디저트의 달콤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카페를 의미한다(Kim KA 2013). 다양한 메뉴의 아이템에 의해 카페의 주 메뉴는 커피와 음료이나 각각의 카페별 특징적인 메뉴를 개발하고 서비스함으로써 일반 카페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베이커리카페는 베이커리와 카페를 접목시킨 형태이며, 그 외 각종 브런치카페, 디너카페 등 음료와 고급화된 인테리어, 서비스 등을 함께 제공하여 기존의 베이커리나 카페 형태로부터 탈피한 새로운 외식산업으로 주 메뉴가 커피가 아닌 베이커리 또는 간단한 조리 빵 위주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다(Seo HW 2014).
디저트를 구성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디저트(dessert)란 식사 후 입맛과 분위기를 정리해주는 목적으로 제공되는 음식으로 서양요리 식단에서 샐러드 다음에 나오는 과일 같은 후식을 뜻한다. 디저트는 단맛, 풍미, 과일의 3요소 모두 포함되어야 디저트라고 한다.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디저트는 19세기가 지나면서부터 자리를 잡게 되었다(Son SH 2014).
디저트란 무엇인가? 디저트(dessert)란 식사 후 입맛과 분위기를 정리해주는 목적으로 제공되는 음식으로 서양요리 식단에서 샐러드 다음에 나오는 과일 같은 후식을 뜻한다. 디저트는 단맛, 풍미, 과일의 3요소 모두 포함되어야 디저트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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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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