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 바리스타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Coffee Barista Job Stress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Loyalty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1 no.6 = no.75, 2015년, pp.91 - 102  

이선호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커피 바리스타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라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188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통계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 요인으로 KMO 값은 0.714, 총분산비율 64.368%, 직무만족에 대한 요인분석은 전체설명력 151.612%, KMO 값은 0.659으로 나타났다.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분석은 전체설명력 62.102%, KMO 값은 0.750으로 나타났다.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다른 변수에 의해 설명되는 정도가 좋게 분석되었고, 유의확률이 0.000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유의적이다. 따라서 직무스트레스에 따른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은 부분채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lationship among coffee barista employees job stress,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ganizational loyalty. A total of 20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consumers, of which 188 were deemed suitable for analysis after the removal of 12 unusabl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커피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바리스타라는 새로운 직업군이 생겼지만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전문 인력난을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바리스타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으로 인한 조직몰입도를 높이고 효율적 관리를 위해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실증연구를 통해 규명하고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커피 바리스타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에 따라서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요인들과 그 요인을 이용한 앞으로의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불성실하게 응답한 12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나머지 188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실증연구에 사용되었다.

가설 설정

  • H1-1: 역할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역할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관계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관계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보상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보상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직무스트레스는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직무만족은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01)가 조직몰입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H2인 커피 바리스타 종사원의 직무스트레스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은 부분채택되었다. 역할 스트레스와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대한 가설은 Kahn 등 (1971)의 역할이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rista는 어떤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인가? Barista라는 용어는 이태리어로 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바텐더가 칵테일을 만들고 소믈리에(sommeiler)가 좋은 와인을 선별한다면 바리스타는 커피나 음료를 만들고 서빙하는 일을 하는 종사자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그리고 바리스타는 커피 로스팅, 라떼 아트 등에 관한 높은 수준의 커피조리와 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커피를 제공한다(Kim YJ․Kim JG, 2007).
직무스트레스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된 배경은? 직무스트레스는 직무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1970년대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작은 스트레스가 직무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Job stress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하게 되었다. 직무 스트레스를 직업과 관련되어서 생기는 근심, 걱정, 좌절, 의기소침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 상태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았다(Kyriacou, 2001).
직무만족에 대하여 Kim BJ는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이는 직무만족이라는것 자체가 개인이 자신의 직무에 대하여 갖는 일종의 정신적인 태도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정의가 다양한 연구결과에 의하여 제시되어왔다(Park YS, 1993). Kim BJ(2000)은 현재 자신이 맡고 있는 업무나 직무의 내용, 역할 및 이에 따른 욕구충족과 그 직무의 수행을 통해 얻게 되는 경험을 평가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 및 감성적 방향이라고 하였다. Jeong JH(2003)는 직무 만족관련 연구에서 직무에 대한 즐거움의 정서이며, 개인의 직무나 직무경험 평가 시에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로 어떠한 사실에 대한 감정적 경향 또는 심리적 경향이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Go BH (2014). The selection of properties brunch caf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fluence. Kyunggi University master's thesis game. 

  2. Ha KS, Han BS (2001). Subject determinant of behavior and satisfaction and also visit the park visitor: Everland in this study. Tourism Research 25(1):331-339. 

  3. Jeung YH, Kim DJ (2013). Impact studies on selected properties of a coffee shop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Hotel Management Studies 22(1):131-149. 

  4. Jeung SH (2009). Factors of impa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ffee shop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of performance. Kyunggi University dissertation game. 

  5. Kim MH, Kim JW, Jeung MC (2009). Consumer perception of quality of service levels on the directional relationship of effect and catering companies - Focused on Seoul Korean Restaurant. Hotel Resort Study 8(2):7-21. 

  6. Kim LK (2012). Coffee shop customers choose property assessment and research on loyalty. DongEu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Business Master's thesis. 

  7. Kim KY (2013).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small business, entrepreneur spirit, entrepreneurship satisfaction, recommendation regard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entrepreneurship research: Dessert cafe in the center of the founders. Kyungsung University doctoral dissertation. 

  8. Kim SW, Baek IA, Jang TY (2012). Choose property insurance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 self-regulating effect mainly crystalline. Industry Economic Research 25(2):1905-1939. 

  9. Kim SW, Kim SH, Kim YH (2010). Related benefits influence of quality and behavior of this relationship: NPS analysis and regulatory effects. Management Consulting Research 10(3): 21-46. 

  10. Kim YK, Kim DH (2013). Effects of ethnic restaurant select properties satisfaction. Hotel Management Studies 22(6):101-115. 

  11. Kim JB (2001). Relationship marketing factors impact the quality and loyalty of the relationship department. Chosun University master's thesis. 

  12. Lee MW (2003). Purchase of a service provider's customer orientation and satisfaction in relation to road trust, the role of the commitment. Industry Economic Research 16(2):91-108. 

  13. Lee JY (2009).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behavior hybrid cafe. Sejong University, Master's Thesis. 

  14. Lee JH, Park HJ (2011). Korean restaurant selection factors influence the effectiveness comparative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Hotel Management Studies 20(2):191-207. 

  15. Lee JS (2007). In contact customer service evaluation factors Influence of emotional reactions and behavior: Busan luxury hotels around. Tourism Research 22(2):17-36. 

  16. Lee JH, Gu DM, Lee MJ, Lim SH (2011). Shopping in stores online and offline customers control, ventilation, variance analysis of the impact of these factors and also of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behavior, such as emotional enjoyment factor.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6(1):100-110. 

  17. Lee HY (2010). The perceived quality of catering services research Influence of customer value and behavior. Kyunghee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l thesis. 

  18. Lee YC, Yang HC (2012). Impact on the qualit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raditional selected property market perception that university students. Distribution of Scientific Research 10(1): 33-42. 

  19. Seo HW (2014). Service quality and emotional reactions of the dessert cafe physical environment impact on customer loyalty. Uiduk University graduate thesis. 

  20. Son SY (2014). Influence of the quality of the dessert menu cafe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 Keimyung University graduate thesis. 

  21. Song YS, Kim MJ (2011). The relationship of the five-star hotel wedding hall be aware of the physical environment, quality, attitude, studies relating to the purchase: Focusing on the fivestar hotel in Seoul. Tourism Research Journal 26(2):205-226. 

  22. Sim YJ, Kim JK (2008). The personal impact on the value bakery select properties. Tourism Research Journal 22(4):365-377. 

  23. Auh S, Palmer A (2005). Compatibility effects in evaluations of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Economics Psychology 26(1):37-57. 

  24. Crosby LA, Evans KR, Cowles D (1990).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 The Journal of Marketing 68-81. 

  25. Evans KR (1987). A theoretical model of consumer negotiated pricing: An orientation perspective. Joumal of Marketing 5:18. 

  26. Evans KR, Beltramini RF (1987). A theoretical model of consumer negotiated pricing: An orientation perspective. The Journal of Marketing 58-73. 

  27. Zeithaml VA, Berry LL, Parasuraman A (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31-46. 

  28. Wakefield KL, Blodgett JG (1996). The effect of the servicescape on customers' behavioral intentionsin leisure service setting.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0(6):45-61. 

  29. http://month.foodbank.co.kr(2015, 05, 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