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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권 도시들 간의 상보성 측정에 관한 연구: 네트워크 도시 접근
Measuring Complementarities between Cities in the Korean Southeastern Region : A Network City Approach 원문보기

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1, 2015년, pp.21 - 38  

손정렬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지리학과 교수 및 국토문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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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1개 영남권 도시들 간 네트워크 시간거리와 유동량자료를 이용하여 이들 간의 상보성을 추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람, 화물, 정보, 금융 등 네 가지 유형의 유동이 고려되었다. 이들 중 사람과 화물의 유동은 교통 네트워크상에서, 그리고 정보와 금융의 유동은 통신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구분되어 분석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먼저 도시들 간 유동의 기댓값중력모형에 기초한 회귀분석모형과 이중제약 엔트로피 극대화모형을 통해 추정되었다. 이를 통해 추정된 유동량은 사람 및 화물의 경우 실측 유동량으로부터 그리고 정보와 금융의 경우 추정유동량으로부터 차감하여 양의 결과값, 즉 상보성을 가지는 지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는 이들 네 가지 유형의 상보성 유동이 공간패턴과 도시계층이라는 측면에서 각각 독특한 도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이 지역에서 네트워크 도시 모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네트워크 기반시설 공급과 관련된 이슈들을 적절한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보성의 각 유형별로 맞춤형의 전략이 바람직할 것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s to estimate the complementarity between 21 cities in the Korean Southeastern Region using data on the network time distance and the volume of flow between the cities. Four types of flows recognized are people, commodities, information and finance. The first two types of flows a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보성은 공간적 상호작용의 정도를 통해 측정할 수 있는 이유는? 상보성은 공간적 상호작용의 정도를 통해 측정할 수 있는데 이는 통상적으로 전자가 후자를 발생시키기 때문이다(Ullman, 1956; Meijers, 2005). 상보성의 측정은 방법론적인 관점에서 많은 관심을 받아 왔는데, 여기서는 두 가지 유형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영남권은, 강력한 중심도시를 가진 다수의 세계도시권이 경험했던 유형의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본 이유는? 영남권의 경우 비록 한국 내에서 두 번째로 큰 대도시권이기는 하지만 세계경제체제 속에서 서울과 같이 경쟁력 있는 세계도시를 보유하지는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 지역에서 강력한 중심도시를 가진 다수의 세계도시권이 경험했던 유형의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네트워크 도시란 무엇인가? 네트워크 도시는 지리적으로 근접한 개별도시들이 도시지역 전체의 성장을 추구하기 위하여 그들의 특화된 기능들을 토대로 서로 다른(통상적으로 상호보완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 이를 상호 조정해 나가는 도시 시스템이다(Batten, 1995). 네트워크 도시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이들 중 상보성과 접근성이 특히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어 왔다(Meijer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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