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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지역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Regional Geographers, v.21 no.3, 2015년, pp.503 - 514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ransport infrastructure investment and rural development in Korea in a more systematic and empirical way. To do so, we formulate research framework to examine the multi-faceted relationship through extensive literature review and carry out a des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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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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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인프라 투자에 따른 농촌지역 내 접근성의 증대는, 무엇으로 이어지는가? | 교통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농촌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히 복합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농촌지역 내 도로 등 교통 인프라 투자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분명한 점은 교통 인프라 투자에 따른 농촌지역 내 접근성의 증대는 지역발전과 분명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EU 지역을 대상으로 중심도시로의 접근성이 농촌 지역의 발전에 중요하다는 점을 밝힌 실증연구에서 Dijkstra & Poelman(2008)은 인구 5만 이상의 중심도시와 45분의 운전 거리를 기준으로 농촌지역을 인접지역과 격리지역으로 구분한 결과, 두 지역 간 발전패턴이 극명하게 대조된다는 점을 파악하였다. | |
교통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지역간 형평성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둘째, 교통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지역 간 형평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된다. 교통 인프라 투자가 지역의 매력도를 제고시키거나 연결성을 높여서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가져오기도 하지만, 소위 역류효과를 강화시켜 지역의 발전역량이 보다 여건이 나은 지역으로 유출되는데 기여하기도 한다. 이러한 효과는 포르투칼에서도로투자가 지역 불균형을 감소시켰다기보다 오히려 공간적인 집중을 강화시켰다는 연구(Teixeira,2006)와 북부 이탈리아와 남부 이탈리아 사이의 고속도로 건설이 남부 이탈리아의 탈산업화를 초래했다는 연구(Ottaviano, 2008), 파리와 리옹 간 고속철도 건설이 기업 본사의 파리 이전을 촉진했다는 연구(Puga, 2002) 등에서 확인되고 있다. | |
교통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농촌지역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특징이 있나? | 교통 인프라에 대한 투자가 농촌지역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히 복합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농촌지역 내 도로 등 교통 인프라 투자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분명한 점은 교통 인프라 투자에 따른 농촌지역 내 접근성의 증대는 지역발전과 분명한 상관관계가 존재한다는 사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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